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멘트>
환절기라 감기 환자가 많은 계절인데요. 양영은 앵커는 감기 예방하는 본인만의 비법이 있나요?
저는 오렌지주스를 많이 마시는데요.
오늘 이효용 기자와 함께 알아볼 내용은 세계 각국의 감기 예방법입니다.
저도 궁금하네요?
<기자 멘트>
감기는 병원 가면 7일, 안가면 일주일 이라는 말이 있죠.
특별한 치료약이 없고 각종 증상들을 완화시키는 정도의 치료만 가능하기 때문인데요.
그래서 감기에 걸렸을 때는 잘 먹고 잘 쉬면서 몸이 스스로 감기를 이기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리나라에선 감기 기운이 있을 때 따끈한 콩나물국이나 유자차를 마시듯, 나라마다 감기를 다스리는 음식도 다양한데요.
세계의 가지각색 감기 예방 음식들 소개합니다.
<리포트>
누구나 1년에 한두 번쯤은 꼭 앓게 되는 감기! 국적과 인종은 달라도 기침, 콧물, 고열 등 증상은 비슷한데요. 빨리 낫는 방법이 있을까요.
<인터뷰> 이해정(을지대 식품영양학과 교수) : “감기에 걸렸을 때 잘 먹어야 한다는 생각은 세계 공통인데요. 감기 바이러스에 대항할 면역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다양한 영양분을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외국인이 많은 명동과 이태원에서 각 나라별로 감기에 어떻게 대처하는지 들어보았습니다.
<인터뷰> 제스민(슬로베니아) : “저는 아플 때 전통 치킨수프를 먹어요.”
<인터뷰> 자르치 네베추구(우간다) : “비타민 C가 들어가 있는 음식을 먹어요. 레몬이나 꿀을 넣은 것으로요. “
먼저 북유럽의 발트해와 맞닿아있는 핀란드로 가볼까요?
목재와 수자원이 많아 숲과 호수의 나라라고 할 만큼 청정 자연으로 유명한 핀란드, 감기 예방을 위해 먹는 음식이 있다는데요.
핀란드에서 온 따루씨를 만나봤습니다.
<녹취> : “안녕하세요~ 따루입니다.”
<인터뷰> 따루(핀란드) : “핀란드도 사계절이기는 한데요. 겨울이 길고 어두워서 사람들이 감기에 많이 걸려요. 그래서 감기 예방과 치료법이 굉장히 많이 발달돼 있습니다.“
핀란드에서는 양파우유를 먹는데요.
양파를 자른 후, 우유를 부어 20분 정도 끓여주면 됩니다.
양파의 풍부한 항산화물질과 비타민C 성분이 감기 예방에 좋다고 합니다.
<녹취> : “오~냄새 좋다! 정말 좋아요.”
<인터뷰> 따루(핀란드) : “제가 어렸을 때, 아버지가 감기에 걸리면 부엌에서 항상 이 냄새가 났거든요. (양파우유) 끓이는 냄새요.“
핀란드 인근 국가인 스웨덴과 노르웨이는 베리류 생산이 활발해, 각종 음식에 베리를 활용하는 경우가 많다는데요. 감기 예방에도 빠질 수 없겠죠?
물에 블루베리와 전분 푼 물을 붓고 약 15분간 끓이면 푸당에 가까운 되직한 질감의 블루베리수프가 됩니다.
<인터뷰> 오세연(가정의학과 전문의) : “(블루베리에는) 다양한 항암성분과 비타민, 미네랄이 들어있어서 강력한 항산화작용을 하고 면역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어서 감기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핀란드의 기력회복 음식! 오랜만에 고향 친구와 함께 맛보는데요.
<인터뷰> 예레 (핀란드) : “어렸을 때 먹었던 맛이랑 굉장히 비슷하다.”
<인터뷰> 예레 (핀란드) : “양파우유를 마시고 나니 감기 기운이 떨어질 것 같고 내일 일어나면 몸이 개운할 것 같아요.“
세계 최대 인구와 넓은 국토를 자랑하는 중국은 차를 즐겨먹는 것으로 알려져 있죠. 감기도 차로 다스린다고요.
<인터뷰> 가오용용(중국) : “보통 중국인들은 감기에 걸리면 뜨거운 생강차나 물, 약을 먹어요.“
비타민 C가 풍부한 파뿌리를 차로 마시기도 하는데요.
