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중취재>얼어 붙은 소비심리
입력 2000.12.19 (21:00)
수정 2018.08.29 (15:00)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경기불황이 심화되면서 생필품의 소비까지 위축되는 등 소비심리가 얼어붙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소비심리 위축은 경기 불황을 악순환시키기 때문에 소비를 되살리기 위한 적절한 정책대응이 필요하다는 지적입니다.
권재민, 이영석 두 기자가 집중 취재했습니다.
⊙기자: 서울의 한 대형 할인점의 우유매장, 각종 우유가 판매되고 있지만 유독 잘 팔리는 것은 고급 우유에 비해 절반 정도로 값이 싼 우유입니다.
⊙손순애(주부): 그 전에는 질 위주로 했는데요, 요새는 가정경제 때문에 가격 싼 것으로 골라요.
⊙기자: 그나마 물건이 팔리는 대형 할인점은 나은 편.
동네 수퍼마켓에서는 아기 이유식마저 매출이 줄었습니다.
⊙서진섭(슈퍼마켓 주인): 이유식 같은 것에서는 일일 매출로 따져서도 하루에 한 2, 30% 정도 덜 나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기자: 반찬값까지 줄인 주부들로 재래시장의 사정은 더욱 심해 썰렁하기만 합니다.
⊙김영옥(주부): 그 전에는 부식비로 한 1만원 이상을 썼거든요.
그런데 요새는 1만원 안에서 쓰려고 그래요.
⊙기자: 부담없이 사먹을 수 있는 라면도 전체 매출신장률이 지난해보다 떨어졌습니다.
이 같은 씀씀이 줄이기는 경기를 가장 안 탄다는 신세대에게도 예외는 아닙니다.
⊙김진영(고등학생): 크리스마스 때 카드도 준비 많이 하는데, 카드 준비 못 한 애들도 많고, 군것질도 줄이는 애들이 많아요.
⊙기자: 어느 곳에서도 연말연시 대목 분위기를 찾아볼 수 없을 정도로 소비심리가 추운 겨울 날씨처럼 꽁꽁 얼어붙고 있습니다.
KBS뉴스 권재민입니다.
⊙기자: 좀처럼 경기 불황을 타지 않는다는 이곳 과자공장도 요즘은 활기가 예전만 못 합니다.
IMF 체제에서도 꾸준히 성장을 거듭했지만 올해는 매출신장률이 지난해보다 떨어졌습니다.
⊙정용민(롯데제과 생산과장): 작년은 재작년에 비해서 3, 4% 매출신장을 보였습니다마는 금년은 작년 대비해서 약 1% 정도 판매가 성장한 것으로...
⊙기자: 얼어붙은 소비심리에 따른 내수부진이 좀처럼 해소되지 않고 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올 1분기 11%가 넘던 민간소비 지출률은 2분기에는 8.9%, 3분기에는 5.7%로 뚝 떨어졌습니다.
문제는 갑작스런 소비 위축이 경기 불황의 악순환을 일으킬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근태(LG경제연구원 책임연구원): 소비가 이렇게 급격하게 위축이 되게 되면 결국 기업매출이 줄어들고, 그것은 기업 수익성의 악화와 생산 둔화를 가져오게 되고, 그것이 또 다시 소비를 위축시키는...
⊙기자: 지나친 소비심리 위축은 경제 회복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설명입니다.
이 때문에 세금감면이나 돈의 흐름을 원활하게 할 수 있는 정책적 배려와 함께 각 경제주체에 신뢰를 줌으로써 적절한 소비를 되살려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경제 전반의 구조조정을 서둘러 마무리해 미래에 대한 불안심리를 근본적으로 해소하는 것도 중요한 정책과제로 꼽히고 있습니다.
KBS뉴스 이영석입니다.
그러나 이런 소비심리 위축은 경기 불황을 악순환시키기 때문에 소비를 되살리기 위한 적절한 정책대응이 필요하다는 지적입니다.
권재민, 이영석 두 기자가 집중 취재했습니다.
⊙기자: 서울의 한 대형 할인점의 우유매장, 각종 우유가 판매되고 있지만 유독 잘 팔리는 것은 고급 우유에 비해 절반 정도로 값이 싼 우유입니다.
⊙손순애(주부): 그 전에는 질 위주로 했는데요, 요새는 가정경제 때문에 가격 싼 것으로 골라요.
⊙기자: 그나마 물건이 팔리는 대형 할인점은 나은 편.
동네 수퍼마켓에서는 아기 이유식마저 매출이 줄었습니다.
⊙서진섭(슈퍼마켓 주인): 이유식 같은 것에서는 일일 매출로 따져서도 하루에 한 2, 30% 정도 덜 나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기자: 반찬값까지 줄인 주부들로 재래시장의 사정은 더욱 심해 썰렁하기만 합니다.
⊙김영옥(주부): 그 전에는 부식비로 한 1만원 이상을 썼거든요.
그런데 요새는 1만원 안에서 쓰려고 그래요.
⊙기자: 부담없이 사먹을 수 있는 라면도 전체 매출신장률이 지난해보다 떨어졌습니다.
이 같은 씀씀이 줄이기는 경기를 가장 안 탄다는 신세대에게도 예외는 아닙니다.
⊙김진영(고등학생): 크리스마스 때 카드도 준비 많이 하는데, 카드 준비 못 한 애들도 많고, 군것질도 줄이는 애들이 많아요.
⊙기자: 어느 곳에서도 연말연시 대목 분위기를 찾아볼 수 없을 정도로 소비심리가 추운 겨울 날씨처럼 꽁꽁 얼어붙고 있습니다.
