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년 여성 고혈압 비상

입력 2001.02.28 (20:00)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여성들에게는 암보다 고혈압이 더 치명적이라고 합니다.
중년 여성의 경우 고혈압 합병증에 따른 사망률이 암 사망률보다 4배나 높게 나타났는데요, 그러나 여성들 스스로는 대부분 고혈압이 술을 많이 마시거나 담배를 많이 피우는 남성들만의 병으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안세득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자녀 3명을 다 키우고 이제야 삶의 여유를 찾은 47살 김여화 씨는 최근 몸에 이상을 느껴 병원을 찾았습니다.
눈이 자주 충혈되고, 머리가 아프며 속이 울렁거리는 증세를 보였습니다.
진단 결과 고혈압 판정을 받았습니다.
혈압이 160mm머큐리를 넘는 심한 고혈압입니다.
⊙기자: 고혈압일 거라고 상상하셨어요?
⊙김여화(47살): 전혀 안 했어요.
⊙기자: 놀라셨겠네요?
⊙김여화(47살): 굉장히 놀랐어요.
⊙기자: 56살 강연자 씨는 외과에 종양수술을 받으러 왔다가 고혈압 진단을 받았습니다.
현재 혈압이 너무 높아 두 달째 수술을 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기자: 고혈압 생각하셨어요?
⊙강연자(56살): 안 했어요.
⊙기자: 어떻게 해서 고혈압인 줄 아셨어요?
⊙강연자(56살): 턱 수술하려고 병원에 왔더니 고혈압이라고...
⊙기자: 이처럼 평소 건강했다가 갱년기에 들면서 혈압이 높아진 여성들이 많습니다.
중년 여성의 경우 치료를 받아야 하는 고혈압 환자가 40대는 1000명당 36명이고, 50대는 1000명당 100명입니다.
남성보다 훨씬 많습니다.
40대 후반에 들어서면서 여성 호르몬이 급격히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정남식(내과 전문의): 압력이 올라가더라도 혈관의 탄력이 좋으면 충분히 압력을 수용해 혈압이 올라가지 않는데 혈관자체의 벽이 탄력을 잃기 때문에 그 압력이 그대로 전달되면 혈압이 상승하게 되죠. 그래서 노인성 고혈압의 특징은 대개 수축혈압이 올라가는 것이 특징입니다.
⊙기자: 고혈압이 무서운 이유는 합병증 때문입니다.
여성호르몬 부족으로 가뜩이나 얇아진 혈압이 혈압을 견디지 못할 경우 혈관 어딘가가 볼록 튀어나오거나 터지게 됩니다.
결국 뇌출혈과 심근경색 등으로 이어져 급사의 원인이 됩니다.
이에 따라 40대 후반을 넘어서면 평소 꾸준히 혈압을 측정해야 합니다.
⊙정남식 (내과 전문의): 체중과 고혈압은 굉장히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체중을 감소시킴으로써 혈압을 감소시키는 효과를 우리가 볼 수 있고 또 여러 가지 운동을 하게 되면 신체적 조건이 좋아지지 않습니까? 건강해지죠. 혈압뿐 아니고 신체의 여러 기관이 좋아집니다.
⊙기자: 45살 이상 여성 사망률은 고혈압이 직간접 요인으로 꼽히는 심장 혈관 질환이 10만명당 1015명입니다.
암 사망률 252명보다 44배 높습니다.
KBS뉴스 안세득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중년 여성 고혈압 비상
    • 입력 2001-02-28 20:00:00
    뉴스투데이
⊙앵커: 여성들에게는 암보다 고혈압이 더 치명적이라고 합니다. 중년 여성의 경우 고혈압 합병증에 따른 사망률이 암 사망률보다 4배나 높게 나타났는데요, 그러나 여성들 스스로는 대부분 고혈압이 술을 많이 마시거나 담배를 많이 피우는 남성들만의 병으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안세득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자녀 3명을 다 키우고 이제야 삶의 여유를 찾은 47살 김여화 씨는 최근 몸에 이상을 느껴 병원을 찾았습니다. 눈이 자주 충혈되고, 머리가 아프며 속이 울렁거리는 증세를 보였습니다. 진단 결과 고혈압 판정을 받았습니다. 혈압이 160mm머큐리를 넘는 심한 고혈압입니다. ⊙기자: 고혈압일 거라고 상상하셨어요? ⊙김여화(47살): 전혀 안 했어요. ⊙기자: 놀라셨겠네요? ⊙김여화(47살): 굉장히 놀랐어요. ⊙기자: 56살 강연자 씨는 외과에 종양수술을 받으러 왔다가 고혈압 진단을 받았습니다. 현재 혈압이 너무 높아 두 달째 수술을 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기자: 고혈압 생각하셨어요? ⊙강연자(56살): 안 했어요. ⊙기자: 어떻게 해서 고혈압인 줄 아셨어요? ⊙강연자(56살): 턱 수술하려고 병원에 왔더니 고혈압이라고... ⊙기자: 이처럼 평소 건강했다가 갱년기에 들면서 혈압이 높아진 여성들이 많습니다. 중년 여성의 경우 치료를 받아야 하는 고혈압 환자가 40대는 1000명당 36명이고, 50대는 1000명당 100명입니다. 남성보다 훨씬 많습니다. 40대 후반에 들어서면서 여성 호르몬이 급격히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정남식(내과 전문의): 압력이 올라가더라도 혈관의 탄력이 좋으면 충분히 압력을 수용해 혈압이 올라가지 않는데 혈관자체의 벽이 탄력을 잃기 때문에 그 압력이 그대로 전달되면 혈압이 상승하게 되죠. 그래서 노인성 고혈압의 특징은 대개 수축혈압이 올라가는 것이 특징입니다. ⊙기자: 고혈압이 무서운 이유는 합병증 때문입니다. 여성호르몬 부족으로 가뜩이나 얇아진 혈압이 혈압을 견디지 못할 경우 혈관 어딘가가 볼록 튀어나오거나 터지게 됩니다. 결국 뇌출혈과 심근경색 등으로 이어져 급사의 원인이 됩니다. 이에 따라 40대 후반을 넘어서면 평소 꾸준히 혈압을 측정해야 합니다. ⊙정남식 (내과 전문의): 체중과 고혈압은 굉장히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체중을 감소시킴으로써 혈압을 감소시키는 효과를 우리가 볼 수 있고 또 여러 가지 운동을 하게 되면 신체적 조건이 좋아지지 않습니까? 건강해지죠. 혈압뿐 아니고 신체의 여러 기관이 좋아집니다. ⊙기자: 45살 이상 여성 사망률은 고혈압이 직간접 요인으로 꼽히는 심장 혈관 질환이 10만명당 1015명입니다. 암 사망률 252명보다 44배 높습니다. KBS뉴스 안세득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