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중동, 네티즌과 광고 전쟁

입력 2008.06.21 (22:25) 수정 2008.06.22 (13: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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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요즘 신문들이 크게 얇아졌습니다.

그만큼 광고가 줄어들었기 때문인데요. 거대 신문들은 네티즌들의 광고압박에 대해 거세게 반발하고 나섰습니다. 검찰도 본격적으로 수사하겠다고 밝혀 논란이 예상 됩니다.

용태영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동아 조선 중앙 광고 끊어라 조직적 공세”

“기업에 전화 걸어 다짜고짜 광고 빼”

“조 중 동 광고, 경향 한겨레로 돌려라, 욕설 협박도”

최근 조,중,동에 대대적으로 실린 기사들입니다. 광고주를 압박하는 네티즌을 강하게 비난하고 있습니다.

3대 메이저 신문에 광고를 게재하는 기업이나 단체를 상대로 한 일부 반정부 좌파 세력의 압력과 협박이 도를 넘어서고 있다. 이들은 익명의 그늘에 숨어 주류 신문에 광고를 게재한 기업 등의 홈페이지를 공격하거나 조직적인 협박전화 등을 통해 정상적 업무를 방해해 왔다.

네티즌을 업무방해죄로 처벌할 수 있고 게시물을 방치한 포털 사이트도 처벌 대상이라는 분석 기사도 나왔습니다.

조선일보는 인터넷 포털 사이트에 광고주를 압박하는 네티즌의 글을 삭제해 달라고 협조 공문을 보냈습니다.

경제5단체는 광고 활동을 방해하지 말아 달라고 포털 사이트에 요청했고 조선과 중앙 등은 그 내용을 1면에 크게 실었습니다.

“광고 테러 업계와 소비자가 퇴치해야”

“인터넷 포털은 법 초월한 해방구인가”

사설에서도 네티즌의 광고주 압박을 테러라고 비난하면서 포털 사이트에 대한 제재를 촉구했습니다.

광고주에 대한 사이버 테러는 언론사의 재정적 숨통을 끊겠다는 뜻이다. 권위주의 시대엔 권력이 광고주들에게 압력을 가해 광고를 끊도록 한 적이 있었다. 그때나 지금이나 그런 시도는 결코 성공할 수 없다.

누리꾼을 가장한 조직적인 좌파 언론 운동 세력이 개입한 것으로 의심된다. 좌파 세력이 신문 광고주를 협박하고 언론사 건물에 몰려와 난동을 부려도 공권력이 손을 못 쓰니 우리가 과연 법치국가에 살고 있는 것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

이에 대해 경향과 한겨레는 광고주 압박이 왜곡 보도에 맞선 정당한 행위라고 맞섰습니다.

조중동의 왜곡 보도에 분노한 시민들이 자연발생적으로 모여 정당하게 문제를 제기한 것이라며 허위 왜곡보도를 일삼는 조중동을 후원하는 기업에 대한 불매운동은 소비자와 기업간의 정당한 거래라고 지적했다.

한겨레는 조선 등의 비난성 기사가 오히려 네티즌들의 반발을 가져와 광고주 압박 운동이 더 활발해진다고 보도했습니다. 또 조중동에 광고를 안 낸 회사는 네티즌들의 ‘살리기 운동’으로 주가가 오르기도 한다고 전했습니다.

한겨레는 광고활동을 방해하지 말아달라는 경제5단체의 요청도 자발적으로 나온 게 아니라 조선 등의 부탁 때문이었다고 보도했습니다.

사설과 칼럼을 통해서는 조선 등이 국민을 협박할 게 아니라 자기 반성이 필요하다고 지적했습니다.

딱하기 짝이 없다. 광고가 줄어 다급한 처지라고 해도 이렇게 국민을 범죄시하고 협박할 일은 결코 아니다. 누리꾼과 시민들이 이들 신문을 질책하는 것은 이들이 제대로 언론기능을 하기는커녕 진실을 왜곡 오도하고 있다고 봤기 때문이다.

시민행동이 계절을 넘기며 지속한다면 언론 지형은 근본적으로 바뀔 가능성이 높다. 보수 물량주도적 시장 구도가 시민들의 손끝에 허물어진다면 이는 커다란 언론개혁이다.

광고 압박의 결과로 실제 조선과 중앙 등의 신문 지면이 최근 열흘 동안 적게는 10개 면에서 16개 면이 줄었습니다.

