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추적] 코레일, ‘유독성 발암물질’ 무방비 방치!
입력 2008.11.23 (21:41)
수정 2008.11.24 (21: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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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친환경화를 위해 애쓰겠다던 코레일이 발암물질이 포함된 자갈과 흙 등을 아무런 여과 과정없이 철길공사에 사용해 온 것으로 kbs 취재 결과 드러났습니다. 현장추적, 임재성 기자입니다.
<리포트>
올해 초 코레일이 보강공사를 실시한 철길입니다. 농지와 연결된 경사면에 시커먼 흙과 자갈이 수북이 쌓여있습니다. 흙을 물에 담그자 검은 기름띠가 연신 떠오릅니다.
<녹취> 마을 주민: "화차가 (흙과 자갈을) 싣고와서, 포크레인으로 퍼내려서 덮는데, 보기에도 시커먼 것이...여기 저기 다 한거라니까..."
담당공무원 입회아래 KBS가 시료를 채취해 오염도를 분석해봤습니다.
결과는 충격적입니다!
집중호우 등 넉 달 이상 노출된 흙인데도 발암물질인 벤조(a)피렌이 미국 기준보다 28배 높게 검출됐습니다.
당초 이 흙이 있었던 철길 밑 흙은 3가지 이상의 유류에 복합적으로 오염됐고, 벤조(a)피렌 등 유독성 발암물질로 공산품에서는 사용이 엄격하게 규제된 다환방향족탄화수소 총량이 14.1ppm이 나왔습니다.
<인터뷰> 정종선(환경부 토양지하수과장): "사용하고 있는 물질 중에 저희가 분석결과를 보면 벤조피렌이 검출됐는데, 이 것은 발암성이 있는 것으로..."
발암물질이 농경지 인근에 방치된 것은 코레일이 철로를 새 자갈로 바꾸는 과정에서 철도 침목 등 각종 오염원에 수십 년 동안 찌든 흙과 자갈을 아무런 정화처리 없이 보수공사에 재활용했기 때문입니다.
<녹취> 코레일 시설 관계자(음성변조): "자갈치기를 했어요. 그러니까 철길에서 나온 토사를 (가져다) 부은 겁니다."
더욱이 코레일은 버젓이 자체 규정까지 만들어 문제의 흙과 자갈을 수해복구 등 전국의 각종 철길공사에 지속적으로 사용해 왔습니다.
신체 접촉을 통해 곧바로 피부에 흡수되는 다환방향족탄화수소는 각종 암과 기형출산 등을 유발할 수 있어 농민들의 건강은 물론 농경지 오염 등 2차 피해까지 우려되고 있습니다.
<인터뷰> 김영진(서울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연구교수): "체내에 농축 되면서 위험성이 점점 높아지기 때문에, 농경지로 흘러들어 가거나, 지하수로 전이가 되거나 해서 주민들이 노출될 수 있는 가능성이 충분히..."
하지만 코레일은 현행 규정상 전혀 문제될 게 없다는 입장을 되풀이하면서도 원인분석을 위해 KBS가 제안한 공동조사는 거절했습니다.
<녹취> 코레일 충북지사 담당자 (음성변조): "(석탄재 등이)철길에 쌓인게 30년이 된거에요. 전국에서 하는 것이고...폐기물로 본다면 한 없는 양인데, 국가적으로 큰 문제가 되게요?"
지난달, 철도산업의 친환경화를 위해 7년 동안 37조 원을 투자하겠다며, 녹색경영 비전까지 발표한 코레일이 정작 철길 유독성 오염물질에 대해서는 뒷짐만 지고 있습니다.
현장추적, 임재성입니다.
친환경화를 위해 애쓰겠다던 코레일이 발암물질이 포함된 자갈과 흙 등을 아무런 여과 과정없이 철길공사에 사용해 온 것으로 kbs 취재 결과 드러났습니다. 현장추적, 임재성 기자입니다.
<리포트>
올해 초 코레일이 보강공사를 실시한 철길입니다. 농지와 연결된 경사면에 시커먼 흙과 자갈이 수북이 쌓여있습니다. 흙을 물에 담그자 검은 기름띠가 연신 떠오릅니다.
<녹취> 마을 주민: "화차가 (흙과 자갈을) 싣고와서, 포크레인으로 퍼내려서 덮는데, 보기에도 시커먼 것이...여기 저기 다 한거라니까..."
담당공무원 입회아래 KBS가 시료를 채취해 오염도를 분석해봤습니다.
결과는 충격적입니다!
집중호우 등 넉 달 이상 노출된 흙인데도 발암물질인 벤조(a)피렌이 미국 기준보다 28배 높게 검출됐습니다.
당초 이 흙이 있었던 철길 밑 흙은 3가지 이상의 유류에 복합적으로 오염됐고, 벤조(a)피렌 등 유독성 발암물질로 공산품에서는 사용이 엄격하게 규제된 다환방향족탄화수소 총량이 14.1ppm이 나왔습니다.
<인터뷰> 정종선(환경부 토양지하수과장): "사용하고 있는 물질 중에 저희가 분석결과를 보면 벤조피렌이 검출됐는데, 이 것은 발암성이 있는 것으로..."
