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 디젤 정책’ 해결책은?

입력 2007.09.07 (22:12) 수정 2007.09.07 (2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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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고유가와 온실가스 감축에 대처하기 위해 정부가 바이오 디젤의 공급확대에 나서기로 했습니다.

하지만 아직도 해결해야 할 과제가 많다는 지적입니다. 민필규 기자입니다.

<리포트>

서울시가 운영하는 바이오 디젤 전용 주유소입니다.

서울시내 7개 구의 쓰레기 청소차량과 건설장비 등 190여 대가 이곳에서 기름을 넣고 있습니다.

여기서 사용하는 연료는 경유에 콩 등 식물성 기름인 바이오 디젤 원액 20%를 섞은 BD20이라는 제품입니다.

<인터뷰> 김병위(서울시 맑은서울담당관) : "대기오염을 줄이기 위해서 일반 경유차보다 대기오염물질이 20% 이상 절감되는 바이오 디젤 주유소를 설치, 운영하게 됐습니다."

이런 바이오 디젤 경유를 취급하는 주유소는 전국에 23곳에 불과합니다.

자가 주유시설과 정비시설을 갖춘 사업자에게만 사용을 허가했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공급이 제한되다 보니 주로 지자체의 관용 차량만 이용해왔습니다.

하지만 내년부터 정비시설을 외부에 위탁한 사업자용 주유소도 BD20을 취급할 수 있게 됩니다.

바이오 디젤 공급을 확대하자는 취지에서입니다.

이와 함께 현재 0.5%인 일반 경유의 바이오 디젤 함유 비율도 해마다 0.5%씩 높아져서 오는 2012년에는 3%까지 확대됩니다.

<인터뷰>권오규(경제부총리) : "정부도 유채 재배 시범사업을 통해서 현재 수입 비중이 77%에 달하는 바이오 디젤 원료를 점차 국산화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나 이번 대책에서도 일반 주유소에는 BD20 판매가 허용되지 않았습니다.

<인터뷰>김연지(환경운동연합 부장) : "BD20을 확대하는 방향으로 정책을 추진하는 것이 환경개선 효과도 보면서 바이오 디젤도 보급이 확대될 수 있다고 봅니다."

하지만 안정적인 원료 확보대책이 나오지 않은 만큼 바이오 디젤의 공급을 무조건 확대할 수도 없는 상황입니다.

KBS 뉴스 민필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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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바이오 디젤 정책’ 해결책은?
    • 입력 2007-09-07 21:24:29
    • 수정2007-09-07 23:0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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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고유가와 온실가스 감축에 대처하기 위해 정부가 바이오 디젤의 공급확대에 나서기로 했습니다. 하지만 아직도 해결해야 할 과제가 많다는 지적입니다. 민필규 기자입니다. <리포트> 서울시가 운영하는 바이오 디젤 전용 주유소입니다. 서울시내 7개 구의 쓰레기 청소차량과 건설장비 등 190여 대가 이곳에서 기름을 넣고 있습니다. 여기서 사용하는 연료는 경유에 콩 등 식물성 기름인 바이오 디젤 원액 20%를 섞은 BD20이라는 제품입니다. <인터뷰> 김병위(서울시 맑은서울담당관) : "대기오염을 줄이기 위해서 일반 경유차보다 대기오염물질이 20% 이상 절감되는 바이오 디젤 주유소를 설치, 운영하게 됐습니다." 이런 바이오 디젤 경유를 취급하는 주유소는 전국에 23곳에 불과합니다. 자가 주유시설과 정비시설을 갖춘 사업자에게만 사용을 허가했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공급이 제한되다 보니 주로 지자체의 관용 차량만 이용해왔습니다. 하지만 내년부터 정비시설을 외부에 위탁한 사업자용 주유소도 BD20을 취급할 수 있게 됩니다. 바이오 디젤 공급을 확대하자는 취지에서입니다. 이와 함께 현재 0.5%인 일반 경유의 바이오 디젤 함유 비율도 해마다 0.5%씩 높아져서 오는 2012년에는 3%까지 확대됩니다. <인터뷰>권오규(경제부총리) : "정부도 유채 재배 시범사업을 통해서 현재 수입 비중이 77%에 달하는 바이오 디젤 원료를 점차 국산화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나 이번 대책에서도 일반 주유소에는 BD20 판매가 허용되지 않았습니다. <인터뷰>김연지(환경운동연합 부장) : "BD20을 확대하는 방향으로 정책을 추진하는 것이 환경개선 효과도 보면서 바이오 디젤도 보급이 확대될 수 있다고 봅니다." 하지만 안정적인 원료 확보대책이 나오지 않은 만큼 바이오 디젤의 공급을 무조건 확대할 수도 없는 상황입니다. KBS 뉴스 민필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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