이런 가운데 어제 검찰은 광고 압박운동을 수사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대해 네티즌들이 거세게 반발하면서 촛불 정국은 이제 광고를 둘러싼 전쟁으로 옮겨가는 양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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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조중동, 네티즌과 광고 전쟁
    • 입력 2008-06-21 21:49:40
    • 수정2008-06-22 13:59: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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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요즘 신문들이 크게 얇아졌습니다. 그만큼 광고가 줄어들었기 때문인데요. 거대 신문들은 네티즌들의 광고압박에 대해 거세게 반발하고 나섰습니다. 검찰도 본격적으로 수사하겠다고 밝혀 논란이 예상 됩니다. 용태영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동아 조선 중앙 광고 끊어라 조직적 공세” “기업에 전화 걸어 다짜고짜 광고 빼” “조 중 동 광고, 경향 한겨레로 돌려라, 욕설 협박도” 최근 조,중,동에 대대적으로 실린 기사들입니다. 광고주를 압박하는 네티즌을 강하게 비난하고 있습니다. 3대 메이저 신문에 광고를 게재하는 기업이나 단체를 상대로 한 일부 반정부 좌파 세력의 압력과 협박이 도를 넘어서고 있다. 이들은 익명의 그늘에 숨어 주류 신문에 광고를 게재한 기업 등의 홈페이지를 공격하거나 조직적인 협박전화 등을 통해 정상적 업무를 방해해 왔다. 네티즌을 업무방해죄로 처벌할 수 있고 게시물을 방치한 포털 사이트도 처벌 대상이라는 분석 기사도 나왔습니다. 조선일보는 인터넷 포털 사이트에 광고주를 압박하는 네티즌의 글을 삭제해 달라고 협조 공문을 보냈습니다. 경제5단체는 광고 활동을 방해하지 말아 달라고 포털 사이트에 요청했고 조선과 중앙 등은 그 내용을 1면에 크게 실었습니다. “광고 테러 업계와 소비자가 퇴치해야” “인터넷 포털은 법 초월한 해방구인가” 사설에서도 네티즌의 광고주 압박을 테러라고 비난하면서 포털 사이트에 대한 제재를 촉구했습니다. 광고주에 대한 사이버 테러는 언론사의 재정적 숨통을 끊겠다는 뜻이다. 권위주의 시대엔 권력이 광고주들에게 압력을 가해 광고를 끊도록 한 적이 있었다. 그때나 지금이나 그런 시도는 결코 성공할 수 없다. 누리꾼을 가장한 조직적인 좌파 언론 운동 세력이 개입한 것으로 의심된다. 좌파 세력이 신문 광고주를 협박하고 언론사 건물에 몰려와 난동을 부려도 공권력이 손을 못 쓰니 우리가 과연 법치국가에 살고 있는 것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 이에 대해 경향과 한겨레는 광고주 압박이 왜곡 보도에 맞선 정당한 행위라고 맞섰습니다. 조중동의 왜곡 보도에 분노한 시민들이 자연발생적으로 모여 정당하게 문제를 제기한 것이라며 허위 왜곡보도를 일삼는 조중동을 후원하는 기업에 대한 불매운동은 소비자와 기업간의 정당한 거래라고 지적했다. 한겨레는 조선 등의 비난성 기사가 오히려 네티즌들의 반발을 가져와 광고주 압박 운동이 더 활발해진다고 보도했습니다. 또 조중동에 광고를 안 낸 회사는 네티즌들의 ‘살리기 운동’으로 주가가 오르기도 한다고 전했습니다. 한겨레는 광고활동을 방해하지 말아달라는 경제5단체의 요청도 자발적으로 나온 게 아니라 조선 등의 부탁 때문이었다고 보도했습니다. 사설과 칼럼을 통해서는 조선 등이 국민을 협박할 게 아니라 자기 반성이 필요하다고 지적했습니다. 딱하기 짝이 없다. 광고가 줄어 다급한 처지라고 해도 이렇게 국민을 범죄시하고 협박할 일은 결코 아니다. 누리꾼과 시민들이 이들 신문을 질책하는 것은 이들이 제대로 언론기능을 하기는커녕 진실을 왜곡 오도하고 있다고 봤기 때문이다. 시민행동이 계절을 넘기며 지속한다면 언론 지형은 근본적으로 바뀔 가능성이 높다. 보수 물량주도적 시장 구도가 시민들의 손끝에 허물어진다면 이는 커다란 언론개혁이다. 광고 압박의 결과로 실제 조선과 중앙 등의 신문 지면이 최근 열흘 동안 적게는 10개 면에서 16개 면이 줄었습니다. 이런 가운데 어제 검찰은 광고 압박운동을 수사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대해 네티즌들이 거세게 반발하면서 촛불 정국은 이제 광고를 둘러싼 전쟁으로 옮겨가는 양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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