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사도 카드론 보이스피싱 책임”

입력 2011.12.27 (13:15)

수정 2011.12.27 (16:26)

<앵커 멘트>

그동안 카드론 보이스 피싱 피해의 심각성을 수차례 전해드렸는데요.

피해가 커진 데는 카드사들이 본인 확인 절차를 게을리하는 등 책임이 있다는 당국의 조사결과가 처음으로 나왔습니다.

보도에 윤상 기자입니다.

<리포트>

한순간에 수천만 원의 빚더미에 앉게 하는 카드론 보이스 피싱.

이달 초에는 60대 피해자가 스스로 목숨을 끊는 등 파문은 갈수록 커져 왔습니다.

<녹취>카드론 보이스피싱 피해자: "그 많은 돈을 대출 서류를 받고 하든지 대출서류도 못받을 거면 본인확인을 철저히 해서 하든지..."

이 같은 피해에는 카드사들의 책임도 있었던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금융감독원이 전업카드사 6곳을 점검한 결과 본인 확인을 더욱 철저하게 하도록 한 지침 이후에도 카드사들이 이를 제대로 이행하지 않은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사기범이 같은 전화번호로 카드론을 수십차례 신청했는데도 카드사들은 아무런 의심 없이 대출해주기도 했습니다.

<녹취>카드사 관계자: "전화를 해야 할 상담인력이 부족한 문제에다 자동시스템으로 전산개발 등이 되지 않았습니다."

실제 지난달 이후 피해액이 올해 피해액의 절반 수준인 102억 원에 이르는 등 카드사의 안이한 자세가 피해를 키운 셈입니다.

<인터뷰>오홍석(금융감독원 여신전문감독팀장): "카드사들이 금감원 지도사항을 신속하게 이행했다면 피해규모는 축소될 수 있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이런 결과가 나오자 그동안 고객들에게 잘못을 돌리며 피해 구제는 나 몰라라 하던 카드사들이 바빠졌습니다.

우선 현대카드가 피해 금액의 40%를 감면하기로 했고 다른 카드사들도 조만간 구제 대책을 내놓기로 했습니다.

KBS 뉴스 윤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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