KBS뉴스 권재민입니다.
⊙기자: 좀처럼 경기 불황을 타지 않는다는 이곳 과자공장도 요즘은 활기가 예전만 못 합니다.
IMF 체제에서도 꾸준히 성장을 거듭했지만 올해는 매출신장률이 지난해보다 떨어졌습니다.
⊙정용민(롯데제과 생산과장): 작년은 재작년에 비해서 3, 4% 매출신장을 보였습니다마는 금년은 작년 대비해서 약 1% 정도 판매가 성장한 것으로...
⊙기자: 얼어붙은 소비심리에 따른 내수부진이 좀처럼 해소되지 않고 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올 1분기 11%가 넘던 민간소비 지출률은 2분기에는 8.9%, 3분기에는 5.7%로 뚝 떨어졌습니다.
문제는 갑작스런 소비 위축이 경기 불황의 악순환을 일으킬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근태(LG경제연구원 책임연구원): 소비가 이렇게 급격하게 위축이 되게 되면 결국 기업매출이 줄어들고, 그것은 기업 수익성의 악화와 생산 둔화를 가져오게 되고, 그것이 또 다시 소비를 위축시키는...
⊙기자: 지나친 소비심리 위축은 경제 회복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설명입니다.
이 때문에 세금감면이나 돈의 흐름을 원활하게 할 수 있는 정책적 배려와 함께 각 경제주체에 신뢰를 줌으로써 적절한 소비를 되살려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경제 전반의 구조조정을 서둘러 마무리해 미래에 대한 불안심리를 근본적으로 해소하는 것도 중요한 정책과제로 꼽히고 있습니다.
KBS뉴스 이영석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집중취재>얼어 붙은 소비심리
-
- 입력 2000-12-19 21:00:00
- 수정2018-08-29 15:00:00
⊙앵커: 경기불황이 심화되면서 생필품의 소비까지 위축되는 등 소비심리가 얼어붙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소비심리 위축은 경기 불황을 악순환시키기 때문에 소비를 되살리기 위한 적절한 정책대응이 필요하다는 지적입니다.
권재민, 이영석 두 기자가 집중 취재했습니다.
⊙기자: 서울의 한 대형 할인점의 우유매장, 각종 우유가 판매되고 있지만 유독 잘 팔리는 것은 고급 우유에 비해 절반 정도로 값이 싼 우유입니다.
⊙손순애(주부): 그 전에는 질 위주로 했는데요, 요새는 가정경제 때문에 가격 싼 것으로 골라요.
⊙기자: 그나마 물건이 팔리는 대형 할인점은 나은 편.
동네 수퍼마켓에서는 아기 이유식마저 매출이 줄었습니다.
⊙서진섭(슈퍼마켓 주인): 이유식 같은 것에서는 일일 매출로 따져서도 하루에 한 2, 30% 정도 덜 나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기자: 반찬값까지 줄인 주부들로 재래시장의 사정은 더욱 심해 썰렁하기만 합니다.
⊙김영옥(주부): 그 전에는 부식비로 한 1만원 이상을 썼거든요.
그런데 요새는 1만원 안에서 쓰려고 그래요.
⊙기자: 부담없이 사먹을 수 있는 라면도 전체 매출신장률이 지난해보다 떨어졌습니다.
이 같은 씀씀이 줄이기는 경기를 가장 안 탄다는 신세대에게도 예외는 아닙니다.
⊙김진영(고등학생): 크리스마스 때 카드도 준비 많이 하는데, 카드 준비 못 한 애들도 많고, 군것질도 줄이는 애들이 많아요.
⊙기자: 어느 곳에서도 연말연시 대목 분위기를 찾아볼 수 없을 정도로 소비심리가 추운 겨울 날씨처럼 꽁꽁 얼어붙고 있습니다.
KBS뉴스 권재민입니다.
⊙기자: 좀처럼 경기 불황을 타지 않는다는 이곳 과자공장도 요즘은 활기가 예전만 못 합니다.
IMF 체제에서도 꾸준히 성장을 거듭했지만 올해는 매출신장률이 지난해보다 떨어졌습니다.
⊙정용민(롯데제과 생산과장): 작년은 재작년에 비해서 3, 4% 매출신장을 보였습니다마는 금년은 작년 대비해서 약 1% 정도 판매가 성장한 것으로...
⊙기자: 얼어붙은 소비심리에 따른 내수부진이 좀처럼 해소되지 않고 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올 1분기 11%가 넘던 민간소비 지출률은 2분기에는 8.9%, 3분기에는 5.7%로 뚝 떨어졌습니다.
문제는 갑작스런 소비 위축이 경기 불황의 악순환을 일으킬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근태(LG경제연구원 책임연구원): 소비가 이렇게 급격하게 위축이 되게 되면 결국 기업매출이 줄어들고, 그것은 기업 수익성의 악화와 생산 둔화를 가져오게 되고, 그것이 또 다시 소비를 위축시키는...
⊙기자: 지나친 소비심리 위축은 경제 회복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설명입니다.
이 때문에 세금감면이나 돈의 흐름을 원활하게 할 수 있는 정책적 배려와 함께 각 경제주체에 신뢰를 줌으로써 적절한 소비를 되살려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경제 전반의 구조조정을 서둘러 마무리해 미래에 대한 불안심리를 근본적으로 해소하는 것도 중요한 정책과제로 꼽히고 있습니다.
KBS뉴스 이영석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
좋아요
0
-
응원해요
0
-
후속 원해요
0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