英 법원, 어산지 보석 허가…스웨덴 사법당국 항소

입력 2010.12.15 (06:50) 수정 2010.12.15 (13:40)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미국의 외교전문 등을 폭로해 세계적 파문을 일으킨 위키리크스의 설립자 줄리언 어산지에 대해 영국 법원이 보석을 결정했습니다.

하지만 어산지에 대해 체포영장을 발부했던 스웨덴 당국이 항소를 결정함에 따라, 어산지는 일단 구금 상태에서 48시간내 최종 석방 여부가 결정될 예정입니다.

런던에서 김태선 특파원입니다.

<리포트>

위키리크스의 설립자 어산지에 대해 보석이 허가됐습니다.

영국 웨스트민스터 치안법원은 어산지가 참석한 가운데 열린 심리에서 보석금 24만 파운드, 약 4억 3천만원에 보석을 허가했습니다.

법원은 그러나, 전자태그를 부착하고 거주지를 제한하며, 매일 저녁 지역 경찰에 보고토록 하는등 엄격한 조건을 달았습니다.

도주에 대비, 여권도 압류했습니다.

<인터뷰> 마크 스티븐스(변호인)

스웨덴 여성 성폭행 혐의로 어산지에 체포영장을 발부했던 스웨덴 사법당국은 영국 고등법원에 항소를 결정했습니다.

고등법원은 48시간 안에 보석 여부를 최종 결정하게 됩니다.

어산지는 이때까지는 일단, 교도소에 있게 됩니다.

항소가 기각될 경우 어산지는 자유로운 상태에서 스웨덴 송환에 맞서 치열한 법정공방을 벌이게 됩니다.

어산지의 스웨덴 송환 여부에 대한 영국 법원의 본격적인 첫 심리는, 다음달 11일 열릴 예정입니다.

앞서 어산지는 보석 심리를 앞두고 호주에서 온 어머니를 만났습니다.

<인터뷰> 크리스틴 어산지(모친)

어산지는 어머니를 통해 발표한 성명에서 자신의 신념은 확고하다며 위키리크스의 활동을 옹호하고, 기부금 결제를 거부한 금융기관들을 맹비난했습니다.

런던에서 KBS 뉴스 김태선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英 법원, 어산지 보석 허가…스웨덴 사법당국 항소
    • 입력 2010-12-15 06:50:57
    • 수정2010-12-15 13:40:27
    뉴스광장 1부
<앵커 멘트> 미국의 외교전문 등을 폭로해 세계적 파문을 일으킨 위키리크스의 설립자 줄리언 어산지에 대해 영국 법원이 보석을 결정했습니다. 하지만 어산지에 대해 체포영장을 발부했던 스웨덴 당국이 항소를 결정함에 따라, 어산지는 일단 구금 상태에서 48시간내 최종 석방 여부가 결정될 예정입니다. 런던에서 김태선 특파원입니다. <리포트> 위키리크스의 설립자 어산지에 대해 보석이 허가됐습니다. 영국 웨스트민스터 치안법원은 어산지가 참석한 가운데 열린 심리에서 보석금 24만 파운드, 약 4억 3천만원에 보석을 허가했습니다. 법원은 그러나, 전자태그를 부착하고 거주지를 제한하며, 매일 저녁 지역 경찰에 보고토록 하는등 엄격한 조건을 달았습니다. 도주에 대비, 여권도 압류했습니다. <인터뷰> 마크 스티븐스(변호인) 스웨덴 여성 성폭행 혐의로 어산지에 체포영장을 발부했던 스웨덴 사법당국은 영국 고등법원에 항소를 결정했습니다. 고등법원은 48시간 안에 보석 여부를 최종 결정하게 됩니다. 어산지는 이때까지는 일단, 교도소에 있게 됩니다. 항소가 기각될 경우 어산지는 자유로운 상태에서 스웨덴 송환에 맞서 치열한 법정공방을 벌이게 됩니다. 어산지의 스웨덴 송환 여부에 대한 영국 법원의 본격적인 첫 심리는, 다음달 11일 열릴 예정입니다. 앞서 어산지는 보석 심리를 앞두고 호주에서 온 어머니를 만났습니다. <인터뷰> 크리스틴 어산지(모친) 어산지는 어머니를 통해 발표한 성명에서 자신의 신념은 확고하다며 위키리크스의 활동을 옹호하고, 기부금 결제를 거부한 금융기관들을 맹비난했습니다. 런던에서 KBS 뉴스 김태선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