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배 여론조사] 택배요금 인상 동의 43.6% vs 반대 47.6%…“근로시간 줄여야” 80.6%
입력 2021.01.28 (20:57)
수정 2021.01.28 (22: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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택배기사 과로사를 막기 위한 사회적 합의기구의 1차 합의가 엿새만에 파기됐습니다. 택배노조의 파업도 예고된 가운데 KBS는 택배 문제와 관련한 긴급 여론조사를 실시했습니다. 택배기사 과로와 요금 인상 등에 대해 국민의 의견을 물었습니다.
■ “택배기사 근로 시간 단축 동의” 80.6%…“배송 지연도 감수” 70.8%
먼저 ‘택배기사의 근로시간이 과도해 줄여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 동의하는지 물었습니다. ‘매우 동의’(52.7%)와 ‘약간 동의’(27.9%)라고 답한 ‘동의한다’는 응답이 80.6%로 나타났습니다. ‘별로 동의 안함’(10.8%)와 ‘전혀 동의 안함’(4.9%)라고 답한 ‘동의 하지 않는다’는 응답은 15.7%로 집계됐습니다.
택배기사의 근로시간이 줄어들면서 일정기간 동안 택배 배송이 늦어지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데, 근로시간 단축으로 인한 배송지연을 감수할 수 있다는 응답은 70.8%, 감수할 수 없다는 응답은 22.9%로 나타났습니다.
■ 택배 요금 인상 동의 43.6% vs 반대 47.6%
택배요금 인상에 대해선 답변이 엇갈렸습니다. 43.6%가 동의한다고 답했고, 47.6%는 동의하지 않는다고 답했습니다.
연령별로 보면 동의한다는 응답은 60대 이상(48.6%)이 가장 많았고 40대(46.6%)와 50대(43.3%) 순이었습니다.
동의하지 않는다는 응답은 20대(57.3%)가 가장 많았고, 그 다음은 50대(51.3%)와 40대(48.1%)가 뒤를 이었습니다.
이번엔 택배요금 인상에 동의한다는 응답자만 대상으로 ‘얼마까지 올렸을 때 수용할 수 있느냐’고 물었습니다.
과반이 넘는 51%가 온라인 쇼핑몰 택배비 2,500원을 기준으로 할 때 500원을 더 올릴 수 있다고 답했습니다. 1,000원까지 더 올려 3,500원까지 인상하는 건 수용할 수 있다는 응답이 16.8%, 250원 더 올려 2,750원까지 인상하는 건 수용할 수 있다는 응답은 14.7%로 나타났습니다.
■ “현재 택배비 적정” 56.8%…택배비 인상 조건은 “택배기사 처우 개선”
현재 택배요금에 대해서는 적정하다는 의견이 56.8%로 가장 많았습니다. ‘약간 쌈’(21.5%)와 ‘매우 쌈’(6.9%)이라고 답한 저렴하다는 의견이 28.3%로 나타났습니다. 반면, ‘약간 비쌈’(11%)와 ‘매우 비쌈’(1.9%)이라고 답한 비싸다는 의견은 12.8%로 조사됐습니다.
택배비 인상에 동의하든 동의하지 않든 응답자들은 택배비 인상에 수반돼야하는 가장 중요한 조건으로 ‘택배기사 처우 개선’(51.5%)을 꼽았습니다. 서비스 개선(24.5%), 빠른 배송(10.3%)가 뒤를 이었습니다.
택배기사의 과로사 문제가 사회적 이슈로 떠오르면서 ‘택배기사 처우’에 많은 관심을 갖게 된 것으로 풀이됩니다.
현행법상 택배기사는 ‘근로자’가 아닌 ‘개인사업자’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택배기사 신분에 대해 59%는 근로자로 분류되는게 적절하다고 답했고, 28.5%는 개인사업자로 분류하는게 적절하다고 답했습니다.
[다운로드] 택배여론조사 결과표
■ “택배기사 근로 시간 단축 동의” 80.6%…“배송 지연도 감수” 70.8%
먼저 ‘택배기사의 근로시간이 과도해 줄여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 동의하는지 물었습니다. ‘매우 동의’(52.7%)와 ‘약간 동의’(27.9%)라고 답한 ‘동의한다’는 응답이 80.6%로 나타났습니다. ‘별로 동의 안함’(10.8%)와 ‘전혀 동의 안함’(4.9%)라고 답한 ‘동의 하지 않는다’는 응답은 15.7%로 집계됐습니다.
택배기사의 근로시간이 줄어들면서 일정기간 동안 택배 배송이 늦어지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데, 근로시간 단축으로 인한 배송지연을 감수할 수 있다는 응답은 70.8%, 감수할 수 없다는 응답은 22.9%로 나타났습니다.
