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북한은] 모내기 ‘성공적’…비료는 ‘자체 생산’
입력 2020.06.27 (08:03)
수정 2020.06.27 (08: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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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북한의 최근 소식을 알아보는 요즘 북한은 시간입니다.
북한이 올해 모내기를 성공적으로 끝냈다는 소식을 전했습니다.
생산량을 높이기 위해 후속 사업도 이어가고 있다는데요.
특히 농사에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 비료는 농장마다 자체적으로 생산하고 있다고 합니다. 함께 보시죠.
[리포트]
최근 조선중앙TV가 모내기 성과를 축하하기 위해 방영한 프로그램입니다.
지난해보다 모를 더 많이 심고 모내기도 일주일 이상 일찍 끝냈다고 전합니다.
[조선중앙TV : "올해 알곡 고지 점령의 돌파구를 기어이 열어놓겠다는 비상한 각오를 가지고 구슬땀을 바친 여러분들에게 온 나라 전체 인민들의 마음을 담아 열렬한 축하의 인사를 드립니다."]
모내기를 끝낸 논에선 벼를 튼튼하게 만들기 위한 작업이 한창입니다.
벼가 마르지 않도록 수로를 정비해 물대기에도 신경을 쓰고 있습니다.
우렁이와 오리를 풀어 김매기와 함께 해충도 예방합니다.
[백명애/평안남도 안주시 운학협동농장 : "(오리들이) 논판에 있는 벌레, 논판에 있는 풀, 논두렁 풀, 벼 대에 붙은 벌레도 다 잡아먹습니다. 굳어진 땅을 쑤셔주니까 뿌리를 더 깊게 내리게 합니다."]
무엇보다 벼의 생존율을 높이기 위해선 비료를 제때 주고 땅도 단단하게 해야 하는데요.
그래서 농장마다 비료공장을 세워 유기질 비료와 영양제 등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김광진/황해북도 농촌경리위원회 : "부족한 비료, 농약 이런 것들을 다 자체로 무조건해야 되겠다 이런 결심을 안고 연초부터 품을 들여서 자력갱생 기지들을 많이 건설했습니다."]
북한은 농사철이면 중국으로부터 비료와 농약을 수입하곤 하는데요.
올해는 코로나19로 수급이 어려워지자 자체 비료생산을 적극 독려하고 있습니다.
이달 초 김정은 위원장이 주재한 당 정치국 회의에서도 비료생산 문제를 첫 번째로 논의하기도 했습니다.
北·中 국경에 수출입 가공 단지
[앵커]
북한과 중국을 연결하는 신압록강대교의 북측 도로공사가 재개됐다는 소식 전해드렸었는데요.
그곳에 북한이 중국과의 교역을 목적으로 한 수출입가공단지를 조성하고 있다고 합니다.
얼마 전에는 압록강 철교에선 중국 화물차들이 북한으로 넘어가는 모습이 포착되기도 했는데요.
북한이 중국으로부터 경제난 해결책을 찾고 있는 모습입니다.
그 내용 함께 보시죠.
[리포트]
중국 단둥에서 바라본 신압록강대교 건너 북한지역 공사현장입니다.
끊임없이 흙을 실어나르는 대형 화물차들과 삽을 든 인부들이 포착됩니다.
신압록강대교와 국도를 연결하는 도로에 아스팔트 포장까지 완료돼 화물차들이 쉽게 오가는 모습입니다.
북한이 이곳에 세관과 함께 수출입가공단지를 조성하고 있다는 사실이 새롭게 확인됐는데요.
신압록강대교를 통해 중국산 원자재를 들여와 가공한 뒤 완제품을 수출하는 방식으로, 개성공단과 비슷하게 운영될 예정입니다.
[북중 접경 소식통 : "수출입가공단지가 세관을 안 끼고는 안 돼요. 북쪽에 판매 목적이 아니고, 내수시장 개척이 목적이 아니고 가공이 목적이에요."]
