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성일 영화 인생 30년은 근현대사 거울”…애도 물결
입력 2018.11.05 (21:44)
수정 2018.11.05 (22:24)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어제(4일) 세상을 떠난 배우 고 신성일씨의 빈소에는 오늘(5일)도 조문객들의 발길이 이어졌습니다.
6,70년대 한국 영화의 단골 주인공이었던 고인의 작품 세계 속에는 우리의 근현대사가 고스란히 담겨 있습니다.
송형국 기자입니다.
[리포트]
1960년 고인의 데뷔작,
["나 이 양복단추 좀 달아줘."]
가부장적인 당시 생활상이 보이고,
["그런 장난은 안 하는 게 좋을걸."]
60년대 중반 그를 스타덤에 올린 청춘영화들에선 젊은이의 반항이 부각됩니다.
가부장제 등 근대 이전의 질서가 급속히 변해가는 시대 분위기를 그대로 드러냅니다.
출연작 가운데 고인 스스로 최고로 꼽은 이만희 감독의 영화들은 그 정점입니다.
본격 근대화의 시대, 군사정권의 독재가 가시화되고 기존의 가치들이 무너지는 시기, 젊은이들의 불안을 드러냈다는 게 영화사 연구자들의 평가입니다.
충무로에 '신성일 아니면 흥행할 수 없다'는 말이 나온 것도 이 즈음입니다.
[故 신성일/1983년 : "(겹치기 출연이) 자랑스러운 얘기는 조금도 되지 않습니다. 계약은 한 40편씩 계약을 하죠. (1년에요?) 아뇨 한 번에."]
경제 개발이 본격화한 70년대 그는 도시 남성의 욕망과 애환을 담은 '얼굴'이었고 그 영화인생에 상대역을 맡은 여배우는 100여 명에 이릅니다.
[이정섭/영화배우 : "트로이카 시대 문희 고은아 남정임, 신인배우들도 전부 다 남 주인공을 신성일이가 안 하면 어느 여배우가 했나."]
80년대 한국 사실주의 영화에 이르기까지 주연만 507편에 이르는 그의 영화는 우리 근현대사를 비추는 거울이었습니다.
내일(6일) 영화인장을 앞둔 고인의 빈소엔 영화인을 비롯한 각계각층 인사들의 애도 행렬이 이어졌습니다.
KBS 뉴스 송형국입니다.
어제(4일) 세상을 떠난 배우 고 신성일씨의 빈소에는 오늘(5일)도 조문객들의 발길이 이어졌습니다.
6,70년대 한국 영화의 단골 주인공이었던 고인의 작품 세계 속에는 우리의 근현대사가 고스란히 담겨 있습니다.
송형국 기자입니다.
[리포트]
1960년 고인의 데뷔작,
["나 이 양복단추 좀 달아줘."]
가부장적인 당시 생활상이 보이고,
["그런 장난은 안 하는 게 좋을걸."]
60년대 중반 그를 스타덤에 올린 청춘영화들에선 젊은이의 반항이 부각됩니다.
가부장제 등 근대 이전의 질서가 급속히 변해가는 시대 분위기를 그대로 드러냅니다.
출연작 가운데 고인 스스로 최고로 꼽은 이만희 감독의 영화들은 그 정점입니다.
본격 근대화의 시대, 군사정권의 독재가 가시화되고 기존의 가치들이 무너지는 시기, 젊은이들의 불안을 드러냈다는 게 영화사 연구자들의 평가입니다.
충무로에 '신성일 아니면 흥행할 수 없다'는 말이 나온 것도 이 즈음입니다.
[故 신성일/1983년 : "(겹치기 출연이) 자랑스러운 얘기는 조금도 되지 않습니다. 계약은 한 40편씩 계약을 하죠. (1년에요?) 아뇨 한 번에."]
경제 개발이 본격화한 70년대 그는 도시 남성의 욕망과 애환을 담은 '얼굴'이었고 그 영화인생에 상대역을 맡은 여배우는 100여 명에 이릅니다.
[이정섭/영화배우 : "트로이카 시대 문희 고은아 남정임, 신인배우들도 전부 다 남 주인공을 신성일이가 안 하면 어느 여배우가 했나."]
80년대 한국 사실주의 영화에 이르기까지 주연만 507편에 이르는 그의 영화는 우리 근현대사를 비추는 거울이었습니다.
내일(6일) 영화인장을 앞둔 고인의 빈소엔 영화인을 비롯한 각계각층 인사들의 애도 행렬이 이어졌습니다.
