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준: 미국 정부가 한국을 민감국가로 분류했다고 공식 확인했습니다. 국가 안보나 핵 비확산 지역 불안정 등을 이유로 원자력이나 에너지 또는 첨단 기술 협력이 제한되는 국가를 미국 에너지부는 민감국가로 분류하는데요. 그렇다면 미국은 왜 동맹국인 한국을 여기에 추가한 걸까요? 국내외 전문가들은 그동안 미국의 신호가 여러 차례 있었다고 보고 있습니다. 국립외교원 전봉근 명예교수와 이 내용 짚어보겠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전봉근 :안녕하세요.
◎김용준: 먼저 교수님 개념 정리부터 한번 할게요. 미국이 왜 이 민감국가라는 것을 분류하는지 여기에 한국이 처음 포함된 건가 싶기도 하고요. 이 부분부터 간략히 좀 짚어주실까요?
▼전봉근: 미국의 여러 부서들이 각각 자기들이 관찰해야 될, 감시해야 될 목록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환율 조작국 목록, 인권 침해국 목록에 있는데 에너지부는 핵 비확산을 기본적으로 담당하는 그리고 국제 에너지 협력을 담당하는 곳입니다. 그래서 원자력 협력을 할 때 첨단 과학기술 협력을 할 때 우리가 주의를 기울여야 될 것인가라는 국가들의 목록을 쭉 만들어 놓았습니다. 그런데 이제 크게 보면 민감국가 목록인데 그 안에 보면 미국의 아주 적성 국가와 같은 국가도 있고 한국 같은 경우에는 이번에 새로 들어갔습니다마는 왜 굳이 들어가야 되나 할 정도로 미국과 좋은 관계에 있고 한국도 국제사회에서 원자력과 관련해서는 굉장히 모범 국가로 알려져 있거든요. 그래서 우리로서는 이제 갑자기 이제 한국에 들어가게 되니 굉장히 당혹스럽고 미국이 다양한 자유들이 민감 국가 목록에 들어갈 때는 가령 국가안보에 대한 위협이 되는 적대 국가라든지 안 그러면 핵무기의 확산 위험성이 있는 국가라든지 테러 지원 국가라든지 그런 이유가 있거든요. 그래서 우리나라의 경우는 왜 이런 어떤 이유에 한국에 들어갔는지를 빨리 좀 파악을 해서 대처를 해야 될 것 같습니다.
◎김용준: 지금 나오는 것처럼 테러 지원 국가, 위험 국가, 기타 지정 국가 이렇게 있는데 이게 그동안은 25개 나라 정도 됐고 우리나라가 이제 여기에 기타 지정 국가 정도로 포함이 된 걸로 지금 전해졌는데 지금 과거에도 미국의 민감국가에 올랐다가 94년에 해제됐다는 얘기도 있는데 이것도 사실인가요?
▼전봉근: 예. 저도 그동안에 우리가 아는 대한민국은 최근에 이제 한국 국내에서 핵무장 요구가 많습니다마는 그동안에 쭉 한국의 국제적인 원자력과 관련한 지휘, 스탠딩은 NPT 모범 국가 원자력의 평화적 이용의 모범 국가였습니다. 그래서 저도 이제 94년 그 정도에 그런 일이 있었다고 해서 한번 찾아보니 사실은 한국은 94년 이전까지만 하더라도 한국은 원자력과 관련해서 국제사회에 내어놓으실 것이 없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국제사회 또는 미국이 원자력 보면 아 저 나라는 원자력을 무조건 수입하는 나라. 우리가 규제를 해야 되는 나라라는 차원에서 일종의 감시 리스트에 들어가 있었던 것 같아요. 그런데 94년, 5년부터 우리나라가 원자력 원전 건설의 역량이 그냥 크게 늘어나고 그리고 국제사회에 다양한 원자력 협력을 하게 되면서 국제사회에 보면 원자력 공급자 그룹이라고 한 40여 개의 원자력을 수출하는 나라들이 모여서 협의체를 만든 게 있습니다. 우리가 그때 들어가게 됐거든요. 아마 들어가면서 그러한 것들이 자동적으로 해제되지 않았나 그리고 그 당시에 있었던 우리의 지휘라는 것은 사실은 특별한 의미는 있는 건 아닌 것 같습니다. 지금 우리가 들어간 것은 스스로 모범국이라고
◎김용준: 그때와 지금은 이런 기술적인 거나 정치적인 상황이 다른데 지금 상황은 왜 그런지 좀 짚어봐야 될 것 같고요. 그러면 여기에 대한 미국의 공식 설명이 아직까지 없는 상황에서 이 조치 전에 맥락을 살펴볼 필요가 있을 것 같은데 먼저 시기를 보면 지난 1월 초. 올해 초라고 하더라고요. 바이든 행정부 임기 끝에 민감국가 목록에 포함이 된 건데 바이든 행정부는 왜 임기 말에 이런 지정을 했을까 싶습니다.