■ 택배 요금 인상 동의 43.6% vs 반대 47.6%
택배요금 인상에 대해선 답변이 엇갈렸습니다. 43.6%가 동의한다고 답했고, 47.6%는 동의하지 않는다고 답했습니다.
연령별로 보면 동의한다는 응답은 60대 이상(48.6%)이 가장 많았고 40대(46.6%)와 50대(43.3%) 순이었습니다.
동의하지 않는다는 응답은 20대(57.3%)가 가장 많았고, 그 다음은 50대(51.3%)와 40대(48.1%)가 뒤를 이었습니다.
이번엔 택배요금 인상에 동의한다는 응답자만 대상으로 ‘얼마까지 올렸을 때 수용할 수 있느냐’고 물었습니다.
과반이 넘는 51%가 온라인 쇼핑몰 택배비 2,500원을 기준으로 할 때 500원을 더 올릴 수 있다고 답했습니다. 1,000원까지 더 올려 3,500원까지 인상하는 건 수용할 수 있다는 응답이 16.8%, 250원 더 올려 2,750원까지 인상하는 건 수용할 수 있다는 응답은 14.7%로 나타났습니다.
■ “현재 택배비 적정” 56.8%…택배비 인상 조건은 “택배기사 처우 개선”
현재 택배요금에 대해서는 적정하다는 의견이 56.8%로 가장 많았습니다. ‘약간 쌈’(21.5%)와 ‘매우 쌈’(6.9%)이라고 답한 저렴하다는 의견이 28.3%로 나타났습니다. 반면, ‘약간 비쌈’(11%)와 ‘매우 비쌈’(1.9%)이라고 답한 비싸다는 의견은 12.8%로 조사됐습니다.
택배비 인상에 동의하든 동의하지 않든 응답자들은 택배비 인상에 수반돼야하는 가장 중요한 조건으로 ‘택배기사 처우 개선’(51.5%)을 꼽았습니다. 서비스 개선(24.5%), 빠른 배송(10.3%)가 뒤를 이었습니다.
택배기사의 과로사 문제가 사회적 이슈로 떠오르면서 ‘택배기사 처우’에 많은 관심을 갖게 된 것으로 풀이됩니다.
현행법상 택배기사는 ‘근로자’가 아닌 ‘개인사업자’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택배기사 신분에 대해 59%는 근로자로 분류되는게 적절하다고 답했고, 28.5%는 개인사업자로 분류하는게 적절하다고 답했습니다.
[다운로드] 택배여론조사 결과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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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21-01-28 20:57:53
- 수정2021-01-28 22:38:17
택배기사 과로사를 막기 위한 사회적 합의기구의 1차 합의가 엿새만에 파기됐습니다. 택배노조의 파업도 예고된 가운데 KBS는 택배 문제와 관련한 긴급 여론조사를 실시했습니다. 택배기사 과로와 요금 인상 등에 대해 국민의 의견을 물었습니다.
■ “택배기사 근로 시간 단축 동의” 80.6%…“배송 지연도 감수” 70.8%
먼저 ‘택배기사의 근로시간이 과도해 줄여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 동의하는지 물었습니다. ‘매우 동의’(52.7%)와 ‘약간 동의’(27.9%)라고 답한 ‘동의한다’는 응답이 80.6%로 나타났습니다. ‘별로 동의 안함’(10.8%)와 ‘전혀 동의 안함’(4.9%)라고 답한 ‘동의 하지 않는다’는 응답은 15.7%로 집계됐습니다.
택배기사의 근로시간이 줄어들면서 일정기간 동안 택배 배송이 늦어지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데, 근로시간 단축으로 인한 배송지연을 감수할 수 있다는 응답은 70.8%, 감수할 수 없다는 응답은 22.9%로 나타났습니다.
■ 택배 요금 인상 동의 43.6% vs 반대 47.6%
택배요금 인상에 대해선 답변이 엇갈렸습니다. 43.6%가 동의한다고 답했고, 47.6%는 동의하지 않는다고 답했습니다.
연령별로 보면 동의한다는 응답은 60대 이상(48.6%)이 가장 많았고 40대(46.6%)와 50대(43.3%) 순이었습니다.
동의하지 않는다는 응답은 20대(57.3%)가 가장 많았고, 그 다음은 50대(51.3%)와 40대(48.1%)가 뒤를 이었습니다.
이번엔 택배요금 인상에 동의한다는 응답자만 대상으로 ‘얼마까지 올렸을 때 수용할 수 있느냐’고 물었습니다.
과반이 넘는 51%가 온라인 쇼핑몰 택배비 2,500원을 기준으로 할 때 500원을 더 올릴 수 있다고 답했습니다. 1,000원까지 더 올려 3,500원까지 인상하는 건 수용할 수 있다는 응답이 16.8%, 250원 더 올려 2,750원까지 인상하는 건 수용할 수 있다는 응답은 14.7%로 나타났습니다.
