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차 문제 최대 쟁점은 ‘해고자 복직’

입력 2013.01.29 (21:22)

수정 2013.01.29 (22:06)

<앵커 멘트>

이처럼 임시국회를 위기로 빠트린 쌍용차 사태의 최대 쟁점은 해고자 복직입니다.

사측은 복직시켜줄 수 없다는 입장인 반면 금속노조는 관철하겠다는건데 이 금속노조는 사내노조가 아니어서 사측 교섭권이 없기 때문에 또다른 문제를 낳고 있습니다.

김가림 기자가 자세히 전해드립니다.

<리포트>

쌍용자동차는 오늘 노사협의회를 열었습니다.

안건으로 3월로 예정된 무급휴직자들의 복직 조건과 절차가 올라와 있습니다.

하지만, 정리해고자와 희망퇴직자의 복직 문제는 논의 대상에서 제외돼 있습니다.

쌍용차 문제의 핵심으로 장외노조인 금속노조 쌍용차 지부가 가장 문제 삼는 대목입니다.

사측은 정리해고자 등의 복직에 대해 불가입장인 반면, 금속노조는 이를 줄기차게 요구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금속 노조는 현재 사측과 교섭중인 사내 노조와 달리 사측과 교섭권이 없습니다.

때문에 자신들의 주장을 관철하기 위해 야권과 함께 국정조사를 요구해 왔습니다.

사측과 기업노조가 노.사 자율을 명분으로 국정조사에 반대하자 정치권은 노사정 협의체 구성으로 타협안을 제시했는데, 금속노조는 국정조사 의지가 퇴색된다며 여기에도 반대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이창근(금속노조 쌍용차지부) : "이해당사자들에게 국정조사에서 한 발 물러서는 듯한 뉘앙스를 주는 것 자체가 문제가 있는 것이고요."

여.야의 입장 차이도 노사정 협의체든 국정조사든 더 이상의 진전을 막고 있습니다.

정파 간, 노정 간, 노사간, 또 노노 간 갈등이 쌍용차 사태 해결을 더욱 어렵게 만들고 있습니다.

KBS 뉴스 김가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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