▼전봉근: 이것은 제가 보기에는 정치적인 동기에 의해서 된 것은 아니라고 봅니다. 미국의 특히 이러한 국가 목록은 행정부가 오랜 자료를 축적해서 그것을 모아서 한 번씩 정치적 결정을 하겠죠. 그렇게 본다면 제가 볼 때 한국의 경우는 북한이 2017년에 핵무기 국가 핵 무력 완성을 선언했습니다. 우리로서는 굉장히 이제 큰일이었죠. 그렇게 그런 상황에서 또 미국에 트럼프 대통령이 나타나서 동맹 아무것도 아니야 동맹 경시 그리고 주한미군 철수도 할 수 있어 이런 말을 하니까 그 당시에 국내에서 굉장히 우리도 핵무장 해야 되지 않느냐라는 강한 요구가 있었습니다. 그 이후에 남북 정상회담, 북미 정상회담에서 다시 수그러들었죠. 그렇지만 또 지난 몇 년 사이에 또 상황이 바뀌었습니다. 그래서 다시 국내에 많은 핵무장 요구가 있으니 그런 것에 대한 미국으로서의 한국도 요주의 관찰 대상국에 넣어야 되겠다라는 판단을 한 것 같습니다.
◎김용준: 이거는 짧게 설명 부탁드릴게요. 이 민감국가라는 게 어떤 평가나 과정을 거쳐서 지정되는 거예요?
▼전봉근: 아까 말했듯이 이제 다양한 국가 속의 적대 국가 그리고 NPT 바깥에 있는 국가, 핵 개발할 가능성이 많은 국가 그리고 NPT 바깥에 핵무기를 개발한 국가, 테러 지원할 가능성이 있는 국가. 이제 그런 국가들이 들어가는 거죠. 그 목록을 보면 다 그런 국가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한국의 경우는 아마 핵확산 가능성이 높은 국가로 아마 지목되어 있을 가능성을 추정해 봅니다.
◎김용준: 추정해 보는 거고요. 미 에너지부는 핵 비확산을 이유로 특정 국가를 민간 국가에 포함하기도 합니다. 지난 2023년도 윤 대통령의 이 발언도 그런 의미에서 한번 짚어보겠습니다.
<녹취> 윤석열 대통령 (2023년 1월 11일) 더(북핵) 문제가 심각해져가지고 여기 뭐 대한민국에 무슨 전술핵 배치를 한다든지 우리 자신이 그 자체 핵을 보유할 수도 있습니다.
<녹취> 윤석열 대통령 (현지시각 2023년 4월 28일) 대한민국은 핵무장을 하겠다고 마음을 먹으면 빠른 시일 내에, 심지어는 1년 이내에도 핵무장을 할 수 있는 그런 기술 기반을 가지고 있습니다.
◎김용준: 지금 이 발언들이 당시에는 4월 정상회담에서 확장 억제 강화 그리고 핵협의 그룹 NCG라고 하는 기구를 만든 워싱턴 선언 이틀 후에 하버드대 강연에서 언급한 내용인데 그런데 23년이고 25년 1월이란 말이죠. 2년이 지난 후에 민감 국가라는 조치가 나온 건데 이 발언도 혹시 민간 국가로 추가한 것과 연관이 있을지 그렇다면 왜 2년이 뒤에야 이런 조치가 있었을까 싶습니다.
