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멘트>
해마다 기업을 대상으로 언론사들이 각종 명목의 소비자 대상을 주고 있는데요. 이 과정에서 주요 신문사들이 기부금 혹은 광고비 명목으로 돈을 요구해 반발이 일고 있습니다.
박경호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유기농 포도 전문 농장을 운영하는 백이남씨는 지난달 한국일보사로부터 올해의 친환경 농산물 분야 수상자로 선정됐다는 통보를 받았습니다.
그러나 몇일 뒤 한국일보측은 수상 대가로 수백만원의 기부금을 요구했습니다.
<녹취>"(수상자들은 얼마나 내야 됩니까.) 보통 2백에서 3백 사이됩니다. (기업체도요?) 기업체는 조금 더..."
<인터뷰>백이남(경기도 안성) : "기백만원을 내고 상을 받아야하나 상을 받는 게 아니고 사는 기분이 들어"
지난 14일 서울시 국정감사에서는 서울 메트로가 중앙일보와 한국 소비자 포럼으로부터 상을 받고 거액을 준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녹취>국정감사 질의장면 : "2천만원은 왜 냈어요. 무슨 비용, 홍보비용으로 낸 건가요." "홍보비용은 아니로 설문 조사비용으로..."
소비자포럼측은 선정된 업체들에게 광고와 여론조사 비용 등을 분담하게 한 것은 사실이지만 선정 과정은 공정했다고 말했습니다.
중앙일보측은 소비자포럼측의 행사를 후원하고 광고를 내주는 과정에서 실비를 지급받았을 뿐 문제될 일은 없다고 일축했습니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소비자 대상이 기업 제품에 대한 과장된 홍보가 될 수있다며 신중한 입장입니다.
<인터뷰>한동섭(한양대 신방과 교수) : "언론을 통해 널리 알리자는 것인데 수상자들에게 금액을 건가하는 것은 적절하다고 보기 어렵다."
언론사의 이름을 내걸고 진행되는 여러 소비자 대상의 이면에 돈이 오가며 신뢰와 공정성이 도마에 오르고 있습니다.
KBS 뉴스 박경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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