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효성 확인 없는 대학 영어강의 지원

입력 2009.04.22 (07:17)

<앵커멘트>

정부가 대학의 국제경쟁력을 키우겠다며 영어로만 하는 강의에 대해 예산지원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효과성에 대한 확인도 없이 지원만 확대하다 보니 부작용도 속출하고 있습니다.

유광석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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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에서 전공이나 교양과목을 영어로만 진행하는 영어전용 수업..

교육과학기술부는 대학의 국제경쟁력을 높이고 학생들의 영어능력을 키우겠다며, 지난 2005년부터 지난해까지 11억 3천만원을 지원했습니다.

올해도 6개 대학에 3억 7천만원이 지원됩니다.

<인터뷰> 박승철(교과부 재외동포교육과 사무관) : "한국어 강좌를 영어강좌로 전환하는 데 따른 교육과정 개발비, 교재개발비, 신규 채용 교원 인건비에 쓰여질 것입니다."

하지만 그 효과에 대해서는 의문을 제기하는 목소리가 많습니다.

<인터뷰> 전호진(대학 4학년) : "기본적인 개념을 설명하는데 많은 시간이 포함돼 버리니까 배우는 양이 많이 줄어드는 것 같아요."

<인터뷰> 강형석(대학 3학년) : "질문하고 토론하는 부분에서는 확실히 많이 불리한 거 같아요."

전공지식과 영어실력 향상이라는 두마리 토끼를 다 놓치고 있지 않느냐는 지적까지 나옵니다.

그런데도 사업 시행 5년째가 됐지만 학생들의 만족도나 수업 효과에 대한 조사는 한 번도 없었습니다.

<인터뷰> 안동근(한양대 신문방송학과 교수) : "국민의 세금을 써서 지출할 때는 그것이 적절한 시기에 적절한 곳에 적절하게 집행 됐는지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고요."

정부 재정사업에 대해서는 3년마다 성과평가를 하도록 돼 있지만, 영어전용 수업에 대해서는 웬일인지 시행 이후 한번도 지켜지지 않았습니다.

KBS 뉴스 유광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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