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사막화…강을 지켜라!

입력 2009.05.21 (22:14)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중국의 사막화.. 황사 때문에 남의 일이 아닌데요, 사막지역 인근 강이 마르는 건천화 현상이 급속히 늘고 있어 불길합니다.

현지에서 이영진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중국 쿠부치 사막을 가로지르는 황하의 한 지류입니다.

바닥이 보일 정도로 물이 줄었지만 건천은 아닙니다.

이 정도 물기만 있어도 사막의 확산을 막는데 큰 역할을 합니다.

<인터뷰> 김정락(연국 런던대 박사) : "수분함량 0.6%만 있어도 모래 움직이는데 필요한 풍속이 2배 늘어납니다. 수분이 사막이동을 방지하는 효과적인 방지책입니다."

위성사진을 분석해 모래 이동이 가장 심한 곳을 찾아갔습니다.

거대한 모래 언덕이 바람을 타고 사막을 넓혀가고 있습니다.

서쪽에서 부는 강풍에 밀려 사막의 모래가 동쪽으로 계속 이동하고 있습니다. 사막확산을 막으려면 모래를 막는 장벽이 필요합니다.

모래가 이동하는 쪽으로 20km를 달렸더니 또 다른 황하 지류가 나타납니다.

물 한방울 없는 건천이라 모래언덕이 이쪽으로 이동해오는 것입니다.

<인터뷰> 황하이첸(네이멍구대 농업공학과) : "산둥 쪽으로 흐르는 물이 이미 170일 동안이나 멈춰 있습니다."

건천이 되는 이유는 삼림과 초지의 파괴입니다.

초지보호를 위해 중국 네이멍구는 3년 전부터 양의 방목을 금지했습니다.

그러나 단속을 피해 여전히 방목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나무와 풀이 사라지면 토양이 침식되고 사막을 막을 땅속의 물도 사라집니다.

우리가 중국에까지 가서 나무를 심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KBS 뉴스 이영진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중국 사막화…강을 지켜라!
    • 입력 2009-05-21 21:34:58
    뉴스 9
<앵커 멘트> 중국의 사막화.. 황사 때문에 남의 일이 아닌데요, 사막지역 인근 강이 마르는 건천화 현상이 급속히 늘고 있어 불길합니다. 현지에서 이영진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중국 쿠부치 사막을 가로지르는 황하의 한 지류입니다. 바닥이 보일 정도로 물이 줄었지만 건천은 아닙니다. 이 정도 물기만 있어도 사막의 확산을 막는데 큰 역할을 합니다. <인터뷰> 김정락(연국 런던대 박사) : "수분함량 0.6%만 있어도 모래 움직이는데 필요한 풍속이 2배 늘어납니다. 수분이 사막이동을 방지하는 효과적인 방지책입니다." 위성사진을 분석해 모래 이동이 가장 심한 곳을 찾아갔습니다. 거대한 모래 언덕이 바람을 타고 사막을 넓혀가고 있습니다. 서쪽에서 부는 강풍에 밀려 사막의 모래가 동쪽으로 계속 이동하고 있습니다. 사막확산을 막으려면 모래를 막는 장벽이 필요합니다. 모래가 이동하는 쪽으로 20km를 달렸더니 또 다른 황하 지류가 나타납니다. 물 한방울 없는 건천이라 모래언덕이 이쪽으로 이동해오는 것입니다. <인터뷰> 황하이첸(네이멍구대 농업공학과) : "산둥 쪽으로 흐르는 물이 이미 170일 동안이나 멈춰 있습니다." 건천이 되는 이유는 삼림과 초지의 파괴입니다. 초지보호를 위해 중국 네이멍구는 3년 전부터 양의 방목을 금지했습니다. 그러나 단속을 피해 여전히 방목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나무와 풀이 사라지면 토양이 침식되고 사막을 막을 땅속의 물도 사라집니다. 우리가 중국에까지 가서 나무를 심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KBS 뉴스 이영진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