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학력 미달 학생 교원 평가에 반영

입력 2010.05.25 (07:50)

<앵커 멘트>

전국 최하위 수준인 서울 학생들의 학업성취도를 끌어올리기 위해 서울시교육청이 대책을 내놨습니다.

기초학력에 미달하는 학생 비율을 얼마나 줄이는지를 인사 평가에 반영하는 등 교사와 학교의 책임을 강화하는 것입니다.

교사에게 떠넘기는 것 아니냐는 반발도 있습니다.

최영은 기자입니다.

<리포트>

지난해 학업성취도 평가에서 전국 16개 시도 가운데 서울 지역 학생들의 기초학력은 전국에서 바닥권이었습니다.

기초 학력에 미달한 학생 비율이 고등학교 1학년생은 9.3%로 전국에서 가장 높았고, 중 3은 9%로 꼴찌에서 3위를 기록했습니다.

이에 따라 이번 학기부터 서울 시내 모든 초중고교는 해마다 기초 학력에 미달하는 학생 비율을 얼마나 줄일 것인지 목표를 정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 결과는 학교와 교장, 교사의 근무평정과 성과급 등에 반영됩니다.

또 성적이 부진한 학생별로 담당 교사가 지정돼 책임지고 성적을 관리하는 지도교사 실명제가 도입됩니다.

<인터뷰>김온호(서울시교육청 교육과정정책과 장학관) : "어떤 학생을 내가 담당해서 어떤 성과를 내야 되겠다는 것을 처로 책임을 갖고 할 수 있도록..."

시 교육청은 모든 중고등학교에서 영어와 수학 과목은 수준별 이동 수업을 하고, 현재 기초학력 미달 학생을 가르치는 강사에게 지급되는 시간당 강사비를 30% 인상하기로 했습니다.

이에 대해 한국교총과 전교조 등 교원단체들은 교육청이 학력 부진의 원인을 교사에게만 떠넘기는 셈이 된다며 반발하고 있습니다.

또 새로운 교육감을 뽑는 선거가 열흘도 남지 않는 상황에서 대규모 교육 대책을 발표한 것도 적절하지 않다는 지적입니다.

KBS 뉴스 최영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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