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생활 속 걷기운동 열풍…효과 ‘만점’

입력 2009.10.30 (21:59)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주변을 둘러보면 요즘 걷기의 매력에 푹 빠진 분들 정말 많아졌죠?

구체적으로 뭐가 어떻게 좋다는 건지, 먼저 김시원 기자가 알아 봤습니다.


<리포트>

아침 8시, 김명진 씨가 운동화 끈을 조입니다.

2년 째 서울 가락동 집에서 풍납동에 있는 직장까지 10킬로미터를 걸어서 출근하고 있습니다.

1시간이 넘게 걸리는 거리지만, 이젠 빼놓을 수 없는 일과가 됐습니다.

<녹취>김명진(서울 가락동) : "걷고나면 이걸 안 하면 뭔가 빠진 것 같고 몸이 아프다니까요."

서둘러 점심을 먹은 직장인들이 공원 산책로로 쏟아져 나옵니다.

양복에 운동화 차림도 많습니다.

<인터뷰>이시종(직장인) : "몸이 가볍고 오후 근무할 때 부담이 안 가니까요."

<인터뷰>이주영(직장인) : "저처럼 운동화신고 나와서 하는 사람 많아요. 다이어트 겸 건강 겸!"

걷기 운동이 달리기에 비해 얼마나 효과적인지 40대 중반 여성을 상대로 실험해 봤습니다.

10분 동안 운동한 뒤 적외선 카메라로 촬영한 사진입니다.

달릴 때는 종아리 등의 특정 부위로만 혈액이 몰리는데 비해 걸을 때는 혈액이 몸 전체로 골고루 순환된 걸 볼 수 있습니다.

당연히 피로감도 덜 느끼게 됩니다.

유산소 운동 효과도 달리기 같은 격렬한 운동 못지 않습니다.

<인터뷰>조성연(스포츠의학 전문의) : "부작용이 적어서 심장병이나 고혈압, 뇌졸중이 있었던분이나 나이드신 노인에겐 훨씬 더 유익한 운동입니다."

언제 어디서든 할 수 있다는 간편함, 다른 운동에 못지 않은 운동 효과, 걷기 열풍이 불고 있는 이유입니다.

KBS 뉴스 김시원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일상생활 속 걷기운동 열풍…효과 ‘만점’
    • 입력 2009-10-30 21:27:49
    뉴스 9
<앵커 멘트> 주변을 둘러보면 요즘 걷기의 매력에 푹 빠진 분들 정말 많아졌죠? 구체적으로 뭐가 어떻게 좋다는 건지, 먼저 김시원 기자가 알아 봤습니다. <리포트> 아침 8시, 김명진 씨가 운동화 끈을 조입니다. 2년 째 서울 가락동 집에서 풍납동에 있는 직장까지 10킬로미터를 걸어서 출근하고 있습니다. 1시간이 넘게 걸리는 거리지만, 이젠 빼놓을 수 없는 일과가 됐습니다. <녹취>김명진(서울 가락동) : "걷고나면 이걸 안 하면 뭔가 빠진 것 같고 몸이 아프다니까요." 서둘러 점심을 먹은 직장인들이 공원 산책로로 쏟아져 나옵니다. 양복에 운동화 차림도 많습니다. <인터뷰>이시종(직장인) : "몸이 가볍고 오후 근무할 때 부담이 안 가니까요." <인터뷰>이주영(직장인) : "저처럼 운동화신고 나와서 하는 사람 많아요. 다이어트 겸 건강 겸!" 걷기 운동이 달리기에 비해 얼마나 효과적인지 40대 중반 여성을 상대로 실험해 봤습니다. 10분 동안 운동한 뒤 적외선 카메라로 촬영한 사진입니다. 달릴 때는 종아리 등의 특정 부위로만 혈액이 몰리는데 비해 걸을 때는 혈액이 몸 전체로 골고루 순환된 걸 볼 수 있습니다. 당연히 피로감도 덜 느끼게 됩니다. 유산소 운동 효과도 달리기 같은 격렬한 운동 못지 않습니다. <인터뷰>조성연(스포츠의학 전문의) : "부작용이 적어서 심장병이나 고혈압, 뇌졸중이 있었던분이나 나이드신 노인에겐 훨씬 더 유익한 운동입니다." 언제 어디서든 할 수 있다는 간편함, 다른 운동에 못지 않은 운동 효과, 걷기 열풍이 불고 있는 이유입니다. KBS 뉴스 김시원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