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뱃돈도 ‘양극화’

입력 2010.02.13 (07:39)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올해는 세뱃돈도 양극화되고 있습니다.

새로 나온 5만 원권 때문에 세뱃돈을 올렸다는 사람도 있지만 경제사정이 안 좋다 보니, 세뱃돈을 줄이는 사람도 많아졌습니다.

구영희 기자가 보도합니다.

< 리포트>

은행의 신권 교환창구.

설 명절을 앞두고 하루종일 새 지폐로 바꾸려는 사람들이 줄을 섰습니다.

얼마짜리로 얼마나 교환해야 할지, 올해는 더 고민입니다.

<인터뷰>고인섭(서울시 증산동) : "오만 원권이 새로 나와서 좀 올려주려고 좀 바꿨습니다. (얼마나 바꾸셨어요? ) 30만원 밖에 안바꿨습니다."

고액권이 나오다보니, 세뱃돈을 올린 경우도 있지만, 상여금 등 수입 자체가 줄다 보니, 세뱃돈을 줄이는 경우도 많습니다.

<인터뷰>김현명(서울시 휘경동) : "맞벌이기는 한데 물가도 오르고 월급도 줄고 해서 세뱃돈은 반 정도로 줄이려고 합니다."

이렇게 액수를 줄였다면 장수를 늘려 주는 것도, 인심을 후하게 쓰는 방법입니다.

<인터뷰>이수희(서울시 명일동) : "아버님한테 세배 오는 동네 아이들이 있어서요 5천 원짜리 한 장보다는 천원 짜리 다섯 장씩 주는 게 좋을 것 같아서요."

설을 앞두고 열흘 동안 시중에 풀린 돈은 4조 193억 원. 지난해보다 27% 가까이 늘었습니다.

특히, 전체 액수의 40% 이상을 새로 나온 5만 원권이 차지하면서 만원권은 지난해보다 30% 이상 줄어든 반면, 소액권인 천원권은 5%가 늘었습니다.

KBS 뉴스 구영희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세뱃돈도 ‘양극화’
    • 입력 2010-02-13 07:39:39
    뉴스광장
<앵커 멘트> 올해는 세뱃돈도 양극화되고 있습니다. 새로 나온 5만 원권 때문에 세뱃돈을 올렸다는 사람도 있지만 경제사정이 안 좋다 보니, 세뱃돈을 줄이는 사람도 많아졌습니다. 구영희 기자가 보도합니다. < 리포트> 은행의 신권 교환창구. 설 명절을 앞두고 하루종일 새 지폐로 바꾸려는 사람들이 줄을 섰습니다. 얼마짜리로 얼마나 교환해야 할지, 올해는 더 고민입니다. <인터뷰>고인섭(서울시 증산동) : "오만 원권이 새로 나와서 좀 올려주려고 좀 바꿨습니다. (얼마나 바꾸셨어요? ) 30만원 밖에 안바꿨습니다." 고액권이 나오다보니, 세뱃돈을 올린 경우도 있지만, 상여금 등 수입 자체가 줄다 보니, 세뱃돈을 줄이는 경우도 많습니다. <인터뷰>김현명(서울시 휘경동) : "맞벌이기는 한데 물가도 오르고 월급도 줄고 해서 세뱃돈은 반 정도로 줄이려고 합니다." 이렇게 액수를 줄였다면 장수를 늘려 주는 것도, 인심을 후하게 쓰는 방법입니다. <인터뷰>이수희(서울시 명일동) : "아버님한테 세배 오는 동네 아이들이 있어서요 5천 원짜리 한 장보다는 천원 짜리 다섯 장씩 주는 게 좋을 것 같아서요." 설을 앞두고 열흘 동안 시중에 풀린 돈은 4조 193억 원. 지난해보다 27% 가까이 늘었습니다. 특히, 전체 액수의 40% 이상을 새로 나온 5만 원권이 차지하면서 만원권은 지난해보다 30% 이상 줄어든 반면, 소액권인 천원권은 5%가 늘었습니다. KBS 뉴스 구영희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