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절 선물 세트 가격 담합 적발…과징금

입력 2009.01.22 (21:58) 수정 2009.01.23 (07: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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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소비자에 피해주고 상대사 헐뜯고... 못 믿을 업체들 또 있습니다.
쥐도 새도 모르게 담합했던 생활 용품 제조사들이 상대사 비리를 들춰내다 공정위의 철퇴를 맞았습니다.

고영태 기자입니다.


<리포트>

설 연휴를 앞 둔 대형마트의 선물매장, 주머니 사정이 얇은 서민들이 가장 많이 찾는 것은 역시 생활 용품 세트입니다.

제조사들을 바로 이점을 악용해 한동안 서민들에게 바가지를 씌워온 것으로 뒤늦게 드러났습니다.

대기업 계열사 등 5개 제조사들이 지난 2005년 추석과 이듬해 설에 덤이나 상품권 같은 판촉을 금지하기로 담합했습니다.

공정위는 오늘 이렇게 담합에 가담했다 적발된 5개 회사에 대해 시정 명령과 함께 11억 8천만원의 과징금을 부과했습니다.

<녹취> 손인옥(공정거래위 상임위원) : "어떤 할인점에서 어떤 회사가 이 합의를 위반했을 때는 상호 감시해 항의하고 그래서 합의를 지키도록 유도했습니다."

선물 세트 담합에 나섰던 회사 가운데 3곳은 치약시장에서도 담합한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국내 시장의 80% 이상을 점유한 이들 치약 제조사는 지난 2005년 9월 가격 할인을 30% 이내로 제한하는 등 공정한 가격경쟁을 방해한 것으로 드러나 6억 9천7백만원의 과징금을 부과받았습니다.

한해 생활 용품 선물세트와 치약시장의 규모는 약 4천억원, 저렴하고 실용적인 생활용품시장까지 스며들었던 가격담합은 한동안 비밀로 묻힐 뻔 했습니다.

하지만 답합사들끼리 서로 상대의 비리를 들춰내는 과정에서 마침내 세상에 드러나고 말았습니다.

KBS 뉴스 고영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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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명절 선물 세트 가격 담합 적발…과징금
    • 입력 2009-01-22 20:53:13
    • 수정2009-01-23 07:25: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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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소비자에 피해주고 상대사 헐뜯고... 못 믿을 업체들 또 있습니다. 쥐도 새도 모르게 담합했던 생활 용품 제조사들이 상대사 비리를 들춰내다 공정위의 철퇴를 맞았습니다. 고영태 기자입니다. <리포트> 설 연휴를 앞 둔 대형마트의 선물매장, 주머니 사정이 얇은 서민들이 가장 많이 찾는 것은 역시 생활 용품 세트입니다. 제조사들을 바로 이점을 악용해 한동안 서민들에게 바가지를 씌워온 것으로 뒤늦게 드러났습니다. 대기업 계열사 등 5개 제조사들이 지난 2005년 추석과 이듬해 설에 덤이나 상품권 같은 판촉을 금지하기로 담합했습니다. 공정위는 오늘 이렇게 담합에 가담했다 적발된 5개 회사에 대해 시정 명령과 함께 11억 8천만원의 과징금을 부과했습니다. <녹취> 손인옥(공정거래위 상임위원) : "어떤 할인점에서 어떤 회사가 이 합의를 위반했을 때는 상호 감시해 항의하고 그래서 합의를 지키도록 유도했습니다." 선물 세트 담합에 나섰던 회사 가운데 3곳은 치약시장에서도 담합한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국내 시장의 80% 이상을 점유한 이들 치약 제조사는 지난 2005년 9월 가격 할인을 30% 이내로 제한하는 등 공정한 가격경쟁을 방해한 것으로 드러나 6억 9천7백만원의 과징금을 부과받았습니다. 한해 생활 용품 선물세트와 치약시장의 규모는 약 4천억원, 저렴하고 실용적인 생활용품시장까지 스며들었던 가격담합은 한동안 비밀로 묻힐 뻔 했습니다. 하지만 답합사들끼리 서로 상대의 비리를 들춰내는 과정에서 마침내 세상에 드러나고 말았습니다. KBS 뉴스 고영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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