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멘트>
이런 움직임 속에도 정부는 침묵으로 일관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민간 건설사들은 정작 대운하보다 부대사업에 더 관심을 보이고 있는 실정입니다.
계속해서 이경호 기자입니다.
<리포트>
경부운하 사업은 현재 도급순위 1위에서 5위의 현대컨소시엄과 6위에서 10위의 SK건설 컨소시엄이 참여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문제는 어느 쪽이든 대운하보다는 부대사업에 더 관심을 보이는 데 있습니다.
<녹취> 컨소시엄 고위관계자 : "수익성이 나오는 것을 제안을 안할 수가 없지 않습니다. 돈이 나와야 되니까요. 나중에 (정부와) 서로 협상을 하게되죠."
반대 측뿐만 아니라 건설사 측도 대운하 자체의 수익성을 낮게 보고 있다는 얘깁니다.
<녹취> 컨소시엄 고위관계자 : '이것저것 검토는 다하고 있습니다. 산업단지, 물류단지, 관광단지, 택지(개발) 등이 되겠죠.'
하지만 이 같은 부대사업을 허용하기 위해서는 현행 '민간 투자법'을 고쳐야 합니다.
<인터뷰> 왕세종 (건설산업연구원) : '특별법을 통해 부대사업이 주사업을 넘을 수 있는 예외 규정을 만들어야 사업 추진이 쉬울 것입니다.'
반대 움직임 확산에도 불구하고 정부가 무대응으로 일관하고 있는 것도 법 개정 문제가 자칫 특혜시비를 불러올 수 있다는 점을 의식하고 있기 때문이라는 게 대운하 반대 측의 주장입니다.
실제 한나라당도 대운하 사업을 총선 공약에 포함 시키지 않을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결국 건국이래 최대 규모라는 대운하 사업은 현재 정부가 아이디어만 제공하고 건설사들이 밑그림을 그리는 모양이 되고 있는 셈입니다.
KBS 뉴스 이경호입니다.
이런 움직임 속에도 정부는 침묵으로 일관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민간 건설사들은 정작 대운하보다 부대사업에 더 관심을 보이고 있는 실정입니다.
계속해서 이경호 기자입니다.
<리포트>
경부운하 사업은 현재 도급순위 1위에서 5위의 현대컨소시엄과 6위에서 10위의 SK건설 컨소시엄이 참여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문제는 어느 쪽이든 대운하보다는 부대사업에 더 관심을 보이는 데 있습니다.
<녹취> 컨소시엄 고위관계자 : "수익성이 나오는 것을 제안을 안할 수가 없지 않습니다. 돈이 나와야 되니까요. 나중에 (정부와) 서로 협상을 하게되죠."
반대 측뿐만 아니라 건설사 측도 대운하 자체의 수익성을 낮게 보고 있다는 얘깁니다.
<녹취> 컨소시엄 고위관계자 : '이것저것 검토는 다하고 있습니다. 산업단지, 물류단지, 관광단지, 택지(개발) 등이 되겠죠.'
하지만 이 같은 부대사업을 허용하기 위해서는 현행 '민간 투자법'을 고쳐야 합니다.
<인터뷰> 왕세종 (건설산업연구원) : '특별법을 통해 부대사업이 주사업을 넘을 수 있는 예외 규정을 만들어야 사업 추진이 쉬울 것입니다.'
반대 움직임 확산에도 불구하고 정부가 무대응으로 일관하고 있는 것도 법 개정 문제가 자칫 특혜시비를 불러올 수 있다는 점을 의식하고 있기 때문이라는 게 대운하 반대 측의 주장입니다.
실제 한나라당도 대운하 사업을 총선 공약에 포함 시키지 않을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결국 건국이래 최대 규모라는 대운하 사업은 현재 정부가 아이디어만 제공하고 건설사들이 밑그림을 그리는 모양이 되고 있는 셈입니다.
KBS 뉴스 이경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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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부 침묵 속 부대사업에 더 관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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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08-03-10 21:24:19
<앵커 멘트>
이런 움직임 속에도 정부는 침묵으로 일관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민간 건설사들은 정작 대운하보다 부대사업에 더 관심을 보이고 있는 실정입니다.
계속해서 이경호 기자입니다.
<리포트>
경부운하 사업은 현재 도급순위 1위에서 5위의 현대컨소시엄과 6위에서 10위의 SK건설 컨소시엄이 참여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문제는 어느 쪽이든 대운하보다는 부대사업에 더 관심을 보이는 데 있습니다.
<녹취> 컨소시엄 고위관계자 : "수익성이 나오는 것을 제안을 안할 수가 없지 않습니다. 돈이 나와야 되니까요. 나중에 (정부와) 서로 협상을 하게되죠."
반대 측뿐만 아니라 건설사 측도 대운하 자체의 수익성을 낮게 보고 있다는 얘깁니다.
<녹취> 컨소시엄 고위관계자 : '이것저것 검토는 다하고 있습니다. 산업단지, 물류단지, 관광단지, 택지(개발) 등이 되겠죠.'
하지만 이 같은 부대사업을 허용하기 위해서는 현행 '민간 투자법'을 고쳐야 합니다.
<인터뷰> 왕세종 (건설산업연구원) : '특별법을 통해 부대사업이 주사업을 넘을 수 있는 예외 규정을 만들어야 사업 추진이 쉬울 것입니다.'
반대 움직임 확산에도 불구하고 정부가 무대응으로 일관하고 있는 것도 법 개정 문제가 자칫 특혜시비를 불러올 수 있다는 점을 의식하고 있기 때문이라는 게 대운하 반대 측의 주장입니다.
실제 한나라당도 대운하 사업을 총선 공약에 포함 시키지 않을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결국 건국이래 최대 규모라는 대운하 사업은 현재 정부가 아이디어만 제공하고 건설사들이 밑그림을 그리는 모양이 되고 있는 셈입니다.
KBS 뉴스 이경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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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경호 기자 kyungho@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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