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교 교과교실제, 성공 요건은?
입력 2009.05.20 (22:11)
수정 2009.05.21 (0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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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교과교실제가 성공하려면 어떤 노력이 필요할까요?
최영윤 기자는 교사의 전문성, 학생들의 의욕을 꼽았습니다.
<리포트>
핀란드 학생들이 과학 전용 교실에서 실험 장치를 이용한 수업을 듣고 있습니다.
선진국들은 학습에 필요한 최적의 교육 시설을 갖춰 놓고 교과교실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우리정부도 교과교실제에 맞는 환경을 갖추기 위해 3천억원을 지원합니다.
또 이 제도를 도입할 학교 교사들이 교과교실제를 시범실시중인 학교에서 연수를 받도록 할 계획입니다.
이와 더불어 교육 현장에서는 수업 내용 개선과 교사의 전문성 강화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습니다.
<인터뷰> 중학교 교사 : "교사가 수업을 하는데 교과교실제 내에서 어떤 수업을 잘할 수 있을까 하는 수업모형도 개발됐으면 좋겠고..."
특히 고등학교의 경우 학생들이 직접 과목을 선택할 수 있기 때문에 학생들의 참여 의지를 높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인터뷰> 박영숙(한국교육개발원 한교컨설팅연구본부 소장) : "학생에게는 학습할 수 있는 참여 의욕을 높이고, 교과교실에서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유인해야 하고..."
수준별 수업이 이뤄진다는 점에서 우열반 편성 등 왜곡된 방식으로 운영될 수 있다는 우려도 있습니다.
따라서 교과교실제가 성공하기위해서는 학생과 학부모, 교사들의 제도에 대한 충분한 이해와 협조가 우선돼야 한다는 지적입니다.
KBS 뉴스 최영윤입니다.
교과교실제가 성공하려면 어떤 노력이 필요할까요?
최영윤 기자는 교사의 전문성, 학생들의 의욕을 꼽았습니다.
<리포트>
핀란드 학생들이 과학 전용 교실에서 실험 장치를 이용한 수업을 듣고 있습니다.
선진국들은 학습에 필요한 최적의 교육 시설을 갖춰 놓고 교과교실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우리정부도 교과교실제에 맞는 환경을 갖추기 위해 3천억원을 지원합니다.
또 이 제도를 도입할 학교 교사들이 교과교실제를 시범실시중인 학교에서 연수를 받도록 할 계획입니다.
이와 더불어 교육 현장에서는 수업 내용 개선과 교사의 전문성 강화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습니다.
<인터뷰> 중학교 교사 : "교사가 수업을 하는데 교과교실제 내에서 어떤 수업을 잘할 수 있을까 하는 수업모형도 개발됐으면 좋겠고..."
특히 고등학교의 경우 학생들이 직접 과목을 선택할 수 있기 때문에 학생들의 참여 의지를 높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인터뷰> 박영숙(한국교육개발원 한교컨설팅연구본부 소장) : "학생에게는 학습할 수 있는 참여 의욕을 높이고, 교과교실에서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유인해야 하고..."
수준별 수업이 이뤄진다는 점에서 우열반 편성 등 왜곡된 방식으로 운영될 수 있다는 우려도 있습니다.
따라서 교과교실제가 성공하기위해서는 학생과 학부모, 교사들의 제도에 대한 충분한 이해와 협조가 우선돼야 한다는 지적입니다.
KBS 뉴스 최영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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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고교 교과교실제, 성공 요건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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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09-05-20 20:55:40
- 수정2009-05-21 07:11:39
![](/newsimage2/200905/20090520/1779421.jpg)
<앵커 멘트>
교과교실제가 성공하려면 어떤 노력이 필요할까요?
최영윤 기자는 교사의 전문성, 학생들의 의욕을 꼽았습니다.
<리포트>
핀란드 학생들이 과학 전용 교실에서 실험 장치를 이용한 수업을 듣고 있습니다.
선진국들은 학습에 필요한 최적의 교육 시설을 갖춰 놓고 교과교실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우리정부도 교과교실제에 맞는 환경을 갖추기 위해 3천억원을 지원합니다.
또 이 제도를 도입할 학교 교사들이 교과교실제를 시범실시중인 학교에서 연수를 받도록 할 계획입니다.
이와 더불어 교육 현장에서는 수업 내용 개선과 교사의 전문성 강화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습니다.
<인터뷰> 중학교 교사 : "교사가 수업을 하는데 교과교실제 내에서 어떤 수업을 잘할 수 있을까 하는 수업모형도 개발됐으면 좋겠고..."
특히 고등학교의 경우 학생들이 직접 과목을 선택할 수 있기 때문에 학생들의 참여 의지를 높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인터뷰> 박영숙(한국교육개발원 한교컨설팅연구본부 소장) : "학생에게는 학습할 수 있는 참여 의욕을 높이고, 교과교실에서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유인해야 하고..."
수준별 수업이 이뤄진다는 점에서 우열반 편성 등 왜곡된 방식으로 운영될 수 있다는 우려도 있습니다.
따라서 교과교실제가 성공하기위해서는 학생과 학부모, 교사들의 제도에 대한 충분한 이해와 협조가 우선돼야 한다는 지적입니다.
KBS 뉴스 최영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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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영윤 기자 freeyaw@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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