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참한 내부 공개…노트르담 유물, 루브르로 대피

입력 2019.04.17 (21:19) 수정 2019.04.18 (08:55)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화재로 첨탑과 지붕이 무너진 노트르담 대성당의 내부 모습이 공개됐습니다.

처참했지만, 값을 따지기 힘든 예술작품과 문화재 상당수는 화를 면했습니다.

유명한 장미의 창 스테인드글라스, 가시면류관에는 불이 옮겨 붙지 않았습니다.

이하경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웅장하고 아름다웠던 대성당의 내부는 큰 상처를 입었습니다.

아치 모양의 천장엔 폭격을 맞은 듯 커다란 구멍이 뚫렸습니다.

바닥에는 불에 탄 목재와 잔해들이 어지럽게 널려 있습니다.

구조물 전체의 안전도 아직은 완전히 확신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로랑 누네즈/프랑스 내무부 차관 : "대체로 구조물 자체는 잘 지탱되고 있습니다만, 위태로운 부분들이 좀 있습니다. 특히, 천장 부분이 그렇습니다."]

첨탑과 지붕은 무너져 내렸지만, 가치를 환산할 수 없는 역사적 유물들은 상당수 화를 면했습니다.

기독교 예술의 '정수'로 불리는 스테인드글라스, '장미 창'과 그리스도 희생의 상징인 '가시면류관'.

또, 8천 개가 넘는 파이프로 된 오르간에도 불이 옮겨 붙지 않았습니다.

200미터가 넘는 '인간 사슬'을 만들어가며 유물을 지켜낸 소방관과 공무원, 성직자 들의 헌신 덕분이었습니다.

[프랑크 리에스터/프랑스 문화부 장관 : "'가시 면류관' 같이 소중한 유물들을 안전하게 구출하는 데 놀라운 팀워크를 보여줬습니다."]

잿더미 속에서 건진 유물들은 복구와 보존을 위해 루브르 박물관으로 옮겨지고 있습니다.

함께 성가를 부르고, 촛불을 들고 행진하며 기도하는 사람들.

옛 모습을 잃은 노트르담 대성당 앞과 그 주변 광장에는 서로의 슬픔을 위로하는 프랑스 시민들의 발길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KBS 뉴스 이하경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처참한 내부 공개…노트르담 유물, 루브르로 대피
    • 입력 2019-04-17 21:20:56
    • 수정2019-04-18 08:55:56
    뉴스 9
[앵커] 화재로 첨탑과 지붕이 무너진 노트르담 대성당의 내부 모습이 공개됐습니다. 처참했지만, 값을 따지기 힘든 예술작품과 문화재 상당수는 화를 면했습니다. 유명한 장미의 창 스테인드글라스, 가시면류관에는 불이 옮겨 붙지 않았습니다. 이하경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웅장하고 아름다웠던 대성당의 내부는 큰 상처를 입었습니다. 아치 모양의 천장엔 폭격을 맞은 듯 커다란 구멍이 뚫렸습니다. 바닥에는 불에 탄 목재와 잔해들이 어지럽게 널려 있습니다. 구조물 전체의 안전도 아직은 완전히 확신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로랑 누네즈/프랑스 내무부 차관 : "대체로 구조물 자체는 잘 지탱되고 있습니다만, 위태로운 부분들이 좀 있습니다. 특히, 천장 부분이 그렇습니다."] 첨탑과 지붕은 무너져 내렸지만, 가치를 환산할 수 없는 역사적 유물들은 상당수 화를 면했습니다. 기독교 예술의 '정수'로 불리는 스테인드글라스, '장미 창'과 그리스도 희생의 상징인 '가시면류관'. 또, 8천 개가 넘는 파이프로 된 오르간에도 불이 옮겨 붙지 않았습니다. 200미터가 넘는 '인간 사슬'을 만들어가며 유물을 지켜낸 소방관과 공무원, 성직자 들의 헌신 덕분이었습니다. [프랑크 리에스터/프랑스 문화부 장관 : "'가시 면류관' 같이 소중한 유물들을 안전하게 구출하는 데 놀라운 팀워크를 보여줬습니다."] 잿더미 속에서 건진 유물들은 복구와 보존을 위해 루브르 박물관으로 옮겨지고 있습니다. 함께 성가를 부르고, 촛불을 들고 행진하며 기도하는 사람들. 옛 모습을 잃은 노트르담 대성당 앞과 그 주변 광장에는 서로의 슬픔을 위로하는 프랑스 시민들의 발길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KBS 뉴스 이하경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