“조류 3노트 위력, 쌀 4가마니 무게”

입력 2010.04.01 (22:08)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백령도 근해에 흐르는 3노트 안팎의 조류.

얼마나 거센지, 어제 '바람'으로 느끼셨죠.

오늘은 박찬형 기자가, 직접 '물 속'에서 위력을 체험했습니다.

<리포트>

구조작업이 이뤄지는 사고지점 주변의 조류속도는 2 내지 3노트 정도.

이런 조류속도가 얼마나 빠른지 국내 최대 유속 실험실에서 실험해 봤습니다.

조류가 1노트일 때는 부표가 4초에 2미터를 흘러갔지만 실험실 최대 속도인 2.5노트에선 4초에 5미터를 떠내려갑니다.

이번엔 물 속을 걸어봤습니다.

발을 땅에 디뎠는데도 손잡이를 놓자마자 물살 때문에 그대로 몸이 뒤로 밀려나갑니다.

나무판자로 물길을 막아봤습니다.

1노트일 때는 혼자서 판자를 물에 넣을 수 있지만 2.5노트일 때는 다른 사람이 도와줘도 판자를 넣을 수 없을 정도로 물살이 강합니다.

구조요원들은 이렇게 허벅지까지가 아니라 온몸으로 물살에 맞서며 작업을 하기 때문에 실제 조류의 위력은 훨씬 더 큽니다.

170센티미터 키의 성인이 3노트 조류 속에 들어갈 때 온 몸으로 느끼는 물살의 힘은 165킬로그램. 조류의 저항이 줄어드는 바닥에서도 118킬로그램이나 됩니다.

<인터뷰> 박우선(해양연구원 책임연구원) : "조류속 3노트라고 하면 잠수부가 느끼는 힘은 쌀가마니 4가마니를 끌고 운동장을 도는 아주 힘든 상황이 되겠습니다."

특히, 물속에서 방향을 바꿀 때 조류의 힘은 더 세게 느껴집니다.

구조작업이 그만큼 어려울 수 밖에 없는 이유입니다.

KBS 뉴스 박찬형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조류 3노트 위력, 쌀 4가마니 무게”
    • 입력 2010-04-01 22:08:04
    뉴스 9
<앵커 멘트> 백령도 근해에 흐르는 3노트 안팎의 조류. 얼마나 거센지, 어제 '바람'으로 느끼셨죠. 오늘은 박찬형 기자가, 직접 '물 속'에서 위력을 체험했습니다. <리포트> 구조작업이 이뤄지는 사고지점 주변의 조류속도는 2 내지 3노트 정도. 이런 조류속도가 얼마나 빠른지 국내 최대 유속 실험실에서 실험해 봤습니다. 조류가 1노트일 때는 부표가 4초에 2미터를 흘러갔지만 실험실 최대 속도인 2.5노트에선 4초에 5미터를 떠내려갑니다. 이번엔 물 속을 걸어봤습니다. 발을 땅에 디뎠는데도 손잡이를 놓자마자 물살 때문에 그대로 몸이 뒤로 밀려나갑니다. 나무판자로 물길을 막아봤습니다. 1노트일 때는 혼자서 판자를 물에 넣을 수 있지만 2.5노트일 때는 다른 사람이 도와줘도 판자를 넣을 수 없을 정도로 물살이 강합니다. 구조요원들은 이렇게 허벅지까지가 아니라 온몸으로 물살에 맞서며 작업을 하기 때문에 실제 조류의 위력은 훨씬 더 큽니다. 170센티미터 키의 성인이 3노트 조류 속에 들어갈 때 온 몸으로 느끼는 물살의 힘은 165킬로그램. 조류의 저항이 줄어드는 바닥에서도 118킬로그램이나 됩니다. <인터뷰> 박우선(해양연구원 책임연구원) : "조류속 3노트라고 하면 잠수부가 느끼는 힘은 쌀가마니 4가마니를 끌고 운동장을 도는 아주 힘든 상황이 되겠습니다." 특히, 물속에서 방향을 바꿀 때 조류의 힘은 더 세게 느껴집니다. 구조작업이 그만큼 어려울 수 밖에 없는 이유입니다. KBS 뉴스 박찬형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