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화문광장 3.7배로 확대…광화문~서울시청 지하도시 조성
입력 2019.01.22 (08:47)
수정 2019.01.22 (09: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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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3·1 운동부터 촛불 집회까지, 역사를 간직한 서울 광화문광장이 새롭게 바뀝니다.
도로를 줄이는 대신 광장을 4배 가깝게 넓히고, 광화문에서 시청까지 지하 공간을 GTX 광화문역을 포함한 지하도시로 조성하는 계획을 서울시가 내놨습니다.
문예슬 기자입니다.
[리포트]
붉은 악마들의 함성, 촛불집회의 열기, 광화문광장은 그 중심지였습니다.
하지만 왕복 10차로에 둘러싸여 평소엔 섬처럼 고립된 장소입니다.
서쪽과 북쪽 도로를 광장으로 편입해, 접근이 쉽고 넓이는 지금의 3.7배인 새로운 광장이 탄생하게 됩니다.
경복궁 전면에는 역사광장을, 그 남쪽에는 시민광장을 조성합니다.
대신 세종대로는 왕복 6차로로 좁아집니다.
세종대왕상과 이순신장군상은 근처 이전을 추진합니다.
서울시가 이러한 내용의 설계전 공모 당선작을 발표했습니다.
지하에는 서울시청까지 350m를 연결한 만㎡의 '지하도시'도 조성합니다.
동대문까지 4km를 걸어갈 수 있도록 지하 보행로도 완성합니다.
지하에는 GTX-A 노선의 광화문역도 신설할 예정입니다.
이렇게 되면 지하철 등 5개 노선을 갈아탈 수 있는 초대형 복합 역사가 들어섭니다.
[박원순/서울시장/어제 : "제대로된 보행자 천국, 대중교통 허브로 만들겠습니다. 또한 GTX-A 노선의 광화문복합 역사를 추진하겠습니다. 이는 강남북 균형발전의 결정적 모멘텀이 될 것입니다."]
광장 바닥에는 촛불이미지를 상징하는 바닥 문양을 넣어 현대사의 의미도 담을 계획입니다.
서울시는 천 40억 원이 드는 이번 공사를 내년 초 시작해 2021년 완성할 계획입니다.
KBS 뉴스 문예슬입니다.
3·1 운동부터 촛불 집회까지, 역사를 간직한 서울 광화문광장이 새롭게 바뀝니다.
도로를 줄이는 대신 광장을 4배 가깝게 넓히고, 광화문에서 시청까지 지하 공간을 GTX 광화문역을 포함한 지하도시로 조성하는 계획을 서울시가 내놨습니다.
문예슬 기자입니다.
[리포트]
붉은 악마들의 함성, 촛불집회의 열기, 광화문광장은 그 중심지였습니다.
하지만 왕복 10차로에 둘러싸여 평소엔 섬처럼 고립된 장소입니다.
서쪽과 북쪽 도로를 광장으로 편입해, 접근이 쉽고 넓이는 지금의 3.7배인 새로운 광장이 탄생하게 됩니다.
경복궁 전면에는 역사광장을, 그 남쪽에는 시민광장을 조성합니다.
대신 세종대로는 왕복 6차로로 좁아집니다.
세종대왕상과 이순신장군상은 근처 이전을 추진합니다.
서울시가 이러한 내용의 설계전 공모 당선작을 발표했습니다.
지하에는 서울시청까지 350m를 연결한 만㎡의 '지하도시'도 조성합니다.
동대문까지 4km를 걸어갈 수 있도록 지하 보행로도 완성합니다.
지하에는 GTX-A 노선의 광화문역도 신설할 예정입니다.
이렇게 되면 지하철 등 5개 노선을 갈아탈 수 있는 초대형 복합 역사가 들어섭니다.
[박원순/서울시장/어제 : "제대로된 보행자 천국, 대중교통 허브로 만들겠습니다. 또한 GTX-A 노선의 광화문복합 역사를 추진하겠습니다. 이는 강남북 균형발전의 결정적 모멘텀이 될 것입니다."]
광장 바닥에는 촛불이미지를 상징하는 바닥 문양을 넣어 현대사의 의미도 담을 계획입니다.
서울시는 천 40억 원이 드는 이번 공사를 내년 초 시작해 2021년 완성할 계획입니다.