■ “현재 택배비 적정” 56.8%…택배비 인상 조건은 “택배기사 처우 개선”
현재 택배요금에 대해서는 적정하다는 의견이 56.8%로 가장 많았습니다. ‘약간 쌈’(21.5%)와 ‘매우 쌈’(6.9%)이라고 답한 저렴하다는 의견이 28.3%로 나타났습니다. 반면, ‘약간 비쌈’(11%)와 ‘매우 비쌈’(1.9%)이라고 답한 비싸다는 의견은 12.8%로 조사됐습니다.
택배비 인상에 동의하든 동의하지 않든 응답자들은 택배비 인상에 수반돼야하는 가장 중요한 조건으로 ‘택배기사 처우 개선’(51.5%)을 꼽았습니다. 서비스 개선(24.5%), 빠른 배송(10.3%)가 뒤를 이었습니다.
택배기사의 과로사 문제가 사회적 이슈로 떠오르면서 ‘택배기사 처우’에 많은 관심을 갖게 된 것으로 풀이됩니다.
현행법상 택배기사는 ‘근로자’가 아닌 ‘개인사업자’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택배기사 신분에 대해 59%는 근로자로 분류되는게 적절하다고 답했고, 28.5%는 개인사업자로 분류하는게 적절하다고 답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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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택배기사 근로 시간 단축 동의” 80.6%…“배송 지연도 감수” 70.8%
먼저 ‘택배기사의 근로시간이 과도해 줄여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 동의하는지 물었습니다. ‘매우 동의’(52.7%)와 ‘약간 동의’(27.9%)라고 답한 ‘동의한다’는 응답이 80.6%로 나타났습니다. ‘별로 동의 안함’(10.8%)와 ‘전혀 동의 안함’(4.9%)라고 답한 ‘동의 하지 않는다’는 응답은 15.7%로 집계됐습니다.
택배기사의 근로시간이 줄어들면서 일정기간 동안 택배 배송이 늦어지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데, 근로시간 단축으로 인한 배송지연을 감수할 수 있다는 응답은 70.8%, 감수할 수 없다는 응답은 22.9%로 나타났습니다.
■ 택배 요금 인상 동의 43.6% vs 반대 47.6%
택배요금 인상에 대해선 답변이 엇갈렸습니다. 43.6%가 동의한다고 답했고, 47.6%는 동의하지 않는다고 답했습니다.
연령별로 보면 동의한다는 응답은 60대 이상(48.6%)이 가장 많았고 40대(46.6%)와 50대(43.3%) 순이었습니다.
동의하지 않는다는 응답은 20대(57.3%)가 가장 많았고, 그 다음은 50대(51.3%)와 40대(48.1%)가 뒤를 이었습니다.
이번엔 택배요금 인상에 동의한다는 응답자만 대상으로 ‘얼마까지 올렸을 때 수용할 수 있느냐’고 물었습니다.
과반이 넘는 51%가 온라인 쇼핑몰 택배비 2,500원을 기준으로 할 때 500원을 더 올릴 수 있다고 답했습니다. 1,000원까지 더 올려 3,500원까지 인상하는 건 수용할 수 있다는 응답이 16.8%, 250원 더 올려 2,750원까지 인상하는 건 수용할 수 있다는 응답은 14.7%로 나타났습니다.
■ “현재 택배비 적정” 56.8%…택배비 인상 조건은 “택배기사 처우 개선”
현재 택배요금에 대해서는 적정하다는 의견이 56.8%로 가장 많았습니다. ‘약간 쌈’(21.5%)와 ‘매우 쌈’(6.9%)이라고 답한 저렴하다는 의견이 28.3%로 나타났습니다. 반면, ‘약간 비쌈’(11%)와 ‘매우 비쌈’(1.9%)이라고 답한 비싸다는 의견은 12.8%로 조사됐습니다.
택배비 인상에 동의하든 동의하지 않든 응답자들은 택배비 인상에 수반돼야하는 가장 중요한 조건으로 ‘택배기사 처우 개선’(51.5%)을 꼽았습니다. 서비스 개선(24.5%), 빠른 배송(10.3%)가 뒤를 이었습니다.
택배기사의 과로사 문제가 사회적 이슈로 떠오르면서 ‘택배기사 처우’에 많은 관심을 갖게 된 것으로 풀이됩니다.
현행법상 택배기사는 ‘근로자’가 아닌 ‘개인사업자’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택배기사 신분에 대해 59%는 근로자로 분류되는게 적절하다고 답했고, 28.5%는 개인사업자로 분류하는게 적절하다고 답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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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지숙 기자 jskim84@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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