북한은 올해 말까지 기반 공사를 마무리하겠다는 목표를 세우고 있는데요.
신압록강대교와 수출입가공단지를 통해 중국과의 교역을 확대하려는 것으로 보입니다.
[북중 접경 소식통 : "임가공만 들어가지, 제재가 아니고 가능하다면 중국에서 만 개(기업)도 들어가요. 중국의 노임이 얼마나 비싼데..."]
얼마 전 대형 화물차 한 대가 압록강 철교를 통해 북한에서 중국으로 향하는 모습을 전해드렸었는데요.
최근에는 화물을 가득 실은 대형 화물차 여러 대가 본격적으로 철교를 드나들고, 북한 당국에서 화물차를 상대로 방역하는 모습도 포착됐습니다.
[압록강 철교 보안요원 : "오늘은 차가 제일 많아요. 코로나 터진 뒤로 오늘 차가 제일 많아요. 단둥으로 돌아오면 바로 우룽베이티엔츠 호텔로 가서 격리해요."]
북한은 중국과의 교역을 통해 경제적인 어려움을 해결할 돌파구를 찾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지금까지 ‘요즘 북한은’이었습니다.
북한의 최근 소식을 알아보는 요즘 북한은 시간입니다.
북한이 올해 모내기를 성공적으로 끝냈다는 소식을 전했습니다.
생산량을 높이기 위해 후속 사업도 이어가고 있다는데요.
특히 농사에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 비료는 농장마다 자체적으로 생산하고 있다고 합니다. 함께 보시죠.
[리포트]
최근 조선중앙TV가 모내기 성과를 축하하기 위해 방영한 프로그램입니다.
지난해보다 모를 더 많이 심고 모내기도 일주일 이상 일찍 끝냈다고 전합니다.
[조선중앙TV : "올해 알곡 고지 점령의 돌파구를 기어이 열어놓겠다는 비상한 각오를 가지고 구슬땀을 바친 여러분들에게 온 나라 전체 인민들의 마음을 담아 열렬한 축하의 인사를 드립니다."]
모내기를 끝낸 논에선 벼를 튼튼하게 만들기 위한 작업이 한창입니다.
벼가 마르지 않도록 수로를 정비해 물대기에도 신경을 쓰고 있습니다.
우렁이와 오리를 풀어 김매기와 함께 해충도 예방합니다.
[백명애/평안남도 안주시 운학협동농장 : "(오리들이) 논판에 있는 벌레, 논판에 있는 풀, 논두렁 풀, 벼 대에 붙은 벌레도 다 잡아먹습니다. 굳어진 땅을 쑤셔주니까 뿌리를 더 깊게 내리게 합니다."]
무엇보다 벼의 생존율을 높이기 위해선 비료를 제때 주고 땅도 단단하게 해야 하는데요.
그래서 농장마다 비료공장을 세워 유기질 비료와 영양제 등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김광진/황해북도 농촌경리위원회 : "부족한 비료, 농약 이런 것들을 다 자체로 무조건해야 되겠다 이런 결심을 안고 연초부터 품을 들여서 자력갱생 기지들을 많이 건설했습니다."]
북한은 농사철이면 중국으로부터 비료와 농약을 수입하곤 하는데요.
올해는 코로나19로 수급이 어려워지자 자체 비료생산을 적극 독려하고 있습니다.
이달 초 김정은 위원장이 주재한 당 정치국 회의에서도 비료생산 문제를 첫 번째로 논의하기도 했습니다.
北·中 국경에 수출입 가공 단지
[앵커]
북한과 중국을 연결하는 신압록강대교의 북측 도로공사가 재개됐다는 소식 전해드렸었는데요.
그곳에 북한이 중국과의 교역을 목적으로 한 수출입가공단지를 조성하고 있다고 합니다.
얼마 전에는 압록강 철교에선 중국 화물차들이 북한으로 넘어가는 모습이 포착되기도 했는데요.
북한이 중국으로부터 경제난 해결책을 찾고 있는 모습입니다.
