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석면 0.1% 이하 검출 기준 엄격 적용

입력 2009.04.01 (22:06)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멘트>

이웃 나라 일본에서도 20년 전 똑같은 일이 벌어졌는데요.

엄격한 기준을 마련한 뒤 '석면' 베이비 파우더가 완전히 사라졌습니다.

도쿄 남종혁 특파원입니다.

<리포트>

유아용 '베이비파우더'를 판매하고 있는 일본의 한 슈퍼입니다.

10여 종류의 제품이 진열돼 있지만, 모두 석면이 거의 들어있지 않은 안전한 제품입니다.

<인터뷰>슈퍼마켓 점원 : "석면이 들어있다는 정보가 있다면 아마도 크게 거론되었을 겁니다. 그런 정보는 상당히 민감합니다."

일본 보건당국이 '베이비파우더'의 석면 검출 기준을 0.1% 이하로 정하는 등 까다로운 제품규정을 적용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인터뷰>고야마(일본 동양대학 교수) : "천연 광물 안에 석면이 들어있지 않은 것을 찾아 제조회사가 베이비파우더를 만들고 있어, 석면이 들어있지 않은 것을 사용한다고 생각해도 좋아요."

지난 1987년 '베이비파우더'에서 최대 4%의 석면이 나오는 등 당시 5개 제품에서 석면이 다량 검출되면서 사회 문제로 커졌던 것이 오히려 약이 됐습니다.

<인터뷰>다카노(일본화장품공업협회) : "활석 안에 석면이 혼입될 우려가 있다는 것이 당시엔 알려지지 않았을 겁니다."

일본 보건 당국은 석면이 함유될 가능성이 있는 또 다른 제품에 대해서도 검사를 대폭 강화하는 등 자국민들의 건강을 위해 석면 검출 기준을 갈수록 엄격하게 적용하고 있습니다.

도쿄에서 KBS 뉴스 남종혁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일본, 석면 0.1% 이하 검출 기준 엄격 적용
    • 입력 2009-04-01 21:03:16
    뉴스 9
<앵커멘트> 이웃 나라 일본에서도 20년 전 똑같은 일이 벌어졌는데요. 엄격한 기준을 마련한 뒤 '석면' 베이비 파우더가 완전히 사라졌습니다. 도쿄 남종혁 특파원입니다. <리포트> 유아용 '베이비파우더'를 판매하고 있는 일본의 한 슈퍼입니다. 10여 종류의 제품이 진열돼 있지만, 모두 석면이 거의 들어있지 않은 안전한 제품입니다. <인터뷰>슈퍼마켓 점원 : "석면이 들어있다는 정보가 있다면 아마도 크게 거론되었을 겁니다. 그런 정보는 상당히 민감합니다." 일본 보건당국이 '베이비파우더'의 석면 검출 기준을 0.1% 이하로 정하는 등 까다로운 제품규정을 적용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인터뷰>고야마(일본 동양대학 교수) : "천연 광물 안에 석면이 들어있지 않은 것을 찾아 제조회사가 베이비파우더를 만들고 있어, 석면이 들어있지 않은 것을 사용한다고 생각해도 좋아요." 지난 1987년 '베이비파우더'에서 최대 4%의 석면이 나오는 등 당시 5개 제품에서 석면이 다량 검출되면서 사회 문제로 커졌던 것이 오히려 약이 됐습니다. <인터뷰>다카노(일본화장품공업협회) : "활석 안에 석면이 혼입될 우려가 있다는 것이 당시엔 알려지지 않았을 겁니다." 일본 보건 당국은 석면이 함유될 가능성이 있는 또 다른 제품에 대해서도 검사를 대폭 강화하는 등 자국민들의 건강을 위해 석면 검출 기준을 갈수록 엄격하게 적용하고 있습니다. 도쿄에서 KBS 뉴스 남종혁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2024 파리 올림픽 배너 이미지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