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어깨 무거운 ‘주도권’

입력 2006.06.01 (22:35) 수정 2006.06.01 (22:39)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한나라당은 지방선거 압승에도 불구하고 무거운 책임을 강조하며 몸을 낮추고 있습니다.

한나라당이 앞으로 어떻게 정국을 주도해 나갈지 주목됩니다.

정제혁 기자입니다.

<리포트>

한나라당 당직자들이 애써 표정을 관리하지만 미소가 떠나지 않습니다.

박근혜 대표는 국민과 한 약속을 지켜야한다고 당부했습니다.

<인터뷰>박근혜(한나라당 대표) : "안주하거나 긴장 풀지 말아야할 것입니다."

오세훈 서울시장 당선자와 만나서도 책임감을 강조했습니다.

<녹취>오세훈(서울시장 당선자) : "선거 끝나니 더 부담이 됩니다."

<녹취>박근혜(한나라당 대표) : "기대가 큰 만큼 겸손한 마음으로 잘해야합니다."

한나라당 사람들은 지방 선거에서 이기고 대선에서는 패했던 전철을 상기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그렇지만 여당은 선거 참패 후폭풍에 휩싸인 상황, 정국의 주도권은 한나라당으로 넘어온 것 아니냐는 관측들이 많습니다.

당장 여야는 17대 국회 후반기 원구성과 이달 임시국회 개회를 위한 협상을 해야 할 상황입니다.

임시국회가 열리면 지난달 국회에서 통과된 주민소환제법과 다음달 시행을 앞둔 사학법 개정을 둘러싼 줄다리기가 불가피합니다.

<인터뷰>안경률(한나라당 원내수석부대표) : "이번 임시국회서도 가장 중요한 문제가 사학법 재개정 문제인데..."

<인터뷰>노웅래(열린우리당 원내공보부대표) : "한나라당이 선거 승리로 목소리 커질 것이라고 보고 있죠."

여기에 민주당 등도 지방 선거 결과를 바탕으로 목소리를 키울 태세여서 향후 국회 운영이 빡빡할 것으로 보입니다.

KBS 뉴스 정제혁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한나라당, 어깨 무거운 ‘주도권’
    • 입력 2006-06-01 21:06:36
    • 수정2006-06-01 22:39:30
    뉴스 9
<앵커 멘트> 한나라당은 지방선거 압승에도 불구하고 무거운 책임을 강조하며 몸을 낮추고 있습니다. 한나라당이 앞으로 어떻게 정국을 주도해 나갈지 주목됩니다. 정제혁 기자입니다. <리포트> 한나라당 당직자들이 애써 표정을 관리하지만 미소가 떠나지 않습니다. 박근혜 대표는 국민과 한 약속을 지켜야한다고 당부했습니다. <인터뷰>박근혜(한나라당 대표) : "안주하거나 긴장 풀지 말아야할 것입니다." 오세훈 서울시장 당선자와 만나서도 책임감을 강조했습니다. <녹취>오세훈(서울시장 당선자) : "선거 끝나니 더 부담이 됩니다." <녹취>박근혜(한나라당 대표) : "기대가 큰 만큼 겸손한 마음으로 잘해야합니다." 한나라당 사람들은 지방 선거에서 이기고 대선에서는 패했던 전철을 상기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그렇지만 여당은 선거 참패 후폭풍에 휩싸인 상황, 정국의 주도권은 한나라당으로 넘어온 것 아니냐는 관측들이 많습니다. 당장 여야는 17대 국회 후반기 원구성과 이달 임시국회 개회를 위한 협상을 해야 할 상황입니다. 임시국회가 열리면 지난달 국회에서 통과된 주민소환제법과 다음달 시행을 앞둔 사학법 개정을 둘러싼 줄다리기가 불가피합니다. <인터뷰>안경률(한나라당 원내수석부대표) : "이번 임시국회서도 가장 중요한 문제가 사학법 재개정 문제인데..." <인터뷰>노웅래(열린우리당 원내공보부대표) : "한나라당이 선거 승리로 목소리 커질 것이라고 보고 있죠." 여기에 민주당 등도 지방 선거 결과를 바탕으로 목소리를 키울 태세여서 향후 국회 운영이 빡빡할 것으로 보입니다. KBS 뉴스 정제혁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