KBS 뉴스 문예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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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정2019-01-22 09:23: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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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운동부터 촛불 집회까지, 역사를 간직한 서울 광화문광장이 새롭게 바뀝니다.
도로를 줄이는 대신 광장을 4배 가깝게 넓히고, 광화문에서 시청까지 지하 공간을 GTX 광화문역을 포함한 지하도시로 조성하는 계획을 서울시가 내놨습니다.
문예슬 기자입니다.
[리포트]
붉은 악마들의 함성, 촛불집회의 열기, 광화문광장은 그 중심지였습니다.
하지만 왕복 10차로에 둘러싸여 평소엔 섬처럼 고립된 장소입니다.
서쪽과 북쪽 도로를 광장으로 편입해, 접근이 쉽고 넓이는 지금의 3.7배인 새로운 광장이 탄생하게 됩니다.
경복궁 전면에는 역사광장을, 그 남쪽에는 시민광장을 조성합니다.
대신 세종대로는 왕복 6차로로 좁아집니다.
세종대왕상과 이순신장군상은 근처 이전을 추진합니다.
서울시가 이러한 내용의 설계전 공모 당선작을 발표했습니다.
지하에는 서울시청까지 350m를 연결한 만㎡의 '지하도시'도 조성합니다.
동대문까지 4km를 걸어갈 수 있도록 지하 보행로도 완성합니다.
지하에는 GTX-A 노선의 광화문역도 신설할 예정입니다.
이렇게 되면 지하철 등 5개 노선을 갈아탈 수 있는 초대형 복합 역사가 들어섭니다.
[박원순/서울시장/어제 : "제대로된 보행자 천국, 대중교통 허브로 만들겠습니다. 또한 GTX-A 노선의 광화문복합 역사를 추진하겠습니다. 이는 강남북 균형발전의 결정적 모멘텀이 될 것입니다."]
광장 바닥에는 촛불이미지를 상징하는 바닥 문양을 넣어 현대사의 의미도 담을 계획입니다.
서울시는 천 40억 원이 드는 이번 공사를 내년 초 시작해 2021년 완성할 계획입니다.
KBS 뉴스 문예슬입니다.
3·1 운동부터 촛불 집회까지, 역사를 간직한 서울 광화문광장이 새롭게 바뀝니다.
도로를 줄이는 대신 광장을 4배 가깝게 넓히고, 광화문에서 시청까지 지하 공간을 GTX 광화문역을 포함한 지하도시로 조성하는 계획을 서울시가 내놨습니다.
문예슬 기자입니다.
[리포트]
붉은 악마들의 함성, 촛불집회의 열기, 광화문광장은 그 중심지였습니다.
하지만 왕복 10차로에 둘러싸여 평소엔 섬처럼 고립된 장소입니다.
서쪽과 북쪽 도로를 광장으로 편입해, 접근이 쉽고 넓이는 지금의 3.7배인 새로운 광장이 탄생하게 됩니다.
경복궁 전면에는 역사광장을, 그 남쪽에는 시민광장을 조성합니다.
대신 세종대로는 왕복 6차로로 좁아집니다.
세종대왕상과 이순신장군상은 근처 이전을 추진합니다.
서울시가 이러한 내용의 설계전 공모 당선작을 발표했습니다.
지하에는 서울시청까지 350m를 연결한 만㎡의 '지하도시'도 조성합니다.
동대문까지 4km를 걸어갈 수 있도록 지하 보행로도 완성합니다.
지하에는 GTX-A 노선의 광화문역도 신설할 예정입니다.
이렇게 되면 지하철 등 5개 노선을 갈아탈 수 있는 초대형 복합 역사가 들어섭니다.
[박원순/서울시장/어제 : "제대로된 보행자 천국, 대중교통 허브로 만들겠습니다. 또한 GTX-A 노선의 광화문복합 역사를 추진하겠습니다. 이는 강남북 균형발전의 결정적 모멘텀이 될 것입니다."]
광장 바닥에는 촛불이미지를 상징하는 바닥 문양을 넣어 현대사의 의미도 담을 계획입니다.
서울시는 천 40억 원이 드는 이번 공사를 내년 초 시작해 2021년 완성할 계획입니다.
KBS 뉴스 문예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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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예슬 기자 moonster@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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