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새 정부 출범과 함께 해양수산부와 HMM 부산 이전이 급물살을 타고 있는데요,
해당 기관과 기업 내부에서 반발 기류가 만만찮습니다.
KBS 부산 뉴스는 이재명 대통령의 지역 공약 소개에서 한 발 더 나가, 앞으로 실현 방안과 과제를 분야별로 더 점검합니다.
먼저 부산 해양수도 공약을, 강지아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강유정/대통령실 대변인/지난 5일 : "국토교통부 현안 청취 과정에서 해수부 부산 이전에 빠른 준비를 지시했습니다."]
이재명 대통령의 지시 다음 날인 6일, 해양수산부 부산 이전에 가속도가 붙었습니다.
해수부는 즉각 이전 추진단을 구성했고 대통령실은 해양수산비서관을 신설하기로 했습니다.
추진단이 활동하면 이전 규모와 후보지에 대한 물색도 시작합니다.
전문가들은 해수부 부산 이전이 해수부 자체의 역할을 키우고 동남권의 조선·플랜트 분야를 육성하는 기회라고 지적합니다.
[임기택/전 국제해사기구 사무총장 : "부산이 있고, 울산이, 또 거제도 있고. 이걸 묶어서 볼 때 이러한 해양 산업의 인프라가 갖추어져 있는 지역이 전 세계적으로 없습니다."]
해수부 이전에 가장 큰 걸림돌은 해수부 직원의 약 85%가 "부산 이전에 반대한다"는 점입니다.
해수부의 역할과 위상 강화는 직원들의 이전 반대를 설득할 해법이 될 수도 있습니다.
[최인호/전 민주당 중앙선대위 해양수산위원장 : "산자부가 갖고 있는 조선 산업에 대한 지원 기능을 해양수산부로 이관하면서 이전하게 되면, 해양수산부의 부처 위상이 획기적으로 올라가면서 직원들의 사기도 덩달아 올라갈 것입니다."]
HMM 부산 이전 해법도 마찬가지.
육상 노조의 반발을 잠재우려면 부산 이전에 따른 유인책을 주고 조직 기능별로 이전 대상을 찾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양재생/부산상공회의소 회장 : "해외 영업에 필요한 조직은 서울에 남겨두고 나머지 본사 기능을 부산으로 옮길 수 있도록 HMM과 정부 그리고 지역 경제계가 함께 힘을 모은다면…."]
부산항 북항과 신항, 진해신항 개발은 해양강국을 꿈꾸는 우리나라의 미래입니다.
단순히, 해수부와 HMM을 넘어 해양·항만·수산 공공기관의 부산 이전 규모를 늘려, '클러스터' 집적 효과를 더 키워야 진짜 해양수도 부산을 실현할 수 있습니다.
KBS 뉴스 강지아입니다.
촬영기자:김기태/영상편집:김종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