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리포트] ‘터널 사고’ 왜 치명적일까?
입력 2016.08.26 (21:32)
수정 2016.08.27 (10: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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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오늘(26일) 새벽 경기도 수원 광교 터널입니다.
LP 가스 운반 차량이 갑자기 중심을 잃더니 벽을 들이받습니다.
이 차는 결국 옆으로 넘어졌고 세 시간 가까이 터널이 통제되면서 출근시간까지 정체가 극심했습니다.
최근 5년 동안 터널 안 사고 3,400여 건으로 140여 명이 숨졌습니다.
터널 안 사고 사망률은 일반 도로보다 2배 이상 높습니다.
터널 사고가 더 치명적인 이유는 뭘까요?
범기영 기자가 실험으로 알아봤습니다.
<리포트>
차량이 터널에 들어서면 일시적으로 앞이 잘 보이지 않습니다.
특수 카메라로 촬영했더니 동공이 커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야에 혼란이 오면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앞 차와 더 접근하거나 과속을 하기 쉽습니다.
뇌파 변화는 더 확연합니다.
일반 도로에선 안정적이던 뇌파가 터널에 들어서자 급격하게 요동칩니다.
긴장하거나 흥분할 때 보이는 급격한 피크 형태의 뇌파도 나타납니다.
<인터뷰> 박세진(표준과학연구원 공학박사) : "좁은 곳으로 들어가기 때문에 사람이 굉장히 긴장을 하게 됩니다. 그 긴장 상태가 특히 이제 초보 운전일 경우에는 긴장 상태가 사고 유형으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또 터널 벽에 부딪히거나 뒤따르던 차량이 또다시 추돌하는 2차 사고 가능성도 상대적으로 큽니다.
사고로 화재가 발생할 경우 대피가 쉽지 않아서 대형 사고로 이어지기가 쉽습니다.
<인터뷰> 이성렬(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 책임연구원) : "갓길이라든가 여유 공간이 없기 때문에 사고 상황에서 차량을 회피할 수가 없고 사고가 났을 경우에는 연쇄 추돌 사고로 발생해서 상당히 위험성이 높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안전을 위해서는 터널 안에서는 차선을 바꾸지 말고 제한 최고 속도보다 시속 10km 정도 천천히 운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KBS 뉴스 범기영입니다.
오늘(26일) 새벽 경기도 수원 광교 터널입니다.
LP 가스 운반 차량이 갑자기 중심을 잃더니 벽을 들이받습니다.
이 차는 결국 옆으로 넘어졌고 세 시간 가까이 터널이 통제되면서 출근시간까지 정체가 극심했습니다.
최근 5년 동안 터널 안 사고 3,400여 건으로 140여 명이 숨졌습니다.
터널 안 사고 사망률은 일반 도로보다 2배 이상 높습니다.
터널 사고가 더 치명적인 이유는 뭘까요?
범기영 기자가 실험으로 알아봤습니다.
<리포트>
차량이 터널에 들어서면 일시적으로 앞이 잘 보이지 않습니다.
특수 카메라로 촬영했더니 동공이 커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야에 혼란이 오면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앞 차와 더 접근하거나 과속을 하기 쉽습니다.
뇌파 변화는 더 확연합니다.
일반 도로에선 안정적이던 뇌파가 터널에 들어서자 급격하게 요동칩니다.
긴장하거나 흥분할 때 보이는 급격한 피크 형태의 뇌파도 나타납니다.
<인터뷰> 박세진(표준과학연구원 공학박사) : "좁은 곳으로 들어가기 때문에 사람이 굉장히 긴장을 하게 됩니다. 그 긴장 상태가 특히 이제 초보 운전일 경우에는 긴장 상태가 사고 유형으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또 터널 벽에 부딪히거나 뒤따르던 차량이 또다시 추돌하는 2차 사고 가능성도 상대적으로 큽니다.
사고로 화재가 발생할 경우 대피가 쉽지 않아서 대형 사고로 이어지기가 쉽습니다.
<인터뷰> 이성렬(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 책임연구원) : "갓길이라든가 여유 공간이 없기 때문에 사고 상황에서 차량을 회피할 수가 없고 사고가 났을 경우에는 연쇄 추돌 사고로 발생해서 상당히 위험성이 높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안전을 위해서는 터널 안에서는 차선을 바꾸지 말고 제한 최고 속도보다 시속 10km 정도 천천히 운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KBS 뉴스 범기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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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6-08-26 21:33:54
- 수정2016-08-27 10:37:40
<앵커 멘트>
오늘(26일) 새벽 경기도 수원 광교 터널입니다.
LP 가스 운반 차량이 갑자기 중심을 잃더니 벽을 들이받습니다.
이 차는 결국 옆으로 넘어졌고 세 시간 가까이 터널이 통제되면서 출근시간까지 정체가 극심했습니다.
최근 5년 동안 터널 안 사고 3,400여 건으로 140여 명이 숨졌습니다.
터널 안 사고 사망률은 일반 도로보다 2배 이상 높습니다.
터널 사고가 더 치명적인 이유는 뭘까요?
범기영 기자가 실험으로 알아봤습니다.
<리포트>
차량이 터널에 들어서면 일시적으로 앞이 잘 보이지 않습니다.
특수 카메라로 촬영했더니 동공이 커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야에 혼란이 오면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앞 차와 더 접근하거나 과속을 하기 쉽습니다.
뇌파 변화는 더 확연합니다.
일반 도로에선 안정적이던 뇌파가 터널에 들어서자 급격하게 요동칩니다.
긴장하거나 흥분할 때 보이는 급격한 피크 형태의 뇌파도 나타납니다.
<인터뷰> 박세진(표준과학연구원 공학박사) : "좁은 곳으로 들어가기 때문에 사람이 굉장히 긴장을 하게 됩니다. 그 긴장 상태가 특히 이제 초보 운전일 경우에는 긴장 상태가 사고 유형으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또 터널 벽에 부딪히거나 뒤따르던 차량이 또다시 추돌하는 2차 사고 가능성도 상대적으로 큽니다.
사고로 화재가 발생할 경우 대피가 쉽지 않아서 대형 사고로 이어지기가 쉽습니다.
<인터뷰> 이성렬(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 책임연구원) : "갓길이라든가 여유 공간이 없기 때문에 사고 상황에서 차량을 회피할 수가 없고 사고가 났을 경우에는 연쇄 추돌 사고로 발생해서 상당히 위험성이 높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안전을 위해서는 터널 안에서는 차선을 바꾸지 말고 제한 최고 속도보다 시속 10km 정도 천천히 운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KBS 뉴스 범기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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범기영 기자 bum710@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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