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지하철 노조 동시 파업…교통대란 없어
입력 2016.09.27 (12:00)
수정 2016.09.27 (12: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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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철도와 지하철 노조가 성과연봉제에 반대하며 22년만에 처음으로 동시 파업에 돌입했습니다.
서울역 대합실에 나가있는 취재기자 연결해 파업 상황 알아봅니다.
김기화 기자!
<질문>
먼저 파업의 여파가 궁금한데요. 열차 운행은 어떻게 되고 있나요?
<답변>
네, 철도노조와 지하철 노조가 파업에 돌입한지 3시간이 지났는데요.
파업 참가자들은 일손을 놓고 공동 집회에 참석하는 등 파업 일정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일반 여객의 경우 우려했던 큰 교통대란이 없는 반면, 상대적으로 화물 수송이 적지 않은 차질을 빚고 있습니다.
먼저 KTX와 수도권의 전동, 통근 열차는 현재 대부분 정상 운행되고 있습니다.
다만 서울 지하철 1-8호선은 출근시간대를 넘긴 9시 이후 평시대비 80% 수준의 운행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퇴근시간이 시작되는 6시 이전까지는 배차 간격이 다소 늘어난 상태이니 참고하셔야겠습니다.
화물 열차는 현재 평소의 30% 수준만 운행되는데요, 새마을, 무궁화호의 운행도 60%를 기록하는 등 일부 차질이 빚어지고 있습니다.
오늘 파업에는 서울대병원 노조와 건강보험공단 등의 공공 운수 노조도 함께 하고 있습니다.
또 내일은 의료 기관이 속한 보건 의료 노조가 본격 파업에 가세합니다.
<질문>
연쇄 파업이 진행중인데, 정부는 어떤 대응책을 마련했나요?
<답변>
네, 국토교통부는 오늘 철도노조가 불법적 파업을 계속해 나갈 경우 법과 원칙에 따라 단호하게 대처하겠다는 입장과 함께 대책을 내놨습니다.
먼저 관계기관과 정부합동 비상수송대책본부를 구성해 비상수송대책을 마련했는데요,
출퇴근시 전동차와 KTX에 필수유지인력과 철도공사 직원 등 자격을 갖춘 대체인력을 투입하기로 했습니다.
서울과 부산 지하철도 출퇴근시에는 정상운행하는 한편, 그 외 시간에는 70%~ 85% 수준의 열차운행이 가능토록 할 계획입니다.
새마을호, 무궁화호는 일부 운행 감축이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되지만, 고속버스와 시외버스의 예비차량 투입 등 다양한 방안을 시행해 불편을 최소화하도록 했습니다.
또 화물의 경우 파업 이전에 최대한 미리 수송했고, 특수, 긴급화물 우선 처리, 화물자동차 전환 수송 등을 통해 국가물류에 차질이 없도록 하겠다는 방침입니다.
지금까지 서울역 대합실에서 KBS 뉴스 김기화입니다.
철도와 지하철 노조가 성과연봉제에 반대하며 22년만에 처음으로 동시 파업에 돌입했습니다.
서울역 대합실에 나가있는 취재기자 연결해 파업 상황 알아봅니다.
김기화 기자!
<질문>
먼저 파업의 여파가 궁금한데요. 열차 운행은 어떻게 되고 있나요?
<답변>
네, 철도노조와 지하철 노조가 파업에 돌입한지 3시간이 지났는데요.
파업 참가자들은 일손을 놓고 공동 집회에 참석하는 등 파업 일정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일반 여객의 경우 우려했던 큰 교통대란이 없는 반면, 상대적으로 화물 수송이 적지 않은 차질을 빚고 있습니다.
먼저 KTX와 수도권의 전동, 통근 열차는 현재 대부분 정상 운행되고 있습니다.
다만 서울 지하철 1-8호선은 출근시간대를 넘긴 9시 이후 평시대비 80% 수준의 운행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퇴근시간이 시작되는 6시 이전까지는 배차 간격이 다소 늘어난 상태이니 참고하셔야겠습니다.
화물 열차는 현재 평소의 30% 수준만 운행되는데요, 새마을, 무궁화호의 운행도 60%를 기록하는 등 일부 차질이 빚어지고 있습니다.
오늘 파업에는 서울대병원 노조와 건강보험공단 등의 공공 운수 노조도 함께 하고 있습니다.
또 내일은 의료 기관이 속한 보건 의료 노조가 본격 파업에 가세합니다.
<질문>
연쇄 파업이 진행중인데, 정부는 어떤 대응책을 마련했나요?
<답변>
네, 국토교통부는 오늘 철도노조가 불법적 파업을 계속해 나갈 경우 법과 원칙에 따라 단호하게 대처하겠다는 입장과 함께 대책을 내놨습니다.
먼저 관계기관과 정부합동 비상수송대책본부를 구성해 비상수송대책을 마련했는데요,
출퇴근시 전동차와 KTX에 필수유지인력과 철도공사 직원 등 자격을 갖춘 대체인력을 투입하기로 했습니다.
서울과 부산 지하철도 출퇴근시에는 정상운행하는 한편, 그 외 시간에는 70%~ 85% 수준의 열차운행이 가능토록 할 계획입니다.
새마을호, 무궁화호는 일부 운행 감축이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되지만, 고속버스와 시외버스의 예비차량 투입 등 다양한 방안을 시행해 불편을 최소화하도록 했습니다.
또 화물의 경우 파업 이전에 최대한 미리 수송했고, 특수, 긴급화물 우선 처리, 화물자동차 전환 수송 등을 통해 국가물류에 차질이 없도록 하겠다는 방침입니다.
