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부 타격 가능성…북한군 도발은?

입력 2010.03.27 (22:14)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일부에서는 외부의 공격에 의한 침몰 가능성도 제기하고 있는데요, 김귀수 기자가 분석했습니다.

<리포트>

먼저, 북한 잠수함 또는 잠수정이 발사한 어뢰에 의한 침몰 가능성입니다.

북한의 잠수함에 의한 어뢰공격은 우리 군에 의해 대부분 탐지 되고 통상 측면에 구멍이 발생한다는 점에서 후미 바닥에 구멍이 난 것으로 볼 떄 어뢰공격 가능성은 떨어진다는 분석입니다.

그러나 소형 잠수정이나 잠수 부대에 의한 근접 폭발물 공격은 탐지하기 어려워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분석입니다.

또 다른 외부타격 가능성은 기뢰에 의한 폭발.

북한군은 이달 중순 열렸던 한미 합동 키리졸브연습에 대한 대응 훈련을 하면서 서해상에 다수의 기뢰를 설치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회수하지 못한 기뢰가 떠내려왔을 가능성과 북한이 의도적으로 흘려 보냈을 가능성이 모두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 북한은 지난해 11월 대평해전에서 패배한 뒤 보복타격을 다짐한 바 있습니다.

또, 로버트 윌러드 미 태평양군사령관은 지난 25일 북한이 최근 몇주간 서해안에서 해군력을 증강하고 있다고 말한 것도 주목할 만합니다.

군은 그러나 침몰 당시 사고 현장 주변에 북한 함정이 없었고 교전도 벌어지지 않았다는 점 등을 들어 북한의 도발 가능성은 높지 않다고 보면서도 완전히 가능성을 배제하지는 않고 있습니다.

KBS 뉴스 김귀수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외부 타격 가능성…북한군 도발은?
    • 입력 2010-03-27 22:14:15
    뉴스 9
<앵커 멘트> 일부에서는 외부의 공격에 의한 침몰 가능성도 제기하고 있는데요, 김귀수 기자가 분석했습니다. <리포트> 먼저, 북한 잠수함 또는 잠수정이 발사한 어뢰에 의한 침몰 가능성입니다. 북한의 잠수함에 의한 어뢰공격은 우리 군에 의해 대부분 탐지 되고 통상 측면에 구멍이 발생한다는 점에서 후미 바닥에 구멍이 난 것으로 볼 떄 어뢰공격 가능성은 떨어진다는 분석입니다. 그러나 소형 잠수정이나 잠수 부대에 의한 근접 폭발물 공격은 탐지하기 어려워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분석입니다. 또 다른 외부타격 가능성은 기뢰에 의한 폭발. 북한군은 이달 중순 열렸던 한미 합동 키리졸브연습에 대한 대응 훈련을 하면서 서해상에 다수의 기뢰를 설치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회수하지 못한 기뢰가 떠내려왔을 가능성과 북한이 의도적으로 흘려 보냈을 가능성이 모두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 북한은 지난해 11월 대평해전에서 패배한 뒤 보복타격을 다짐한 바 있습니다. 또, 로버트 윌러드 미 태평양군사령관은 지난 25일 북한이 최근 몇주간 서해안에서 해군력을 증강하고 있다고 말한 것도 주목할 만합니다. 군은 그러나 침몰 당시 사고 현장 주변에 북한 함정이 없었고 교전도 벌어지지 않았다는 점 등을 들어 북한의 도발 가능성은 높지 않다고 보면서도 완전히 가능성을 배제하지는 않고 있습니다. KBS 뉴스 김귀수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2024 파리 올림픽 배너 이미지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