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켓몬GO 성지’…난리 난 속초

입력 2016.07.13 (15:03) 수정 2016.07.13 (23:14)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연관 기사] ☞ [뉴스9] “속초에서는 터진다!”…‘포켓몬고 성지’ 주목

한국을 포함한 일부 국가에서는 서비스가 불가능하다고 알려진 '포켓몬 GO'가 최근 속초와 울릉도에서 플레이가 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누리꾼의 폭발적인 관심을 받고 있다.



'포켓몬 GO'는 지난 주 출시 하루만에 앱스토어 1위를 차지하며 전세계적인 '사회 문제'를 일으키고 있는 '증강현실 게임'이다. AR(증강 현실) 기능을 GPS와 구글 지도에 결합한 게임으로 실제 거리를 돌아다니며 지도에 표시된 위치로 가 포켓몬을 포획할 수 있는 게임이다.



속초에서‘포켓몬 GO’게임을 할 수 있다는 소식이 알려지면서 서울 동서울터미널에서 출발 속초행 버스 승객도 평소보다 크게 늘어났다. 각종 온라인 커뮤니티 게시판에는 속초가 '포켓몬GO 성지'로 떠올랐다며 속초에서 '포켓몬 GO'를 플레이하는 인증사진이 올라오거나 “지금 속초로 가고 있다”며 근황을 알리는 유저들이 이어지고 있다.














'더지니어스'에 출연했던 해커 이두희씨는 지난 12일 자신의 SNS에 "이거(포켓몬 GO) 하려고 이 밤에 2시간 반 달려와서 강원도 속초 도착했다"라는 글과 함께 포켓몬 GO 플레이 및 몬스터 포획 사진을 공개하기도 했다.

'포켓몬GO'는 게임의 핵심이 되는 데이터들을 구글지도 데이터를 가지고 생성하는 원리라, 구글 지도 서비스가 되지 않는 한국에서는 플레이가 원천적으로 불가능하다. 구글은 국내에 지도 서버를 두지 않아, 지도 데이터를 한국 밖으로 가지고 나가야 하는데 한국 지도 데이터의 해외반출은 관련법(측량·수로조사 및 지적에 관한 법률)에 의해 규제되고 있다.



속초 지역에서만 ‘포켓몬 GO’가 실행이 되는 이유는 '포켓몬 GO'의 개발사 나이언틱랩스가 전 세계 지도를 셀이라는 마름모 형태로 잘라서 구역을 분리했고, 속초, 고성군 일대가 차단 지역에서 빠지면서 벌어진 현상인 것으로 알려졌다.



덩달아 지난 8일 속초시청 공식 사회관계망서비스(SNS) 페이스북 계정에 게시된 속초 시내 무료 와이파이 지도 또한 관심을 모으고 있다. 속초시청 페북지기는 계정을 통해 “지도 한 장으로 속초가 들썩인다”며 “지도 덕분에 속초시청 홍보가 팍팍 된다”고 말하며 인기를 실감하고 있다고 전했다.

속초가 '포켓몬GO 성지'로 떠오르면서 누리꾼들은 속초시청 페이스북 계정에 “진정한 창조경제”, “월북 조심”, “태초마을 속초마을 이름도 비슷해” 등의 댓글을 달며 뜨거운 반응을 보이고 있다.



미국에서는 '포켓몬GO' 게임이 폭발적인 인기를 끌면서 이용자가 게임을 하다 물에 빠져 숨지거나 강도를 당하는 등 '사회문제화' 조짐을 보이고 있다.


김수빈 subinkim0430@naver.com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포켓몬GO 성지’…난리 난 속초
    • 입력 2016-07-13 15:03:27
    • 수정2016-07-13 23:14:21
    취재K
[연관 기사] ☞ [뉴스9] “속초에서는 터진다!”…‘포켓몬고 성지’ 주목 한국을 포함한 일부 국가에서는 서비스가 불가능하다고 알려진 '포켓몬 GO'가 최근 속초와 울릉도에서 플레이가 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누리꾼의 폭발적인 관심을 받고 있다. '포켓몬 GO'는 지난 주 출시 하루만에 앱스토어 1위를 차지하며 전세계적인 '사회 문제'를 일으키고 있는 '증강현실 게임'이다. AR(증강 현실) 기능을 GPS와 구글 지도에 결합한 게임으로 실제 거리를 돌아다니며 지도에 표시된 위치로 가 포켓몬을 포획할 수 있는 게임이다. 속초에서‘포켓몬 GO’게임을 할 수 있다는 소식이 알려지면서 서울 동서울터미널에서 출발 속초행 버스 승객도 평소보다 크게 늘어났다. 각종 온라인 커뮤니티 게시판에는 속초가 '포켓몬GO 성지'로 떠올랐다며 속초에서 '포켓몬 GO'를 플레이하는 인증사진이 올라오거나 “지금 속초로 가고 있다”며 근황을 알리는 유저들이 이어지고 있다. '더지니어스'에 출연했던 해커 이두희씨는 지난 12일 자신의 SNS에 "이거(포켓몬 GO) 하려고 이 밤에 2시간 반 달려와서 강원도 속초 도착했다"라는 글과 함께 포켓몬 GO 플레이 및 몬스터 포획 사진을 공개하기도 했다. '포켓몬GO'는 게임의 핵심이 되는 데이터들을 구글지도 데이터를 가지고 생성하는 원리라, 구글 지도 서비스가 되지 않는 한국에서는 플레이가 원천적으로 불가능하다. 구글은 국내에 지도 서버를 두지 않아, 지도 데이터를 한국 밖으로 가지고 나가야 하는데 한국 지도 데이터의 해외반출은 관련법(측량·수로조사 및 지적에 관한 법률)에 의해 규제되고 있다. 속초 지역에서만 ‘포켓몬 GO’가 실행이 되는 이유는 '포켓몬 GO'의 개발사 나이언틱랩스가 전 세계 지도를 셀이라는 마름모 형태로 잘라서 구역을 분리했고, 속초, 고성군 일대가 차단 지역에서 빠지면서 벌어진 현상인 것으로 알려졌다. 덩달아 지난 8일 속초시청 공식 사회관계망서비스(SNS) 페이스북 계정에 게시된 속초 시내 무료 와이파이 지도 또한 관심을 모으고 있다. 속초시청 페북지기는 계정을 통해 “지도 한 장으로 속초가 들썩인다”며 “지도 덕분에 속초시청 홍보가 팍팍 된다”고 말하며 인기를 실감하고 있다고 전했다. 속초가 '포켓몬GO 성지'로 떠오르면서 누리꾼들은 속초시청 페이스북 계정에 “진정한 창조경제”, “월북 조심”, “태초마을 속초마을 이름도 비슷해” 등의 댓글을 달며 뜨거운 반응을 보이고 있다. 미국에서는 '포켓몬GO' 게임이 폭발적인 인기를 끌면서 이용자가 게임을 하다 물에 빠져 숨지거나 강도를 당하는 등 '사회문제화' 조짐을 보이고 있다. 김수빈 subinkim0430@naver.com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