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쿨 미투’ 여전…초등학생에게 “애 잘 낳게 생겼다”

입력 2018.05.03 (21:27) 수정 2018.05.06 (01:04)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최근 10대 청소년들이 학교에서 겪는 성범죄에 대한 이른바 스쿨 미투가 이어지고 있는데요.

인권위가 교사에 의한 학생 성희롱 실태를 조사해봤더니 심각하게 생각해 봐야 할 내용이 많았습니다.

당사자인 학생들의 이야기 직접 들어보고 윤봄이 기자의 내용 설명 전해드립니다.

[리포트]

# 내가 겪거나 본 선생님의 성희롱

[김지호/17세 청소년 : "초등학교 때는 애 잘 낳게 생겼다. 이런 말을 되게 많이 듣고 다녔던 것 같고. 중학교 때는 화장하면 술집여자냐 이런 식으로... 학교에서 졸업생 중에 가슴 큰 언니가 자기를 안아주면 기분이 좋다고..."]

[정유정/17세 청소년 : "용의 복장 규제를 한다면서 자나 손으로 허벅지를 만지면서 치마 길이를 잰다거나... 생리통이 힘들다고 하니까 '10개월 동안 생리 안하게 만들어줄까?' 이런 말씀을 실제로 하셨다고.."]

# 참을 수 밖에 없었던 이유

[김지호/17세 청소년 : "학교 안은 되게 권력 관계가 수직적이잖아요? 이의를 제기하면 그래 너 생활기록부에도 네가 말한 거 그대로 적어 줄게."]

[정유정/17세 청소년 : "'불만이 많은 학생임' 이런 식으로 적힌 적이 있었거든요. 저같은 경우에는..."]

[김지호/17세 청소년 : "항상 학교 안에서 성교육은 학생들이 받아왔잖아요. 오히려 교사들을 위한 성교육이 필요하지 않나요."]

두 여학생의 고백, 어떻게 들으셨나요.

이 고백, 결코 일부 학생의 문제, 여학생만의 사례가 아닙니다.

남여 고등학생 천여 명을 조사한 결과, 10명 중 3명 꼴로 '선생님에게 성희롱을 당한 적이 있다'고 답했습니다.

가장 빈번한 성희롱은 이 '지도봉'과 관련이 있습니다.

'지도봉'으로 특정 신체 부위를 누르거나 찔러 성적 수치심을 준다는 겁니다.

특정 신체 부위를 성적으로 비유하거나 평가하는 언어적 희롱이 뒤를 이었습니다.

그럼 성희롱을 당했을 때 어떻게했냐고 물었더니, 38%가 '모르는 척하고 가만히 있었어요' 라고 했습니다.

그 이유를 다시 물었더니, '별일 아니라고 생각했다'는 응답이 79%나 됐습니다.

학교내 성희롱, 성폭행 교육이 부족한 것 아닌지 생각해볼 대목입니다.

마지막으로 가해 교사에 대한 처벌입니다.

최근 3년 반 동안 성희롱 교사 징계를 분석해봤더니, 가해 교사의 40%가 다시 교단으로 돌아올 수준의 징계를 받았습니다.

KBS 뉴스 윤봄이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스쿨 미투’ 여전…초등학생에게 “애 잘 낳게 생겼다”
    • 입력 2018-05-03 21:32:02
    • 수정2018-05-06 01:04:42
    뉴스 9
[앵커] 최근 10대 청소년들이 학교에서 겪는 성범죄에 대한 이른바 스쿨 미투가 이어지고 있는데요. 인권위가 교사에 의한 학생 성희롱 실태를 조사해봤더니 심각하게 생각해 봐야 할 내용이 많았습니다. 당사자인 학생들의 이야기 직접 들어보고 윤봄이 기자의 내용 설명 전해드립니다. [리포트] # 내가 겪거나 본 선생님의 성희롱 [김지호/17세 청소년 : "초등학교 때는 애 잘 낳게 생겼다. 이런 말을 되게 많이 듣고 다녔던 것 같고. 중학교 때는 화장하면 술집여자냐 이런 식으로... 학교에서 졸업생 중에 가슴 큰 언니가 자기를 안아주면 기분이 좋다고..."] [정유정/17세 청소년 : "용의 복장 규제를 한다면서 자나 손으로 허벅지를 만지면서 치마 길이를 잰다거나... 생리통이 힘들다고 하니까 '10개월 동안 생리 안하게 만들어줄까?' 이런 말씀을 실제로 하셨다고.."] # 참을 수 밖에 없었던 이유 [김지호/17세 청소년 : "학교 안은 되게 권력 관계가 수직적이잖아요? 이의를 제기하면 그래 너 생활기록부에도 네가 말한 거 그대로 적어 줄게."] [정유정/17세 청소년 : "'불만이 많은 학생임' 이런 식으로 적힌 적이 있었거든요. 저같은 경우에는..."] [김지호/17세 청소년 : "항상 학교 안에서 성교육은 학생들이 받아왔잖아요. 오히려 교사들을 위한 성교육이 필요하지 않나요."] 두 여학생의 고백, 어떻게 들으셨나요. 이 고백, 결코 일부 학생의 문제, 여학생만의 사례가 아닙니다. 남여 고등학생 천여 명을 조사한 결과, 10명 중 3명 꼴로 '선생님에게 성희롱을 당한 적이 있다'고 답했습니다. 가장 빈번한 성희롱은 이 '지도봉'과 관련이 있습니다. '지도봉'으로 특정 신체 부위를 누르거나 찔러 성적 수치심을 준다는 겁니다. 특정 신체 부위를 성적으로 비유하거나 평가하는 언어적 희롱이 뒤를 이었습니다. 그럼 성희롱을 당했을 때 어떻게했냐고 물었더니, 38%가 '모르는 척하고 가만히 있었어요' 라고 했습니다. 그 이유를 다시 물었더니, '별일 아니라고 생각했다'는 응답이 79%나 됐습니다. 학교내 성희롱, 성폭행 교육이 부족한 것 아닌지 생각해볼 대목입니다. 마지막으로 가해 교사에 대한 처벌입니다. 최근 3년 반 동안 성희롱 교사 징계를 분석해봤더니, 가해 교사의 40%가 다시 교단으로 돌아올 수준의 징계를 받았습니다. KBS 뉴스 윤봄이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