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속 ‘꼼짝 마’…‘속도제한장치 해제’ 집중 단속

입력 2016.08.23 (21:36) 수정 2016.08.23 (2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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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대형 화물차와 버스에는 과속을 막기 위해 최고 속도를 제한하는 장치를 의무적으로 달아야 하는데요,

이 시간에도 몇 번에 걸쳐 보도했습니다만, 이를 무단으로 해제한 차량이 적지 않습니다.

정부가 집중 단속에 나서기로 했습니다.

홍희정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대형 트레일러가 제한 속도를 넘기며 다른 화물차를 추월합니다.

승용차보다 빠른 속도로 옆 화물차들을 따라잡습니다.

최고 속도 제한장치를 해제한 것으로 의심되는 차량들입니다.

<녹취> 버스 관계자 : "앞차가 느리게 가는 데 잠깐 추월하기 위해서 속도를 풀었으면 좋겠다는 분들이 사실 대부분이에요."

승합차는 시속 110 Km, 3.5톤 초과 화물차량은 시속 90Km로 최고속도를 제한하는 장치가 있는데 이를 무단 해제한 차량이 상당숩니다.

봉평터널 추돌사고를 냈던 버스회사도 일부 차량의 속도 제한장치를 무단해제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녹취> 화물차 관계자 : "(시속) 80~90 정도가 원래인데, (조작하면) 140으로 (제한)속도가 수정되는 거예요."

정부가 다음 달부터 이런 최고속도 제한장치 무단 해제를 집중 단속합니다.

과속에 따른 대형 교통사고를 줄이자는 것입니다.

적발되면 즉시 시정 명령을 내리고, 필요하면 수사기관에 고발도 할 계획입니다.

<인터뷰> 이승호(국토교통부 교통물류실장) : "등록된 전세버스·일반화물업체 약 9,000개 사에 대하여 모두 특별교통안전점검을 실시토록 하겠습니다."

국토교통부는 또 관련 법을 개정해서 차량의 과속기록이 자동 저장되는 디지털 운행기록 장치도 단속에 활용하기로 했습니다.

KBS 뉴스 홍희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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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과속 ‘꼼짝 마’…‘속도제한장치 해제’ 집중 단속
    • 입력 2016-08-23 21:38:02
    • 수정2016-08-23 22:0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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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대형 화물차와 버스에는 과속을 막기 위해 최고 속도를 제한하는 장치를 의무적으로 달아야 하는데요,

이 시간에도 몇 번에 걸쳐 보도했습니다만, 이를 무단으로 해제한 차량이 적지 않습니다.

정부가 집중 단속에 나서기로 했습니다.

홍희정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대형 트레일러가 제한 속도를 넘기며 다른 화물차를 추월합니다.

승용차보다 빠른 속도로 옆 화물차들을 따라잡습니다.

최고 속도 제한장치를 해제한 것으로 의심되는 차량들입니다.

<녹취> 버스 관계자 : "앞차가 느리게 가는 데 잠깐 추월하기 위해서 속도를 풀었으면 좋겠다는 분들이 사실 대부분이에요."

승합차는 시속 110 Km, 3.5톤 초과 화물차량은 시속 90Km로 최고속도를 제한하는 장치가 있는데 이를 무단 해제한 차량이 상당숩니다.

봉평터널 추돌사고를 냈던 버스회사도 일부 차량의 속도 제한장치를 무단해제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녹취> 화물차 관계자 : "(시속) 80~90 정도가 원래인데, (조작하면) 140으로 (제한)속도가 수정되는 거예요."

정부가 다음 달부터 이런 최고속도 제한장치 무단 해제를 집중 단속합니다.

과속에 따른 대형 교통사고를 줄이자는 것입니다.

적발되면 즉시 시정 명령을 내리고, 필요하면 수사기관에 고발도 할 계획입니다.

<인터뷰> 이승호(국토교통부 교통물류실장) : "등록된 전세버스·일반화물업체 약 9,000개 사에 대하여 모두 특별교통안전점검을 실시토록 하겠습니다."

국토교통부는 또 관련 법을 개정해서 차량의 과속기록이 자동 저장되는 디지털 운행기록 장치도 단속에 활용하기로 했습니다.

KBS 뉴스 홍희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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