▼전봉근: 당연히 그 당시에 우리 대통령께서 그런 말을 했다 말씀하셨다. 이건 아마 제 생각에는 미국 사람들을 볼 때 굉장히 충격적이었을 겁니다. 한국은 핵 비확산 모범 국가야 했는데 대통령께서 직접 우리는 핵무장 할 수도 있어라고 했는데 그것은 제가 볼 때 아까 말씀하셨듯이 한국 국민들이 북한의 핵 위협이 너무 높아지니까 국민을 안심시키기 위해서 그리고 미국에게는 추가적인 안전 보장 조치를 해달라는 그런 압박의 효과는 있었습니다. 그래서 성과를 거뒀습니다. 그렇지만 그것의 부작용이 미국으로 볼 때는 한국이 핵무장을 할 가능성이 높네라고 했고요. 그리고 그 두 가지가 있었습니다만은 그 이후에 우리 대통령께서 바로 워싱턴 선언을 했습니다. 아까 말씀하신 워싱턴 선언을 해서 이제 미국이 핵 협의 그룹을 해주니까 우리 대통령께서 그 밑에 하나의 구절을 넣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은 NPT 회원국으로서의 핵 비확산 의무를 충실히 이행하고라는 구절이 들어갔습니다. 그래서 일단은 해결된 것으로 보았습니다마는 그 이후에 계속해서 북한의 핵 위협은 더 증가하고 또 국내에서 주요 정치인들이 계속해서 핵무장을 크게 외치고 또 국민들의 핵무장 지지도가 일관되게 70% 이상이 나오기 시작합니다. 그것은 아마 제 생각에는 약간 그 당시에 한고비 다시 내려갔다가 지난 그 이후에 2~3년 사이에 다시 핵무장에 대한 미국의 경각심이 다시 아마 올라갔을 거라고 생각을 합니다.
◎김용준: 아직 미정부 공식 입장이 나오지 않은 상황이라서 미국 내 언론과 전문가들은 이 배경을 유사하게 분석하고 있는지 한번 살펴봐야 할 것 같은데 한번 보겠습니다. 지금 군비통제협회 사무총장 발언인데요. 도발적인 발언들을 고려하면 한국은 핵확산 위험이 있다. 에너지부는 신중하게 한국을 명단에 올렸다라는 로이터 통신의 인터뷰를 볼 수가 있습니다. 국내 정치권 상황에서도 어떤 얘기들을 그동안 해왔는지 한번 몇 분 정도만 살펴보면요. 일단 핵무장 관련해서 대구시장 홍준표 대구시장 남북 핵 균형 정책을 현실화해야 한다. 나경원 의원 핵무장 준비를 시작해야 한다. 오세훈 시장 자체 핵무장을 하고 이런 말들, 또 한동훈 전 대표는 핵무장은 언제든지 할 수 있는 시점을 가야 한다고 생각한다라는 이런 의견들도 왕왕 나왔습니다. 교수님 그러면 일각에서는요. 그렇다고 우리가 섣부른 해석을 하는 건 좀 자제를 하고 미국의 공식 입장을 좀 지켜봐야 하는 것 아니냐 이런 의견도 있거든요.
▼전봉근: 우선 그런 한국의 주요 정치인들 특히 여당 정치인들이 핵무장에 대해서 저렇게 발언을 조금 이렇게 과대 포장하는 발언을 한 것은 분명히 미국한테 경각심을 주었을 겁니다. 그런데 앞으로 이제 4월달 돼서 그러한 조치가 확정되느냐 안 되느냐라는 것은 두고 봐야 되겠습니다만은 이로 인해서 미국의 한국의 핵 확산 위험성에 대한 경각심을 우리는 좀 관리할 필요는 있는 것 같습니다. 그렇지 않는다면 혹시 이번에 어떻게 될지 모르겠습니다만은 그러한 사태가 또는 더 심각한 사태가 일어날 수도 일어날 수 있는 여지는 항상 있게 되는 것이죠.
◎김용준: 자 그 어쨌든 민감 국가로의 지정은 이미 이루어졌고요. 조금 봐야겠지만은 그래도 지금대로라면 제한 조치가 다음 달 15일에 발효될 예정인데 이렇게 되면 혹시 어떤 우리가 제한을 받게 된 게 있는가 싶습니다. 예를 들면 미 에너지부에서는 현재 한국과의 과학기술 협력에 대한 새로운 제한은 없다라고 밝혔지만 그래도 우려는 되거든요.