면역력을 높여주고, 특히 열이 있거나 목감기 증상에 좋다고 합니다.
<인터뷰> 이시와타 게이코(일본) : “사케라는 술이 있는데요. 사케에 달걀을 섞어서 마십니다.“
일본에선 이런 달걀술 외에도 파를 듬뿍 넣은 미소된장국으로 감기 기운을 달랜다고 합니다.
중앙아시아 국가인 우즈베키스탄에서는 어떤 음식을 먹을까요?
우즈베키스탄에서 온 샤흐로씨. 감기 걸린 아이들에게 해주는 음식이 있다고요.
<인터뷰> 샤흐로(우즈베키스탄) : “우즈베키스탄 요리로 감기에 좋은 고골모골을 자주 해주고 있어요.“
집에 있는 재료로 간단하게 만들 수 있다는데요.
먼저, 우유를 따뜻하게 데우고요. 여기에 꿀 한 스푼과 달걀 한 개, 무염버터를 넣은 후, 잘 섞이도록 저어주기만 하면 됩니다.
<인터뷰> 샤흐로(우즈베키스탄) : “어렸을 때 어머니가 해준 고골모골로 효과 많이 봐서 아이들에게도 자주 해주고 있어요.“
러시아와 우즈베키스탄에서 많이 먹는 고골모골은 특유의 달콤한 맛이 느껴져 감기약을 싫어하는 아이들도 거부감 없이 먹을 수 있습니다.
<녹취> : “부드럽고 맛있어요.”
<인터뷰> 이해정(을지대 식품영양학과 교수) : “달걀은 단백질을 보충해 면역력을 높여주는 데 도움이 되고요. 따뜻할 때 먹을 시에는 기침이 완화되고 목이 부드러워집니다.“
감기예방과 치료에 좋은 또 다른 음식을 알아볼까요.
<인터뷰> 양향자(세계 식문화 연구가) : “감기에 좋은 여러 나라의 음식을 제가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유럽 대륙 서부에 위치한 프랑스는 와인으로 유명하죠.
프랑스에서는 항산화 성분이 있는 레드와인을 넣어 만든 음식으로 감기를 예방한다고 합니다.
와인에 비타민 C가 많은 과일과 계피, 정향 등을 넣고 끓이면 프랑스인들이 즐기는 감기약, 뱅쇼가 완성됩니다.
독일에서는 글루바인이라고 부른다네요.
<인터뷰> 오세연(가정의학과 전문의) : “(와인에 함유된) 약간의 알코올이 체온을 높여서 면역력을 증가시키기 때문에 감기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미국에서는 어떤 음식으로 감기에 대처하고 있을까요?
<인터뷰> 존(미국) : “미국에서는 감기에 걸렸을 때 치킨누들수프를 먹어요.”
지방이 거의 없는 닭고기를 넣어 단백질이 풍부하고 소화가 잘 되는 음식인데요.
닭고기와 감자, 밀가루를 한데 넣어 볶아주고요.
여기에 생크림과 우유를 한 컵씩 부어줍니다.
면은 삼키기 쉽도록 잘게 잘라 넣어주면 좋은데요. 이제 30분 정도 끓여주기만 하면 담백하고 부드러운 치킨누들수프가 완성됩니다.
마지막 음식은 정열의 나라,브라질에서 먹는 페이조아다입니다.
주로 콩과 고기를 넣는 고단백 음식인데요.
각종 영양소가 풍부한 돼지고기를 버터에 볶아주고요.
고춧가루와 양파, 양송이 등을 넣고 푹 끓이기만 하면 됩니다. 감기에 걸렸을 때 매운 음식을 먹고 땀을 내는 우리나라와 비슷하죠.
<인터뷰> 양향자(세계 식문화 연구가) : “브라질에서는 페이조아다에 페페론치노를 넣는데요. 그 이유는 더 맵게 먹기 위해서입니다. 마치 우리나라의 청양고추처럼요.“
감기로 잃었던 입맛까지 살려주는 페이조아다입니다.
아침저녁으로 일교차가 커지면서 면역력이 약해지는 계절입니다.
세계 각국의 감기예방 음식으로 감기 걱정에서 벗어나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