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팩트체크K] 일회용 마스크, 일주일 써도 되나?

입력 2020.02.04 (21:33) 수정 2020.02.05 (08:54)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신종코로나 바이러스 우려로 마스크 찾는 사람들, 많아졌죠,

그러다보니 제품이 품절되거나 가격이 오르는 일도 늘어나면서 '마스크 재사용'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일부에선 모양이 훼손되지만 않았다면 일회용 마스크를 여러 번, 일주일 이상까지 사용해도 된다고 주장하는데, 정말 괜찮은 걸까요?

전문가들이 권하는 마스크는 KF80 이상인 제품입니다.

KF80은 평균 0.6㎛ 크기의 미세입자가 필터 구멍을 통해 80% 이상 걸러진다는 의미입니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는 침방울 등 비말을 통해서 옮겨지는데, 비말의 평균 크기는 5㎛ 이상이어서 필터를 통과할 수 없습니다.

마스크 모양의 변형이 없다면 필터가 망가지지 않아 비말을 거르는 기능이 유지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필터가 괜찮더라도 마스크를 쓰고 숨을 쉬거나 말을 하면 안쪽에 습기가 차 오염이 될 수 있는데요,

이런 점 등을 고려하면 재사용은 적절하지 않습니다.

전자레인지에 돌리거나 알코올로 소독하면 마스크 오염을 제거할 수 있다는 얘기까지 나오는데요,

하지만 이런 주장, 우려하는 전문가들이 더 많습니다.

열이나 알코올 때문에 마스크 필터 구조가 망가질 가능성이 크다는 겁니다.

질병관리본부와 의사협회도 일회용 제품의 재사용을 권하지 않습니다.

가장 중요한 건 마스크를 어떻게 사용하느냐입니다.

마스크를 코까지 완전히 덮이도록 밀착해 착용하고 착용 전후로 손을 깨끗이 씻는 것이 중요합니다.

팩트체크K 신선민입니다.

▶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 우려’ 최신 기사 보기
http://news.kbs.co.kr/news/list.do?icd=19588
▶ ‘신종코로나 팩트체크’ 제대로 알아야 이긴다 바로가기
http://news.kbs.co.kr/issue/IssueView.do?icd=19589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팩트체크K] 일회용 마스크, 일주일 써도 되나?
    • 입력 2020-02-04 21:35:00
    • 수정2020-02-05 08:54:57
    뉴스 9
신종코로나 바이러스 우려로 마스크 찾는 사람들, 많아졌죠, 그러다보니 제품이 품절되거나 가격이 오르는 일도 늘어나면서 '마스크 재사용'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일부에선 모양이 훼손되지만 않았다면 일회용 마스크를 여러 번, 일주일 이상까지 사용해도 된다고 주장하는데, 정말 괜찮은 걸까요? 전문가들이 권하는 마스크는 KF80 이상인 제품입니다. KF80은 평균 0.6㎛ 크기의 미세입자가 필터 구멍을 통해 80% 이상 걸러진다는 의미입니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는 침방울 등 비말을 통해서 옮겨지는데, 비말의 평균 크기는 5㎛ 이상이어서 필터를 통과할 수 없습니다. 마스크 모양의 변형이 없다면 필터가 망가지지 않아 비말을 거르는 기능이 유지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필터가 괜찮더라도 마스크를 쓰고 숨을 쉬거나 말을 하면 안쪽에 습기가 차 오염이 될 수 있는데요, 이런 점 등을 고려하면 재사용은 적절하지 않습니다. 전자레인지에 돌리거나 알코올로 소독하면 마스크 오염을 제거할 수 있다는 얘기까지 나오는데요, 하지만 이런 주장, 우려하는 전문가들이 더 많습니다. 열이나 알코올 때문에 마스크 필터 구조가 망가질 가능성이 크다는 겁니다. 질병관리본부와 의사협회도 일회용 제품의 재사용을 권하지 않습니다. 가장 중요한 건 마스크를 어떻게 사용하느냐입니다. 마스크를 코까지 완전히 덮이도록 밀착해 착용하고 착용 전후로 손을 깨끗이 씻는 것이 중요합니다. 팩트체크K 신선민입니다.

▶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 우려’ 최신 기사 보기
http://news.kbs.co.kr/news/list.do?icd=19588
▶ ‘신종코로나 팩트체크’ 제대로 알아야 이긴다 바로가기
http://news.kbs.co.kr/issue/IssueView.do?icd=19589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