▼전봉근: 당연히 우려할 일이죠. 당연히 우려됩니다. 우선 저러한 명단이 뜨게 되면 그 명단을 실행해야 되는 모든 미국의 관련 부서 그리고 미국의 관련 과학기술연구소 원자력 연구 랩, 연구센터들은 한국과 협력할 때 아마 다시 한번 더 생각을 할 것입니다. 그리고 거기의 규정에도 따르면 이 명단에 이런 국가들은 과거에는 예를 들어서 우리가 특정 시설을 방문한다, 공동 연구를 한다고 했을 때 거의 자동적으로 거기에 대해서 승인이 주어졌다면 지금은 아마 수십일을 기다리게 한다든지 추가적인 스크리닝 작업을 한다든지 그런 작업들이 저는 분명히 있을 거라고 생각을 합니다. 아마 미국으로서는 현재 동맹국에게 이러한 과한 조치를 하는 것은 저는 좀 문제가 있다고 보고요. 미국도 그래서 약간 톤다운하려고 하겠습니다마는 말단에서 실행 단계에 가면 분명히 저러한 것에 대한 장애 요소와 같은 그런 조치들이 있을 것이라고 저는 생각을 합니다.
◎김용준: 오늘 우리 정부도 입장을 냈습니다. 최상목 대통령 권한대행이 관계 기관들이 미국 측에 적극 설명해서 과학기술이나 에너지 협력에 부정적인 영향이 미치지 않도록 할 거다라고 언급을 했는데 미 에너지부도 목록에 포함됐다고 해서 반드시 미국과 적대적인 관계가 있는 건 아니다, 의미하지 않는다고 밝혔는데요. 아까 말씀하신 것처럼 이 의미는 그러면 같은 민간 국가 목록에 들더라도 테러 지원 국가나 위험 국가와는 또 다르게 인식을 한다. 반드시 적대적 관계로 간다는 건 아니다, 이렇게 이해할 수도 있는 것인가요?
▼전봉근: 당연하죠. 한미 간에는 아주 긴밀한 동맹 관계인데 한미와 같은 이 동맹 국가는 동맹 국가 중에서도 상당히 높은 수준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한국에...
◎김용준: 우리 보통 혈맹, 이렇게 하잖아요.
▼전봉근: 그렇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한국에 대해서 다른 거기 있는 불량 국가, 깡패 국가, 적대 국가와 같은 대접을 할 수는 없는 것이죠. 다만 현재와 같은 핵무장 이런 여론이 너무 과한 상태에서 한국을 좀 감시를 하겠다라는 정도의 취지에서 아마 시작을 할 것 같습니다.
◎김용준: 그런데 지금 저희가 하나 또 짚어볼 부분이요. 우리 정부가 민감 국가로 지정됐다는 이 사실, 이 사실을 두 달이 지난 후에야 파악을 한 상황입니다. 지난주까지도 조태열 외교 장관이 최종 확정된 것은 아니다라고 했는데 이게 외교 채널에 있어서도 소통에 어려움이 있는 것 같아요. 그렇다면 왜 그런가 싶습니다.
▼전봉근: 지금 정권 교체기의 상태에 있었으니까 당연히 미국으로서는 또 이미 트럼프 대통령은 당선이 된 상태였고 그리고 이 조치가 있었는데, 그때는 아마 정부의 미국에서도 교체기여서 조금 행정의 공백이 있었지 않나 싶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미 간의 위에서의 정치권의 교체에도 불구하고 행정부 그리고 밑에 연구소, 다른 민간 교류 차원에서 굉장히 돈독한 교류가 있거든요. 그렇다면 미국도 그것을 한국은 동맹이니까 당연히 알려줬어야 되는데 그것을 못한 잘못을 저는 좀 비난을 하고 싶고요. 그리고 한국도 이런 정도라면 좀 미리 알았어야 되는데 너무 늦게 알은 게 아닌가 그런 생각을 해봅니다. 많이 안타깝습니다.
◎김용준: 오늘 관련해서 정치권에서도 공방이 이어졌습니다. 이것도 듣고 이어가겠습니다.
