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전·폭발 위험’ 전기차 폐차…대책은 ‘전무’

입력 2018.02.26 (21:28) 수정 2018.02.27 (09: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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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정부의 친환경 정책과 함께 전기차 보급도 꾸준히 늘고 있습니다.

그런데, 전기차 폐차와 관련해서는 아직까지 이렇다할 정책이 없는데요.

전기차의 배터리 폐기 과정은 감전과 폭발 위험이 있기 때문에 안전기준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양성모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사고로 폐차된 전기차입니다.

안전장비를 착용한 기술자들이 천천히 배터리를 분리합니다.

400볼트 고전압을 방출하는 배터리는 감전과 폭발 위험이 때문에 단자를 절연테이프로 꼼꼼히 감싸야 합니다.

[박정호/전기차폐차업체 대표(PIP) : "방전복이라든가 방전화, 방전모를 다 착용한 상태에서 기술적으로 해체를 해야지만 그 다음 단계인 재활용, 재이용으로 갈 수 있는 계기가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제거된 배터리는 특수 포장을 해 보관소로 옮깁니다.

전기차 배터리는 가정용 에너지저장장치로 재활용이 가능하고, 니켈 등 희귀 금속을 포함하고 있어 자원으로의 가치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국내에 보급된 전기차는 현재 2만5천여 대.

2022년까지 35만 대가 보급되면 폐차도 올해 8백여 대에서 9천여 대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국내엔 배터리를 지자체에 반납해야 한다는 규정만 있을 뿐 안전 기준이나 해체 규정은 없습니다.

[허세진/한국생산성본부 선임전문위원 : "탈거에 대한 기준, 반납에 대한 기준, 운반에 대한 기준들을 만드는 것이 중요할 것 같고요.(전기차 배터리가)지정폐기물로 지정이 되어야지만 지정폐기물에 관련된 법제도 안에 들어갈 수 있어서 ..."]

또 배터리를 회수하는 전문 인력과 업체 선정은 물론 재활용 기술을 육성할 필요성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KBS 뉴스 양성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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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감전·폭발 위험’ 전기차 폐차…대책은 ‘전무’
    • 입력 2018-02-26 21:43:37
    • 수정2018-02-27 09:47:07
    뉴스 9
[앵커] 정부의 친환경 정책과 함께 전기차 보급도 꾸준히 늘고 있습니다. 그런데, 전기차 폐차와 관련해서는 아직까지 이렇다할 정책이 없는데요. 전기차의 배터리 폐기 과정은 감전과 폭발 위험이 있기 때문에 안전기준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양성모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사고로 폐차된 전기차입니다. 안전장비를 착용한 기술자들이 천천히 배터리를 분리합니다. 400볼트 고전압을 방출하는 배터리는 감전과 폭발 위험이 때문에 단자를 절연테이프로 꼼꼼히 감싸야 합니다. [박정호/전기차폐차업체 대표(PIP) : "방전복이라든가 방전화, 방전모를 다 착용한 상태에서 기술적으로 해체를 해야지만 그 다음 단계인 재활용, 재이용으로 갈 수 있는 계기가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제거된 배터리는 특수 포장을 해 보관소로 옮깁니다. 전기차 배터리는 가정용 에너지저장장치로 재활용이 가능하고, 니켈 등 희귀 금속을 포함하고 있어 자원으로의 가치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국내에 보급된 전기차는 현재 2만5천여 대. 2022년까지 35만 대가 보급되면 폐차도 올해 8백여 대에서 9천여 대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국내엔 배터리를 지자체에 반납해야 한다는 규정만 있을 뿐 안전 기준이나 해체 규정은 없습니다. [허세진/한국생산성본부 선임전문위원 : "탈거에 대한 기준, 반납에 대한 기준, 운반에 대한 기준들을 만드는 것이 중요할 것 같고요.(전기차 배터리가)지정폐기물로 지정이 되어야지만 지정폐기물에 관련된 법제도 안에 들어갈 수 있어서 ..."] 또 배터리를 회수하는 전문 인력과 업체 선정은 물론 재활용 기술을 육성할 필요성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KBS 뉴스 양성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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