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윈 마케팅’ 시구·시축의 사회학
입력 2007.10.13 (21:55)
수정 2007.10.13 (2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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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요즘 프로야구 포스트 시즌이 한창인데요.
이런 잔치엔 팬들에게 색다른 기쁨을 선사하는 특별한 손님이 있습니다.
바로 경기의 시작을 알리는 시구자죠.
경기만큼이나 흥미진진한 시구와 시축에 관한 이야기를 박수현기자가 전해드립니다
<리포트>
한국 프로야구. 그 추억의 영사기를 거꾸로 돌리면, 첫 이미지는 전두환 전 대통령의 시구입니다.
경호원이 2루수를 맡았다던 이 상징적인 시구를 시작으로 90년대 중반까지 프로 야구는 권력자들의 시구로 개막을 알렸습니다.
박스컵, 박정희 대통령에서 출발했다고 알려진 시축.
유럽 등 축구 선진국에선 이벤트성 경기에만 있지만, 우리 나라에선 프로 축구 등 공식 경기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인터뷰>정윤수(문화평론가): "시민들이 축구나 야구를 볼 때 그 자리를 만들고 베풀어준 문화적 상징의 한 행위로..."
이러던 것이 90년대 중반부터 연예인과 스포츠스타, 팬 등 일반인도 합류하기 시작했고, 2000년대 이후엔 대중 스타들이 주류가 됐습니다.
중요한 경기에서 시작을 알리던 "의전"으로서의 성격도, 이벤트 중심으로 바뀌었고, 상시로 볼 수 있게 됐습니다.
시구와 시축은 이제 대중의 관심을 끌려는 시구자와 특별한 볼거리를 제공하려는 구단과의 윈-윈 마케팅으로 자리잡아가고 있습니다..
<인터뷰>김정균(두산 마케팅팀장): "연예인이 야구장에 오게 되면 전국적인 방송도 타게 되고 얘깃거리도 되면서 야구에 대한 새로운 흥미도 생기기 때문에..."
특별한 경기를 제외하곤 TV에서 시구와 시축까지 중계하지 않지만 인터넷을 통해 사진과 동영상이 유통되면서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시구와 시축의 탈정치와, 다양화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등 중요한 경기에선 정치인들이 자주 등장합니다.
<인터뷰>정윤혜(축구팬): "축구팬이나 꿈나무들의 시축이 더 많아졌으면 좋겠어요."
흔히 우리네 인생사에 비유되는 야구와 축구.
끊임없이 변해가는 세월의 물결을 따라 야구와 축구도 함께 변해갑니다.
KBS 뉴스 박수현입니다.
요즘 프로야구 포스트 시즌이 한창인데요.
이런 잔치엔 팬들에게 색다른 기쁨을 선사하는 특별한 손님이 있습니다.
바로 경기의 시작을 알리는 시구자죠.
경기만큼이나 흥미진진한 시구와 시축에 관한 이야기를 박수현기자가 전해드립니다
<리포트>
한국 프로야구. 그 추억의 영사기를 거꾸로 돌리면, 첫 이미지는 전두환 전 대통령의 시구입니다.
경호원이 2루수를 맡았다던 이 상징적인 시구를 시작으로 90년대 중반까지 프로 야구는 권력자들의 시구로 개막을 알렸습니다.
박스컵, 박정희 대통령에서 출발했다고 알려진 시축.
유럽 등 축구 선진국에선 이벤트성 경기에만 있지만, 우리 나라에선 프로 축구 등 공식 경기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인터뷰>정윤수(문화평론가): "시민들이 축구나 야구를 볼 때 그 자리를 만들고 베풀어준 문화적 상징의 한 행위로..."
이러던 것이 90년대 중반부터 연예인과 스포츠스타, 팬 등 일반인도 합류하기 시작했고, 2000년대 이후엔 대중 스타들이 주류가 됐습니다.
중요한 경기에서 시작을 알리던 "의전"으로서의 성격도, 이벤트 중심으로 바뀌었고, 상시로 볼 수 있게 됐습니다.
시구와 시축은 이제 대중의 관심을 끌려는 시구자와 특별한 볼거리를 제공하려는 구단과의 윈-윈 마케팅으로 자리잡아가고 있습니다..
<인터뷰>김정균(두산 마케팅팀장): "연예인이 야구장에 오게 되면 전국적인 방송도 타게 되고 얘깃거리도 되면서 야구에 대한 새로운 흥미도 생기기 때문에..."
특별한 경기를 제외하곤 TV에서 시구와 시축까지 중계하지 않지만 인터넷을 통해 사진과 동영상이 유통되면서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시구와 시축의 탈정치와, 다양화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등 중요한 경기에선 정치인들이 자주 등장합니다.
<인터뷰>정윤혜(축구팬): "축구팬이나 꿈나무들의 시축이 더 많아졌으면 좋겠어요."
흔히 우리네 인생사에 비유되는 야구와 축구.
끊임없이 변해가는 세월의 물결을 따라 야구와 축구도 함께 변해갑니다.
KBS 뉴스 박수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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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윈윈 마케팅’ 시구·시축의 사회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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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07-10-13 21:14:19
- 수정2007-10-13 22:00:10
<앵커 멘트>
요즘 프로야구 포스트 시즌이 한창인데요.
이런 잔치엔 팬들에게 색다른 기쁨을 선사하는 특별한 손님이 있습니다.
바로 경기의 시작을 알리는 시구자죠.
경기만큼이나 흥미진진한 시구와 시축에 관한 이야기를 박수현기자가 전해드립니다
<리포트>
한국 프로야구. 그 추억의 영사기를 거꾸로 돌리면, 첫 이미지는 전두환 전 대통령의 시구입니다.
경호원이 2루수를 맡았다던 이 상징적인 시구를 시작으로 90년대 중반까지 프로 야구는 권력자들의 시구로 개막을 알렸습니다.
박스컵, 박정희 대통령에서 출발했다고 알려진 시축.
유럽 등 축구 선진국에선 이벤트성 경기에만 있지만, 우리 나라에선 프로 축구 등 공식 경기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인터뷰>정윤수(문화평론가): "시민들이 축구나 야구를 볼 때 그 자리를 만들고 베풀어준 문화적 상징의 한 행위로..."
이러던 것이 90년대 중반부터 연예인과 스포츠스타, 팬 등 일반인도 합류하기 시작했고, 2000년대 이후엔 대중 스타들이 주류가 됐습니다.
중요한 경기에서 시작을 알리던 "의전"으로서의 성격도, 이벤트 중심으로 바뀌었고, 상시로 볼 수 있게 됐습니다.
시구와 시축은 이제 대중의 관심을 끌려는 시구자와 특별한 볼거리를 제공하려는 구단과의 윈-윈 마케팅으로 자리잡아가고 있습니다..
<인터뷰>김정균(두산 마케팅팀장): "연예인이 야구장에 오게 되면 전국적인 방송도 타게 되고 얘깃거리도 되면서 야구에 대한 새로운 흥미도 생기기 때문에..."
특별한 경기를 제외하곤 TV에서 시구와 시축까지 중계하지 않지만 인터넷을 통해 사진과 동영상이 유통되면서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시구와 시축의 탈정치와, 다양화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등 중요한 경기에선 정치인들이 자주 등장합니다.
<인터뷰>정윤혜(축구팬): "축구팬이나 꿈나무들의 시축이 더 많아졌으면 좋겠어요."
흔히 우리네 인생사에 비유되는 야구와 축구.
끊임없이 변해가는 세월의 물결을 따라 야구와 축구도 함께 변해갑니다.
KBS 뉴스 박수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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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수현 기자 supak@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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