지금까지 서울역 대합실에서 KBS 뉴스 김기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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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정2016-09-27 12:30: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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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와 지하철 노조가 성과연봉제에 반대하며 22년만에 처음으로 동시 파업에 돌입했습니다.
서울역 대합실에 나가있는 취재기자 연결해 파업 상황 알아봅니다.
김기화 기자!
<질문>
먼저 파업의 여파가 궁금한데요. 열차 운행은 어떻게 되고 있나요?
<답변>
네, 철도노조와 지하철 노조가 파업에 돌입한지 3시간이 지났는데요.
파업 참가자들은 일손을 놓고 공동 집회에 참석하는 등 파업 일정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일반 여객의 경우 우려했던 큰 교통대란이 없는 반면, 상대적으로 화물 수송이 적지 않은 차질을 빚고 있습니다.
먼저 KTX와 수도권의 전동, 통근 열차는 현재 대부분 정상 운행되고 있습니다.
다만 서울 지하철 1-8호선은 출근시간대를 넘긴 9시 이후 평시대비 80% 수준의 운행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퇴근시간이 시작되는 6시 이전까지는 배차 간격이 다소 늘어난 상태이니 참고하셔야겠습니다.
화물 열차는 현재 평소의 30% 수준만 운행되는데요, 새마을, 무궁화호의 운행도 60%를 기록하는 등 일부 차질이 빚어지고 있습니다.
오늘 파업에는 서울대병원 노조와 건강보험공단 등의 공공 운수 노조도 함께 하고 있습니다.
또 내일은 의료 기관이 속한 보건 의료 노조가 본격 파업에 가세합니다.
<질문>
연쇄 파업이 진행중인데, 정부는 어떤 대응책을 마련했나요?
<답변>
네, 국토교통부는 오늘 철도노조가 불법적 파업을 계속해 나갈 경우 법과 원칙에 따라 단호하게 대처하겠다는 입장과 함께 대책을 내놨습니다.
먼저 관계기관과 정부합동 비상수송대책본부를 구성해 비상수송대책을 마련했는데요,
출퇴근시 전동차와 KTX에 필수유지인력과 철도공사 직원 등 자격을 갖춘 대체인력을 투입하기로 했습니다.
서울과 부산 지하철도 출퇴근시에는 정상운행하는 한편, 그 외 시간에는 70%~ 85% 수준의 열차운행이 가능토록 할 계획입니다.
새마을호, 무궁화호는 일부 운행 감축이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되지만, 고속버스와 시외버스의 예비차량 투입 등 다양한 방안을 시행해 불편을 최소화하도록 했습니다.
또 화물의 경우 파업 이전에 최대한 미리 수송했고, 특수, 긴급화물 우선 처리, 화물자동차 전환 수송 등을 통해 국가물류에 차질이 없도록 하겠다는 방침입니다.
지금까지 서울역 대합실에서 KBS 뉴스 김기화입니다.
철도와 지하철 노조가 성과연봉제에 반대하며 22년만에 처음으로 동시 파업에 돌입했습니다.
서울역 대합실에 나가있는 취재기자 연결해 파업 상황 알아봅니다.
김기화 기자!
<질문>
먼저 파업의 여파가 궁금한데요. 열차 운행은 어떻게 되고 있나요?
<답변>
네, 철도노조와 지하철 노조가 파업에 돌입한지 3시간이 지났는데요.
파업 참가자들은 일손을 놓고 공동 집회에 참석하는 등 파업 일정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일반 여객의 경우 우려했던 큰 교통대란이 없는 반면, 상대적으로 화물 수송이 적지 않은 차질을 빚고 있습니다.
먼저 KTX와 수도권의 전동, 통근 열차는 현재 대부분 정상 운행되고 있습니다.
다만 서울 지하철 1-8호선은 출근시간대를 넘긴 9시 이후 평시대비 80% 수준의 운행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퇴근시간이 시작되는 6시 이전까지는 배차 간격이 다소 늘어난 상태이니 참고하셔야겠습니다.
화물 열차는 현재 평소의 30% 수준만 운행되는데요, 새마을, 무궁화호의 운행도 60%를 기록하는 등 일부 차질이 빚어지고 있습니다.
오늘 파업에는 서울대병원 노조와 건강보험공단 등의 공공 운수 노조도 함께 하고 있습니다.
또 내일은 의료 기관이 속한 보건 의료 노조가 본격 파업에 가세합니다.
<질문>
연쇄 파업이 진행중인데, 정부는 어떤 대응책을 마련했나요?
<답변>
네, 국토교통부는 오늘 철도노조가 불법적 파업을 계속해 나갈 경우 법과 원칙에 따라 단호하게 대처하겠다는 입장과 함께 대책을 내놨습니다.
먼저 관계기관과 정부합동 비상수송대책본부를 구성해 비상수송대책을 마련했는데요,
출퇴근시 전동차와 KTX에 필수유지인력과 철도공사 직원 등 자격을 갖춘 대체인력을 투입하기로 했습니다.
서울과 부산 지하철도 출퇴근시에는 정상운행하는 한편, 그 외 시간에는 70%~ 85% 수준의 열차운행이 가능토록 할 계획입니다.
새마을호, 무궁화호는 일부 운행 감축이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되지만, 고속버스와 시외버스의 예비차량 투입 등 다양한 방안을 시행해 불편을 최소화하도록 했습니다.
또 화물의 경우 파업 이전에 최대한 미리 수송했고, 특수, 긴급화물 우선 처리, 화물자동차 전환 수송 등을 통해 국가물류에 차질이 없도록 하겠다는 방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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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기화 기자 kimkoon@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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