<녹취> 장동혁 / 국민의힘 의원 작년 12월부터 미국은 여러 가지 경고를 해왔었습니다. 탄핵소추 하면서 북·중·러 적대시하고, 일본 외교를 중시하는 것, 그것을 탄핵 사유에 포함시킨것이라든지, 국무총리에 대한 탄핵까지 연이어서 하면서 한국 정치가 불안정해져서 위기에 있다라든지 여러 가지 경고를 한 바 있습니다. 그 원인이 어디에 있는지부터 정확하게 파악을 하고 비판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녹취> 윤종군 /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 윤석열 때문에 한미동맹마저 무너질 판인데 국민의힘은 아직도 야당 탓을 하고 있습니까? 민감국가 지정은 현실감각을 상실한 내란 정권의 폭주와 무능이 더해졌기 때문입니다. 윤석열과 국민의힘은 하루가 멀다고 핵무장을 부르짖으며 민감국가 지정을 자초했습니다. 지난 1월 초 미국 정부가 대한민국을 민감 국가로 지정했는데 두 달이 넘도록 이 사실을 모르고 있었습니다.
◎김용준: 지금 정치권에서는 서로의 탓을 하고 있습니다. 이게 그런데 또 외교 사안이고 또 경제 산업까지 이을 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정치권이 국력을 모아야 하지 않을까 싶은데 어떤 대응부터 마련을 하는 게 좋을까요?
▼전봉근: 우선 사실은 이로 인해서 대한민국이 가라앉거나 하는 큰일은 없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한국호의 밑바닥에 조그마한 구멍이 하나 생겼어요. 그리고 물이 막 들어옵니다. 그렇다면 제가 볼 때 여야 정부는 모여서 어떻게 할 것인지라는 대응책을 만드는 게 우선돼야 되는데 제가 볼 때 지금 저런 정치적 공방은 굉장히 억지적인 정치적인 논쟁이거든요. 사실은 현상보다 더욱더 과장된 저걸 공격을 하는데, 그거는 일부 사람들은 하면 모르겠습니다마는 좀 더 책임 있는 정치인들이라면 모여서 머리를 맞대고 지금 여·야·정 협의회라는 게 있다고 하는데 그렇다면 여기에서 누가 책임지고 이걸 해결할 것인가라고 문제의 해결에 지금 집중할 때가 아닌가. 그리고 문제 해결이 난 다음에 그다음에 누구의 잘못인가를 따져도 되지 않을까? 그런 생각을 해봅니다. 특히 이와 관련해서는 현재 에너지이고 비확산 문제이기 때문에 우리로서는 이 산업부의 주문도 아닙니다. 이것은 산업부는 우리는 원자력 발전소를 갖고 있지만, 그것보다도 좀 더 군축 비확산, 핵 비확산 이런 것도 외교부의 업무거든요. 그리고 또 굉장히 민감한 과학·기술 협력은 우리 교과부가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김용준: 과기부요.
▼전봉근: 네. 과기부가 하고 있습니다. 그분들이 다들 모여서 좀 다들 조금씩 책임을 지고 있으니까 같이 모여서 협의를 하고 미국에 가서도 아마 산업부는 미국 상무부 상대이지 DOE 에너지부가 상대이지는 않을 거라는 생각이 들거든요. 그래서 제가 볼 때는 우리 산업부 장관님께서 가신다고 하니까, 가시더라도 반드시 교과부의 원자력 하시는 분들, 그리고 우리 외교부에서 군축 비학산, 원자력 외교 하시는 분들과 같이 좀 동행해서 대응을 한다면 조금 더 원만한 대화가 되지 않을까? 그런 기대를 해봅니다.
◎김용준: 그러면 말씀하신 거는 이제 어떤 한 부처가 이 카운터 파트너가 아닌 부처를 상대하는 것보다는 에너지부는 에너지부에 맞게 또 어떤 분은 어떤 부분에 맞게 동시다발적으로 미국을 향해서 어떤 협력의 목소리를 협의를 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정책을 추진해야 된다, 이런 말씀으로 해석하면 될까요?