그 내용 함께 보시죠.
[리포트]
중국 단둥에서 바라본 신압록강대교 건너 북한지역 공사현장입니다.
끊임없이 흙을 실어나르는 대형 화물차들과 삽을 든 인부들이 포착됩니다.
신압록강대교와 국도를 연결하는 도로에 아스팔트 포장까지 완료돼 화물차들이 쉽게 오가는 모습입니다.
북한이 이곳에 세관과 함께 수출입가공단지를 조성하고 있다는 사실이 새롭게 확인됐는데요.
신압록강대교를 통해 중국산 원자재를 들여와 가공한 뒤 완제품을 수출하는 방식으로, 개성공단과 비슷하게 운영될 예정입니다.
[북중 접경 소식통 : "수출입가공단지가 세관을 안 끼고는 안 돼요. 북쪽에 판매 목적이 아니고, 내수시장 개척이 목적이 아니고 가공이 목적이에요."]
북한은 올해 말까지 기반 공사를 마무리하겠다는 목표를 세우고 있는데요.
신압록강대교와 수출입가공단지를 통해 중국과의 교역을 확대하려는 것으로 보입니다.
[북중 접경 소식통 : "임가공만 들어가지, 제재가 아니고 가능하다면 중국에서 만 개(기업)도 들어가요. 중국의 노임이 얼마나 비싼데..."]
얼마 전 대형 화물차 한 대가 압록강 철교를 통해 북한에서 중국으로 향하는 모습을 전해드렸었는데요.
최근에는 화물을 가득 실은 대형 화물차 여러 대가 본격적으로 철교를 드나들고, 북한 당국에서 화물차를 상대로 방역하는 모습도 포착됐습니다.
[압록강 철교 보안요원 : "오늘은 차가 제일 많아요. 코로나 터진 뒤로 오늘 차가 제일 많아요. 단둥으로 돌아오면 바로 우룽베이티엔츠 호텔로 가서 격리해요."]
북한은 중국과의 교역을 통해 경제적인 어려움을 해결할 돌파구를 찾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지금까지 ‘요즘 북한은’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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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20-06-27 08:17: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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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한의 최근 소식을 알아보는 요즘 북한은 시간입니다.
북한이 올해 모내기를 성공적으로 끝냈다는 소식을 전했습니다.
생산량을 높이기 위해 후속 사업도 이어가고 있다는데요.
특히 농사에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 비료는 농장마다 자체적으로 생산하고 있다고 합니다. 함께 보시죠.
[리포트]
최근 조선중앙TV가 모내기 성과를 축하하기 위해 방영한 프로그램입니다.
지난해보다 모를 더 많이 심고 모내기도 일주일 이상 일찍 끝냈다고 전합니다.
[조선중앙TV : "올해 알곡 고지 점령의 돌파구를 기어이 열어놓겠다는 비상한 각오를 가지고 구슬땀을 바친 여러분들에게 온 나라 전체 인민들의 마음을 담아 열렬한 축하의 인사를 드립니다."]
모내기를 끝낸 논에선 벼를 튼튼하게 만들기 위한 작업이 한창입니다.
벼가 마르지 않도록 수로를 정비해 물대기에도 신경을 쓰고 있습니다.
우렁이와 오리를 풀어 김매기와 함께 해충도 예방합니다.
[백명애/평안남도 안주시 운학협동농장 : "(오리들이) 논판에 있는 벌레, 논판에 있는 풀, 논두렁 풀, 벼 대에 붙은 벌레도 다 잡아먹습니다. 굳어진 땅을 쑤셔주니까 뿌리를 더 깊게 내리게 합니다."]
무엇보다 벼의 생존율을 높이기 위해선 비료를 제때 주고 땅도 단단하게 해야 하는데요.
그래서 농장마다 비료공장을 세워 유기질 비료와 영양제 등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김광진/황해북도 농촌경리위원회 : "부족한 비료, 농약 이런 것들을 다 자체로 무조건해야 되겠다 이런 결심을 안고 연초부터 품을 들여서 자력갱생 기지들을 많이 건설했습니다."]
