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긴급사태’ 모두 해제 강행…해제 기준 무시

입력 2020.05.25 (21:40) 수정 2020.05.26 (08:28)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일본 정부가 도쿄와 홋카이도 등 일부 지역에 남아 있던 긴급사태 선언을 오늘(26일) 모두 해제했습니다.

기준에 못 미치는 곳도 서둘러 해제했는데 속사정 짚어보겠습니다.

도쿄 연결합니다. 이민영 특파원! 48일 만에 긴급사태 해제된건데, 그럼 뭐가 달라지는 건가요?

[기자]

학생들의 등교가 다음달부터 다시 시작되고 상점 영업시간이 연장됩니다.

또 그동안 문을 닫았던 상점 가운데 일부가 영업을 다시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람 간 접촉을 줄이기 위해 밀접 밀폐 밀집 등 이른바 3밀 피하기와 재택 근무와 시차 출근은 유지됩니다.

마스크도 계속 착용해야 합니다.

여행 제한도 당분간 이어집니다.

[앵커]

기준에 못 미치는 지역은 어디어디인가요?

[기자]

오늘(25일) 해제된 곳은 도쿄와 수도권 3개 현, 그리고 홋카이도 이렇게 5곳인데요.

이 가운데 홋카이도와 도쿄 부근 가나가와 현이 긴급사태 해제 기준에 못 미칩니다.

일본 정부가 세운 해제 기준은 최근 1주일간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인구 10만 명 당 0.5명 이하입니다.

하지만 홋카이도와 가나가와 현 모두 0.7명대로 기준을 충족하지 못했지만 이번에 도쿄 등과 함께 해제됐습니다.

홋카이도 주민들은 불안하다며 시기상조라는 반응이 많았다고 이곳 언론들이 전하고 있습니다.

[앵커]

자기들이 만든 기준이잖아요? 여기 못 미치는데 해제를 서두른 이유가 뭔가요?

[기자]

아베 총리가 밝힌 이유 직접 들어보시죠.

[아베/총리 : "세계적으로도 매우 높은 수준으로 정한 해제 기준을 전국적으로 달성했다고 판단했습니다."]

그렇지만 아무래도 정권 지지율 추락과 관련이 있어 보입니다.

아베 정권은 최근 연이은 여론조사에서 지지율이 20%대로 곤두박질 쳤습니다.

부정 평가가 긍정 평가의 2배 가까이 되는 역대 최악의 성적표입니다.

결국 지지율 하락을 긴급사태 조기 해제를 통한 경제 활성화로 막아보려는 속내로 읽힙니다.

지금까지 도쿄에서 전해드렸습니다.

▶ ‘ 코로나19 확산 우려’ 최신 기사 보기
http://news.kbs.co.kr/news/list.do?icd=19588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日 ‘긴급사태’ 모두 해제 강행…해제 기준 무시
    • 입력 2020-05-25 21:42:36
    • 수정2020-05-26 08:28:51
    뉴스 9
[앵커] 일본 정부가 도쿄와 홋카이도 등 일부 지역에 남아 있던 긴급사태 선언을 오늘(26일) 모두 해제했습니다. 기준에 못 미치는 곳도 서둘러 해제했는데 속사정 짚어보겠습니다. 도쿄 연결합니다. 이민영 특파원! 48일 만에 긴급사태 해제된건데, 그럼 뭐가 달라지는 건가요? [기자] 학생들의 등교가 다음달부터 다시 시작되고 상점 영업시간이 연장됩니다. 또 그동안 문을 닫았던 상점 가운데 일부가 영업을 다시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람 간 접촉을 줄이기 위해 밀접 밀폐 밀집 등 이른바 3밀 피하기와 재택 근무와 시차 출근은 유지됩니다. 마스크도 계속 착용해야 합니다. 여행 제한도 당분간 이어집니다. [앵커] 기준에 못 미치는 지역은 어디어디인가요? [기자] 오늘(25일) 해제된 곳은 도쿄와 수도권 3개 현, 그리고 홋카이도 이렇게 5곳인데요. 이 가운데 홋카이도와 도쿄 부근 가나가와 현이 긴급사태 해제 기준에 못 미칩니다. 일본 정부가 세운 해제 기준은 최근 1주일간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인구 10만 명 당 0.5명 이하입니다. 하지만 홋카이도와 가나가와 현 모두 0.7명대로 기준을 충족하지 못했지만 이번에 도쿄 등과 함께 해제됐습니다. 홋카이도 주민들은 불안하다며 시기상조라는 반응이 많았다고 이곳 언론들이 전하고 있습니다. [앵커] 자기들이 만든 기준이잖아요? 여기 못 미치는데 해제를 서두른 이유가 뭔가요? [기자] 아베 총리가 밝힌 이유 직접 들어보시죠. [아베/총리 : "세계적으로도 매우 높은 수준으로 정한 해제 기준을 전국적으로 달성했다고 판단했습니다."] 그렇지만 아무래도 정권 지지율 추락과 관련이 있어 보입니다. 아베 정권은 최근 연이은 여론조사에서 지지율이 20%대로 곤두박질 쳤습니다. 부정 평가가 긍정 평가의 2배 가까이 되는 역대 최악의 성적표입니다. 결국 지지율 하락을 긴급사태 조기 해제를 통한 경제 활성화로 막아보려는 속내로 읽힙니다. 지금까지 도쿄에서 전해드렸습니다.

▶ ‘ 코로나19 확산 우려’ 최신 기사 보기
http://news.kbs.co.kr/news/list.do?icd=19588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