▼전봉근: 그렇습니다. 지금 에너지부 하는 역할 자체가 상업적인 산업적인 원자력 발전을 하는 곳이 아니고 원자력 RND 그리고 민간 기술 협력, 그리고 핵 군축, 핵무기를 다루는 것이거든요. 그렇다면 제가 볼 때 교과부라든지 산업부라든지 외교부가 조금 더 공동 대응을 하는 게 좋을 거라는 그런 생각이 듭니다.
◎김용준: 혹시 지금 일련의 이런 상황들이 국내의 어떤 탄핵 정국으로 대표되는 이런 정치 상황도 민간 국가 지정에 일부 영향을 준 바가 있을까 싶기도 합니다.
▼전봉근: 최근에 미국의 몇 연구자들이 미국의 연구자들이 이렇게 민주주의가 불안정한 국가가 핵 개발을 하려고 하는데 너무 위험하지 않느냐라고 하는 논문을 몇 편을 쓴 것을 보았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는 이러한 민감국가 지정이라는 것은 상당히 오랜 기간 동안 자료가 축적이 되고 그것을 내부 검토를 거쳤기 때문에 현재의 탄핵 정국이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는 않았을 거라고 봅니다. 다만 이것을 하는 과정에 한국의 탄핵 정국이 나타나니까 어, 한국 경제가 위험한데 민주 통제가 불안정한데 국가 통제가 어떻게 되지라는 것들이 아마 그런 실무자들에게 좀 추가적인, 추가적인 우려를 제공했을 거다. 이런 정도는 추정을 충분히 할 수 있습니다.
◎김용준: 네. 시기적으로는 지난 바이든 행정부 1월 초에 지정이 됐다고는 하지만 어쨌든 지금 새 정부가 행정부가 들어섰고요. 앞으로 남은 협의 과정이 있을 겁니다. 4월 15일 전에요. 여러 가지 협의 중에서 반드시 정부가 놓치지 말아야 될 부분이 있다면 어떤 부분에 좀 집중을 해야 될까요?
▼전봉근: 우선, 제가 볼 때는 이러한 목록이 한 번 등재되면 아마 빼기도 어려울 것 같아요. 그래서 우선은 등재되지 않도록 그러니까 확정되지 않도록 하는 게 좋겠고요. 그리고 우리 국내에서 다양한 이러한 핵무장론 그리고 정치인들의 핵무장에 대한 발언 등이 문제 됐다면 그것에 대해서도 국내적으로 우리가 좀 어떻게 대처를 할 것인가 그러니까 국내적인 대처 플러스 미국 정부의 그런 거에 대처에 대해서 조금 우리가 그런 조치를 취해야 될 것으로 봅니다. 특히 지금 한미 간에는 다양한 방산 협력, 조선 협력 그리고 원자력 협력 등등이 많은 협력 과제가 모여 있고 그것은 상호 간에 유익한 것이거든요. 그런데 이러한 것들이 아마 한미 간에 서로 만약에 이런 일이 지정이 되면 한국의 미국에 대한 불신이 높아질 것입니다. 그것은 미국도 원치 않는 것이거든요. 그래서 한미 관계의 건전한 발전, 깊은 발전을 위해서 제가 볼 때 미국도 좀 재고를 하고 한국도 미국의 핵 비확산 정책의 아주 엄격함에 대해서 조금 더 깊은 이해가 필요하다 그런 생각을 해봅니다.
◎김용준: 어쨌든 제일 중요한 것은 남은 기간이라도 이름을 안 올리는 게 제일 좋겠고요. 그렇지 않더라면 국내적인 대화에 지혜를 모아서 어쨌든 미국도 우리와 사이가 틀어지는 것을 굳이 원치 않을 것이기 때문에 어떤 우리의 비확산 정책에 대한 이해를 조금 더 우리가 적극적으로 할 필요가 있다는 말씀이신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국립외교원 전봉근 명예교수와 미 에너지부의 민감국가 지정 배경에 대해서 분석해 봤습니다. 고맙습니다.
▼전봉근: 네 감사합니다.
◎김용준: 진실을 향한 날 선 질문 3월 17일 월요일 사사건건 여기까지입니다. 내일도 알찬 소식으로 찾아뵙겠습니다. 시청해 주신 여러분 고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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