북한은 농사철이면 중국으로부터 비료와 농약을 수입하곤 하는데요.
올해는 코로나19로 수급이 어려워지자 자체 비료생산을 적극 독려하고 있습니다.
이달 초 김정은 위원장이 주재한 당 정치국 회의에서도 비료생산 문제를 첫 번째로 논의하기도 했습니다.
北·中 국경에 수출입 가공 단지
[앵커]
북한과 중국을 연결하는 신압록강대교의 북측 도로공사가 재개됐다는 소식 전해드렸었는데요.
그곳에 북한이 중국과의 교역을 목적으로 한 수출입가공단지를 조성하고 있다고 합니다.
얼마 전에는 압록강 철교에선 중국 화물차들이 북한으로 넘어가는 모습이 포착되기도 했는데요.
북한이 중국으로부터 경제난 해결책을 찾고 있는 모습입니다.
그 내용 함께 보시죠.
[리포트]
중국 단둥에서 바라본 신압록강대교 건너 북한지역 공사현장입니다.
끊임없이 흙을 실어나르는 대형 화물차들과 삽을 든 인부들이 포착됩니다.
신압록강대교와 국도를 연결하는 도로에 아스팔트 포장까지 완료돼 화물차들이 쉽게 오가는 모습입니다.
북한이 이곳에 세관과 함께 수출입가공단지를 조성하고 있다는 사실이 새롭게 확인됐는데요.
신압록강대교를 통해 중국산 원자재를 들여와 가공한 뒤 완제품을 수출하는 방식으로, 개성공단과 비슷하게 운영될 예정입니다.
[북중 접경 소식통 : "수출입가공단지가 세관을 안 끼고는 안 돼요. 북쪽에 판매 목적이 아니고, 내수시장 개척이 목적이 아니고 가공이 목적이에요."]
북한은 올해 말까지 기반 공사를 마무리하겠다는 목표를 세우고 있는데요.
신압록강대교와 수출입가공단지를 통해 중국과의 교역을 확대하려는 것으로 보입니다.
[북중 접경 소식통 : "임가공만 들어가지, 제재가 아니고 가능하다면 중국에서 만 개(기업)도 들어가요. 중국의 노임이 얼마나 비싼데..."]
얼마 전 대형 화물차 한 대가 압록강 철교를 통해 북한에서 중국으로 향하는 모습을 전해드렸었는데요.
최근에는 화물을 가득 실은 대형 화물차 여러 대가 본격적으로 철교를 드나들고, 북한 당국에서 화물차를 상대로 방역하는 모습도 포착됐습니다.
[압록강 철교 보안요원 : "오늘은 차가 제일 많아요. 코로나 터진 뒤로 오늘 차가 제일 많아요. 단둥으로 돌아오면 바로 우룽베이티엔츠 호텔로 가서 격리해요."]
북한은 중국과의 교역을 통해 경제적인 어려움을 해결할 돌파구를 찾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지금까지 ‘요즘 북한은’이었습니다.
북한의 최근 소식을 알아보는 요즘 북한은 시간입니다.
북한이 올해 모내기를 성공적으로 끝냈다는 소식을 전했습니다.
생산량을 높이기 위해 후속 사업도 이어가고 있다는데요.
특히 농사에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 비료는 농장마다 자체적으로 생산하고 있다고 합니다. 함께 보시죠.
[리포트]
최근 조선중앙TV가 모내기 성과를 축하하기 위해 방영한 프로그램입니다.
지난해보다 모를 더 많이 심고 모내기도 일주일 이상 일찍 끝냈다고 전합니다.
[조선중앙TV : "올해 알곡 고지 점령의 돌파구를 기어이 열어놓겠다는 비상한 각오를 가지고 구슬땀을 바친 여러분들에게 온 나라 전체 인민들의 마음을 담아 열렬한 축하의 인사를 드립니다."]