발암물질이 농경지 인근에 방치된 것은 코레일이 철로를 새 자갈로 바꾸는 과정에서 철도 침목 등 각종 오염원에 수십 년 동안 찌든 흙과 자갈을 아무런 정화처리 없이 보수공사에 재활용했기 때문입니다.
<녹취> 코레일 시설 관계자(음성변조): "자갈치기를 했어요. 그러니까 철길에서 나온 토사를 (가져다) 부은 겁니다."
더욱이 코레일은 버젓이 자체 규정까지 만들어 문제의 흙과 자갈을 수해복구 등 전국의 각종 철길공사에 지속적으로 사용해 왔습니다.
신체 접촉을 통해 곧바로 피부에 흡수되는 다환방향족탄화수소는 각종 암과 기형출산 등을 유발할 수 있어 농민들의 건강은 물론 농경지 오염 등 2차 피해까지 우려되고 있습니다.
<인터뷰> 김영진(서울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연구교수): "체내에 농축 되면서 위험성이 점점 높아지기 때문에, 농경지로 흘러들어 가거나, 지하수로 전이가 되거나 해서 주민들이 노출될 수 있는 가능성이 충분히..."
하지만 코레일은 현행 규정상 전혀 문제될 게 없다는 입장을 되풀이하면서도 원인분석을 위해 KBS가 제안한 공동조사는 거절했습니다.
<녹취> 코레일 충북지사 담당자 (음성변조): "(석탄재 등이)철길에 쌓인게 30년이 된거에요. 전국에서 하는 것이고...폐기물로 본다면 한 없는 양인데, 국가적으로 큰 문제가 되게요?"
지난달, 철도산업의 친환경화를 위해 7년 동안 37조 원을 투자하겠다며, 녹색경영 비전까지 발표한 코레일이 정작 철길 유독성 오염물질에 대해서는 뒷짐만 지고 있습니다.
현장추적, 임재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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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08-11-23 21:00:11
- 수정2008-11-24 21:54: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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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친환경화를 위해 애쓰겠다던 코레일이 발암물질이 포함된 자갈과 흙 등을 아무런 여과 과정없이 철길공사에 사용해 온 것으로 kbs 취재 결과 드러났습니다. 현장추적, 임재성 기자입니다.
<리포트>
올해 초 코레일이 보강공사를 실시한 철길입니다. 농지와 연결된 경사면에 시커먼 흙과 자갈이 수북이 쌓여있습니다. 흙을 물에 담그자 검은 기름띠가 연신 떠오릅니다.
<녹취> 마을 주민: "화차가 (흙과 자갈을) 싣고와서, 포크레인으로 퍼내려서 덮는데, 보기에도 시커먼 것이...여기 저기 다 한거라니까..."
담당공무원 입회아래 KBS가 시료를 채취해 오염도를 분석해봤습니다.
결과는 충격적입니다!
집중호우 등 넉 달 이상 노출된 흙인데도 발암물질인 벤조(a)피렌이 미국 기준보다 28배 높게 검출됐습니다.
당초 이 흙이 있었던 철길 밑 흙은 3가지 이상의 유류에 복합적으로 오염됐고, 벤조(a)피렌 등 유독성 발암물질로 공산품에서는 사용이 엄격하게 규제된 다환방향족탄화수소 총량이 14.1ppm이 나왔습니다.
<인터뷰> 정종선(환경부 토양지하수과장): "사용하고 있는 물질 중에 저희가 분석결과를 보면 벤조피렌이 검출됐는데, 이 것은 발암성이 있는 것으로..."
발암물질이 농경지 인근에 방치된 것은 코레일이 철로를 새 자갈로 바꾸는 과정에서 철도 침목 등 각종 오염원에 수십 년 동안 찌든 흙과 자갈을 아무런 정화처리 없이 보수공사에 재활용했기 때문입니다.
<녹취> 코레일 시설 관계자(음성변조): "자갈치기를 했어요. 그러니까 철길에서 나온 토사를 (가져다) 부은 겁니다."
더욱이 코레일은 버젓이 자체 규정까지 만들어 문제의 흙과 자갈을 수해복구 등 전국의 각종 철길공사에 지속적으로 사용해 왔습니다.
신체 접촉을 통해 곧바로 피부에 흡수되는 다환방향족탄화수소는 각종 암과 기형출산 등을 유발할 수 있어 농민들의 건강은 물론 농경지 오염 등 2차 피해까지 우려되고 있습니다.
<인터뷰> 김영진(서울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연구교수): "체내에 농축 되면서 위험성이 점점 높아지기 때문에, 농경지로 흘러들어 가거나, 지하수로 전이가 되거나 해서 주민들이 노출될 수 있는 가능성이 충분히..."
하지만 코레일은 현행 규정상 전혀 문제될 게 없다는 입장을 되풀이하면서도 원인분석을 위해 KBS가 제안한 공동조사는 거절했습니다.
<녹취> 코레일 충북지사 담당자 (음성변조): "(석탄재 등이)철길에 쌓인게 30년이 된거에요. 전국에서 하는 것이고...폐기물로 본다면 한 없는 양인데, 국가적으로 큰 문제가 되게요?"
지난달, 철도산업의 친환경화를 위해 7년 동안 37조 원을 투자하겠다며, 녹색경영 비전까지 발표한 코레일이 정작 철길 유독성 오염물질에 대해서는 뒷짐만 지고 있습니다.
현장추적, 임재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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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재성 기자 newsism@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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