KBS 뉴스 송형국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신성일 영화 인생 30년은 근현대사 거울”…애도 물결
-
- 입력 2018-11-05 21:47:06
- 수정2018-11-05 22:24:05
[앵커]
어제(4일) 세상을 떠난 배우 고 신성일씨의 빈소에는 오늘(5일)도 조문객들의 발길이 이어졌습니다.
6,70년대 한국 영화의 단골 주인공이었던 고인의 작품 세계 속에는 우리의 근현대사가 고스란히 담겨 있습니다.
송형국 기자입니다.
[리포트]
1960년 고인의 데뷔작,
["나 이 양복단추 좀 달아줘."]
가부장적인 당시 생활상이 보이고,
["그런 장난은 안 하는 게 좋을걸."]
60년대 중반 그를 스타덤에 올린 청춘영화들에선 젊은이의 반항이 부각됩니다.
가부장제 등 근대 이전의 질서가 급속히 변해가는 시대 분위기를 그대로 드러냅니다.
출연작 가운데 고인 스스로 최고로 꼽은 이만희 감독의 영화들은 그 정점입니다.
본격 근대화의 시대, 군사정권의 독재가 가시화되고 기존의 가치들이 무너지는 시기, 젊은이들의 불안을 드러냈다는 게 영화사 연구자들의 평가입니다.
충무로에 '신성일 아니면 흥행할 수 없다'는 말이 나온 것도 이 즈음입니다.
[故 신성일/1983년 : "(겹치기 출연이) 자랑스러운 얘기는 조금도 되지 않습니다. 계약은 한 40편씩 계약을 하죠. (1년에요?) 아뇨 한 번에."]
경제 개발이 본격화한 70년대 그는 도시 남성의 욕망과 애환을 담은 '얼굴'이었고 그 영화인생에 상대역을 맡은 여배우는 100여 명에 이릅니다.
[이정섭/영화배우 : "트로이카 시대 문희 고은아 남정임, 신인배우들도 전부 다 남 주인공을 신성일이가 안 하면 어느 여배우가 했나."]
80년대 한국 사실주의 영화에 이르기까지 주연만 507편에 이르는 그의 영화는 우리 근현대사를 비추는 거울이었습니다.
내일(6일) 영화인장을 앞둔 고인의 빈소엔 영화인을 비롯한 각계각층 인사들의 애도 행렬이 이어졌습니다.
KBS 뉴스 송형국입니다.
어제(4일) 세상을 떠난 배우 고 신성일씨의 빈소에는 오늘(5일)도 조문객들의 발길이 이어졌습니다.
6,70년대 한국 영화의 단골 주인공이었던 고인의 작품 세계 속에는 우리의 근현대사가 고스란히 담겨 있습니다.
송형국 기자입니다.
[리포트]
1960년 고인의 데뷔작,
["나 이 양복단추 좀 달아줘."]
가부장적인 당시 생활상이 보이고,
["그런 장난은 안 하는 게 좋을걸."]
60년대 중반 그를 스타덤에 올린 청춘영화들에선 젊은이의 반항이 부각됩니다.
가부장제 등 근대 이전의 질서가 급속히 변해가는 시대 분위기를 그대로 드러냅니다.
출연작 가운데 고인 스스로 최고로 꼽은 이만희 감독의 영화들은 그 정점입니다.
본격 근대화의 시대, 군사정권의 독재가 가시화되고 기존의 가치들이 무너지는 시기, 젊은이들의 불안을 드러냈다는 게 영화사 연구자들의 평가입니다.
충무로에 '신성일 아니면 흥행할 수 없다'는 말이 나온 것도 이 즈음입니다.
[故 신성일/1983년 : "(겹치기 출연이) 자랑스러운 얘기는 조금도 되지 않습니다. 계약은 한 40편씩 계약을 하죠. (1년에요?) 아뇨 한 번에."]
경제 개발이 본격화한 70년대 그는 도시 남성의 욕망과 애환을 담은 '얼굴'이었고 그 영화인생에 상대역을 맡은 여배우는 100여 명에 이릅니다.
[이정섭/영화배우 : "트로이카 시대 문희 고은아 남정임, 신인배우들도 전부 다 남 주인공을 신성일이가 안 하면 어느 여배우가 했나."]
80년대 한국 사실주의 영화에 이르기까지 주연만 507편에 이르는 그의 영화는 우리 근현대사를 비추는 거울이었습니다.
내일(6일) 영화인장을 앞둔 고인의 빈소엔 영화인을 비롯한 각계각층 인사들의 애도 행렬이 이어졌습니다.
KBS 뉴스 송형국입니다.
-
-
송형국 기자 spianato@kbs.co.kr
송형국 기자의 기사 모음
-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
좋아요
0
-
응원해요
0
-
후속 원해요
0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