모내기를 끝낸 논에선 벼를 튼튼하게 만들기 위한 작업이 한창입니다.
벼가 마르지 않도록 수로를 정비해 물대기에도 신경을 쓰고 있습니다.
우렁이와 오리를 풀어 김매기와 함께 해충도 예방합니다.
[백명애/평안남도 안주시 운학협동농장 : "(오리들이) 논판에 있는 벌레, 논판에 있는 풀, 논두렁 풀, 벼 대에 붙은 벌레도 다 잡아먹습니다. 굳어진 땅을 쑤셔주니까 뿌리를 더 깊게 내리게 합니다."]
무엇보다 벼의 생존율을 높이기 위해선 비료를 제때 주고 땅도 단단하게 해야 하는데요.
그래서 농장마다 비료공장을 세워 유기질 비료와 영양제 등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김광진/황해북도 농촌경리위원회 : "부족한 비료, 농약 이런 것들을 다 자체로 무조건해야 되겠다 이런 결심을 안고 연초부터 품을 들여서 자력갱생 기지들을 많이 건설했습니다."]
북한은 농사철이면 중국으로부터 비료와 농약을 수입하곤 하는데요.
올해는 코로나19로 수급이 어려워지자 자체 비료생산을 적극 독려하고 있습니다.
이달 초 김정은 위원장이 주재한 당 정치국 회의에서도 비료생산 문제를 첫 번째로 논의하기도 했습니다.
北·中 국경에 수출입 가공 단지
[앵커]
북한과 중국을 연결하는 신압록강대교의 북측 도로공사가 재개됐다는 소식 전해드렸었는데요.
그곳에 북한이 중국과의 교역을 목적으로 한 수출입가공단지를 조성하고 있다고 합니다.
얼마 전에는 압록강 철교에선 중국 화물차들이 북한으로 넘어가는 모습이 포착되기도 했는데요.
북한이 중국으로부터 경제난 해결책을 찾고 있는 모습입니다.
그 내용 함께 보시죠.
[리포트]
중국 단둥에서 바라본 신압록강대교 건너 북한지역 공사현장입니다.
끊임없이 흙을 실어나르는 대형 화물차들과 삽을 든 인부들이 포착됩니다.
신압록강대교와 국도를 연결하는 도로에 아스팔트 포장까지 완료돼 화물차들이 쉽게 오가는 모습입니다.
북한이 이곳에 세관과 함께 수출입가공단지를 조성하고 있다는 사실이 새롭게 확인됐는데요.
신압록강대교를 통해 중국산 원자재를 들여와 가공한 뒤 완제품을 수출하는 방식으로, 개성공단과 비슷하게 운영될 예정입니다.
[북중 접경 소식통 : "수출입가공단지가 세관을 안 끼고는 안 돼요. 북쪽에 판매 목적이 아니고, 내수시장 개척이 목적이 아니고 가공이 목적이에요."]
북한은 올해 말까지 기반 공사를 마무리하겠다는 목표를 세우고 있는데요.
신압록강대교와 수출입가공단지를 통해 중국과의 교역을 확대하려는 것으로 보입니다.
[북중 접경 소식통 : "임가공만 들어가지, 제재가 아니고 가능하다면 중국에서 만 개(기업)도 들어가요. 중국의 노임이 얼마나 비싼데..."]
얼마 전 대형 화물차 한 대가 압록강 철교를 통해 북한에서 중국으로 향하는 모습을 전해드렸었는데요.
최근에는 화물을 가득 실은 대형 화물차 여러 대가 본격적으로 철교를 드나들고, 북한 당국에서 화물차를 상대로 방역하는 모습도 포착됐습니다.
[압록강 철교 보안요원 : "오늘은 차가 제일 많아요. 코로나 터진 뒤로 오늘 차가 제일 많아요. 단둥으로 돌아오면 바로 우룽베이티엔츠 호텔로 가서 격리해요."]
북한은 중국과의 교역을 통해 경제적인 어려움을 해결할 돌파구를 찾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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