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식, 사회적 비용만 연간 2조원

입력 2007.04.12 (22:22) 수정 2007.04.13 (07:01)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천식하면 흔히 감기정도로 생각하기 쉽습니다만 어린이의 경우 천식 치료비가 최근 급증하고 있습니다.

한해 사회적 비용이 2조원대라는 조사 결과도 있습니다.

신수아 의학전문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8년동안이나 천식으로 고생하는 초등학교 5학년 도윤이.

갑자기 생긴 호흡곤란으로 응급실을 찾는 일까지 있었습니다.

<인터뷰>이은숙(김포시 풍무동): "잘 몰랐는데 의료보험을 쓸 수 있는 날이 180일인가 돼더라고요. 그 날을 다 채웠어요. 입원을 해가지고... 해마다 그렇게 채우고..".

이처럼 어린이 알레르기 질환이 매년 크게 늘어나고 있습니다.

관련 학회 조사결과 초등학생의 29%가 아토피 피부염, 26%는 알레르기비염, 그리고 8%는 천식을 앓고 있다고 답했습니다.

10년 전에 비해 5~60% 정도 크게 늘어난 수치입니다.

천식은 환자수는 크게 늘진 않았지만 치료비가 급증해 연간 사회적 비용이 간접 비용까지 포함해 무려 2조원대에 이릅니다.

특히 소아의 경우 천식은 전체 질병으로 인한 치료비의 40% 이상을 차지할 만큼 그 부담이 엄청납니다.

<인터뷰>손병관(소아알레르기 호흡기학회): "환자에게 알리고 교육하고 전문가를 양성해 교육하고 홍보하는 것이 사회 경제적인 부담을 줄이는데 큰 효과가 있다고 생각..."

천식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 전환과 함께 환자 관리와 질환에 대한 역학 조사, 그리고 학회 차원 예방 사업들에 대한 국가적 지원이 절실합니다.

KBS 뉴스 신수아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천식, 사회적 비용만 연간 2조원
    • 입력 2007-04-12 20:59:25
    • 수정2007-04-13 07:01:36
    뉴스 9
<앵커 멘트> 천식하면 흔히 감기정도로 생각하기 쉽습니다만 어린이의 경우 천식 치료비가 최근 급증하고 있습니다. 한해 사회적 비용이 2조원대라는 조사 결과도 있습니다. 신수아 의학전문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8년동안이나 천식으로 고생하는 초등학교 5학년 도윤이. 갑자기 생긴 호흡곤란으로 응급실을 찾는 일까지 있었습니다. <인터뷰>이은숙(김포시 풍무동): "잘 몰랐는데 의료보험을 쓸 수 있는 날이 180일인가 돼더라고요. 그 날을 다 채웠어요. 입원을 해가지고... 해마다 그렇게 채우고..". 이처럼 어린이 알레르기 질환이 매년 크게 늘어나고 있습니다. 관련 학회 조사결과 초등학생의 29%가 아토피 피부염, 26%는 알레르기비염, 그리고 8%는 천식을 앓고 있다고 답했습니다. 10년 전에 비해 5~60% 정도 크게 늘어난 수치입니다. 천식은 환자수는 크게 늘진 않았지만 치료비가 급증해 연간 사회적 비용이 간접 비용까지 포함해 무려 2조원대에 이릅니다. 특히 소아의 경우 천식은 전체 질병으로 인한 치료비의 40% 이상을 차지할 만큼 그 부담이 엄청납니다. <인터뷰>손병관(소아알레르기 호흡기학회): "환자에게 알리고 교육하고 전문가를 양성해 교육하고 홍보하는 것이 사회 경제적인 부담을 줄이는데 큰 효과가 있다고 생각..." 천식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 전환과 함께 환자 관리와 질환에 대한 역학 조사, 그리고 학회 차원 예방 사업들에 대한 국가적 지원이 절실합니다. KBS 뉴스 신수아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