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레인, 기름대신 ‘전기’로
입력 2007.11.12 (08:10)
수정 2007.11.12 (0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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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연일 치솟는 국제유가가 배럴당 백 달러 돌파를 눈앞에 두고 있습니다.
기업마다 늘어나는 에너지 비용에 비상이 걸린 가운데 컨테이너 부두 운영사들이 크레인의 동력을 기름에서 전기로 변경해 유류비 절감에 나섰습니다.
보도에 이인수 기자입니다.
<리포트>
연간 천2백만 TEU의 수출입 화물을 처리하는 부산항.
매일 수백 대의 크레인이 선박과 야적장을 누비며 화물을 선적하고 정리하느라 바쁘게 움직이고 있습니다.
시간당 25리터의 기름을 먹는 이런 크레인이 이 부두에만 32대. 하루 평균 2백 리터 들이 드럼통으로 50개에 해당하는 만리터가 소비됩니다.
배럴 당 백 달러의 국제유가가 현실화되면서 전체 매출액의 6%가 유류비인 컨테이너부두 운영사들의 부담도 커지고 있습니다.
<인터뷰>문성주(허치슨 터미널 상무): "경유 가격이 휘발유 대비 85%수준 이어서 유류비 부담이 큰 우리에게 엄청남 부담..."
이 회사는 결국 유류비 부담 때문에 크레인을 움직이는 동력을 상대적으로 값이 저렴한 전기로 바꿨습니다.
경유 엔진과 발전기를 제거하고 그 자리에 외부에서 전기를 공급받는 시설로 바꾼 결과, 기존 유류비의 10% 비용이면 운영이 가능해졌습니다.
<인터뷰>최재옥(부산항만공사 시설팀 부장): "효과가 상당해 내년까지 부산항 전체 147 대중 88대를 교체할 예정."
이렇게 되면 연간 120억 원 정도의 기름값이 절감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시설교체로 운영사들은 유류비 절감 효과뿐만 아니라, 대기오염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되는 장점을 덤으로 얻었습니다.
고유가가 항만운영사에게는 오히려 운영비 절감의 기회가 되고 있습니다.
KBS 뉴스 이인수입니다.
연일 치솟는 국제유가가 배럴당 백 달러 돌파를 눈앞에 두고 있습니다.
기업마다 늘어나는 에너지 비용에 비상이 걸린 가운데 컨테이너 부두 운영사들이 크레인의 동력을 기름에서 전기로 변경해 유류비 절감에 나섰습니다.
보도에 이인수 기자입니다.
<리포트>
연간 천2백만 TEU의 수출입 화물을 처리하는 부산항.
매일 수백 대의 크레인이 선박과 야적장을 누비며 화물을 선적하고 정리하느라 바쁘게 움직이고 있습니다.
시간당 25리터의 기름을 먹는 이런 크레인이 이 부두에만 32대. 하루 평균 2백 리터 들이 드럼통으로 50개에 해당하는 만리터가 소비됩니다.
배럴 당 백 달러의 국제유가가 현실화되면서 전체 매출액의 6%가 유류비인 컨테이너부두 운영사들의 부담도 커지고 있습니다.
<인터뷰>문성주(허치슨 터미널 상무): "경유 가격이 휘발유 대비 85%수준 이어서 유류비 부담이 큰 우리에게 엄청남 부담..."
이 회사는 결국 유류비 부담 때문에 크레인을 움직이는 동력을 상대적으로 값이 저렴한 전기로 바꿨습니다.
경유 엔진과 발전기를 제거하고 그 자리에 외부에서 전기를 공급받는 시설로 바꾼 결과, 기존 유류비의 10% 비용이면 운영이 가능해졌습니다.
<인터뷰>최재옥(부산항만공사 시설팀 부장): "효과가 상당해 내년까지 부산항 전체 147 대중 88대를 교체할 예정."
이렇게 되면 연간 120억 원 정도의 기름값이 절감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시설교체로 운영사들은 유류비 절감 효과뿐만 아니라, 대기오염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되는 장점을 덤으로 얻었습니다.
고유가가 항만운영사에게는 오히려 운영비 절감의 기회가 되고 있습니다.
KBS 뉴스 이인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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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크레인, 기름대신 ‘전기’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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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07-11-12 07:20:41
- 수정2007-11-12 09:03:15
<앵커 멘트>
연일 치솟는 국제유가가 배럴당 백 달러 돌파를 눈앞에 두고 있습니다.
기업마다 늘어나는 에너지 비용에 비상이 걸린 가운데 컨테이너 부두 운영사들이 크레인의 동력을 기름에서 전기로 변경해 유류비 절감에 나섰습니다.
보도에 이인수 기자입니다.
<리포트>
연간 천2백만 TEU의 수출입 화물을 처리하는 부산항.
매일 수백 대의 크레인이 선박과 야적장을 누비며 화물을 선적하고 정리하느라 바쁘게 움직이고 있습니다.
시간당 25리터의 기름을 먹는 이런 크레인이 이 부두에만 32대. 하루 평균 2백 리터 들이 드럼통으로 50개에 해당하는 만리터가 소비됩니다.
배럴 당 백 달러의 국제유가가 현실화되면서 전체 매출액의 6%가 유류비인 컨테이너부두 운영사들의 부담도 커지고 있습니다.
<인터뷰>문성주(허치슨 터미널 상무): "경유 가격이 휘발유 대비 85%수준 이어서 유류비 부담이 큰 우리에게 엄청남 부담..."
이 회사는 결국 유류비 부담 때문에 크레인을 움직이는 동력을 상대적으로 값이 저렴한 전기로 바꿨습니다.
경유 엔진과 발전기를 제거하고 그 자리에 외부에서 전기를 공급받는 시설로 바꾼 결과, 기존 유류비의 10% 비용이면 운영이 가능해졌습니다.
<인터뷰>최재옥(부산항만공사 시설팀 부장): "효과가 상당해 내년까지 부산항 전체 147 대중 88대를 교체할 예정."
이렇게 되면 연간 120억 원 정도의 기름값이 절감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시설교체로 운영사들은 유류비 절감 효과뿐만 아니라, 대기오염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되는 장점을 덤으로 얻었습니다.
고유가가 항만운영사에게는 오히려 운영비 절감의 기회가 되고 있습니다.
KBS 뉴스 이인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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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인수 기자 longlee@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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