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멘트>
백화점이나 홈쇼핑에서 흘러나오는 음악, 무심코 흘려듣지만 의도가 숨어 있습니다.
소비를 부추기는 음악 마케팅의 비밀, 이소정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김연아 선수의 '007 테마곡'이 하루 스무 번씩 백화점에 울려퍼집니다.
<인터뷰>이금옥(서울 명일동) : "김연아 선수 생각도 나고, 올라오는데 그게 나오니까 걷는 게 이렇게 달라지잖아."
<인터뷰>심경아(서울 신천동) : "옷을 망설이다가도 더 사는 그런 느낌이고..."
김 선수의 활약을 떠올린 고객들이 즐겁게 지갑을 엽니다.
파는 물건의 종류, 날씨, 소비자의 특성 등에 따라 구매심리를 자극하는 방법이 다릅니다.
이런 패스트푸드점은 좌석이 신속하게 비어야 하기 때문에 경쾌하고 신나는 음악이 좋습니다.
잘 팔리지 않을 때는 신나게, 마감에 임박할 때는 차분하게... 1시간 동안 소비자의 결단을 재촉하는 20여 곡이 준비돼 있습니다.
특히 지난해 경제 위기 이후 우울하거나 쳐지는 곡은 금물입니다.
<인터뷰>배정혜(홈쇼핑업체 음악 담당) : "(침구의)포근함 잃지 않되 적당히 더 경쾌하게, 조금 더 발랄하게 그렇게 선곡..."
분위기를 띄우자 상담전화 수가 40통에서 100통 이상으로 치솟습니다.
<인터뷰>박정수(홈쇼핑업체 프로듀서) : "음악이 차지하는 부분이 매출의 5~10% 정도까지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듣고 즐기는 음악은 옛말! 이제는 치밀한 마케팅 전략으로 우리 생활 속에 스며들고 있습니다.
KBS 뉴스 이소정입니다.
백화점이나 홈쇼핑에서 흘러나오는 음악, 무심코 흘려듣지만 의도가 숨어 있습니다.
소비를 부추기는 음악 마케팅의 비밀, 이소정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김연아 선수의 '007 테마곡'이 하루 스무 번씩 백화점에 울려퍼집니다.
<인터뷰>이금옥(서울 명일동) : "김연아 선수 생각도 나고, 올라오는데 그게 나오니까 걷는 게 이렇게 달라지잖아."
<인터뷰>심경아(서울 신천동) : "옷을 망설이다가도 더 사는 그런 느낌이고..."
김 선수의 활약을 떠올린 고객들이 즐겁게 지갑을 엽니다.
파는 물건의 종류, 날씨, 소비자의 특성 등에 따라 구매심리를 자극하는 방법이 다릅니다.
이런 패스트푸드점은 좌석이 신속하게 비어야 하기 때문에 경쾌하고 신나는 음악이 좋습니다.
잘 팔리지 않을 때는 신나게, 마감에 임박할 때는 차분하게... 1시간 동안 소비자의 결단을 재촉하는 20여 곡이 준비돼 있습니다.
특히 지난해 경제 위기 이후 우울하거나 쳐지는 곡은 금물입니다.
<인터뷰>배정혜(홈쇼핑업체 음악 담당) : "(침구의)포근함 잃지 않되 적당히 더 경쾌하게, 조금 더 발랄하게 그렇게 선곡..."
분위기를 띄우자 상담전화 수가 40통에서 100통 이상으로 치솟습니다.
<인터뷰>박정수(홈쇼핑업체 프로듀서) : "음악이 차지하는 부분이 매출의 5~10% 정도까지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듣고 즐기는 음악은 옛말! 이제는 치밀한 마케팅 전략으로 우리 생활 속에 스며들고 있습니다.
KBS 뉴스 이소정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소비자 지갑 열게 하는 음악은 따로 있다!
-
- 입력 2009-10-27 21:37:46
<앵커 멘트>
백화점이나 홈쇼핑에서 흘러나오는 음악, 무심코 흘려듣지만 의도가 숨어 있습니다.
소비를 부추기는 음악 마케팅의 비밀, 이소정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김연아 선수의 '007 테마곡'이 하루 스무 번씩 백화점에 울려퍼집니다.
<인터뷰>이금옥(서울 명일동) : "김연아 선수 생각도 나고, 올라오는데 그게 나오니까 걷는 게 이렇게 달라지잖아."
<인터뷰>심경아(서울 신천동) : "옷을 망설이다가도 더 사는 그런 느낌이고..."
김 선수의 활약을 떠올린 고객들이 즐겁게 지갑을 엽니다.
파는 물건의 종류, 날씨, 소비자의 특성 등에 따라 구매심리를 자극하는 방법이 다릅니다.
이런 패스트푸드점은 좌석이 신속하게 비어야 하기 때문에 경쾌하고 신나는 음악이 좋습니다.
잘 팔리지 않을 때는 신나게, 마감에 임박할 때는 차분하게... 1시간 동안 소비자의 결단을 재촉하는 20여 곡이 준비돼 있습니다.
특히 지난해 경제 위기 이후 우울하거나 쳐지는 곡은 금물입니다.
<인터뷰>배정혜(홈쇼핑업체 음악 담당) : "(침구의)포근함 잃지 않되 적당히 더 경쾌하게, 조금 더 발랄하게 그렇게 선곡..."
분위기를 띄우자 상담전화 수가 40통에서 100통 이상으로 치솟습니다.
<인터뷰>박정수(홈쇼핑업체 프로듀서) : "음악이 차지하는 부분이 매출의 5~10% 정도까지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듣고 즐기는 음악은 옛말! 이제는 치밀한 마케팅 전략으로 우리 생활 속에 스며들고 있습니다.
KBS 뉴스 이소정입니다.
-
-
이소정 기자 sojeong2@kbs.co.kr
이소정 기자의 기사 모음
-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
좋아요
0
-
응원해요
0
-
후속 원해요
0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