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밤 9시 22분 이전에 무슨 일이?

입력 2010.04.03 (07:36)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26일 밤 9시 22분.

국방부가 발표한 천안함 침몰 시각인데요, 그 이전에 천안함엔 뭔가 상황이 발생했다는 정황들이 있습니다.

9시 22분 전에 천안함엔 어떤 일들이 있었을까요.

김귀수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사고 직전 천안함은 백령도 북서쪽으로 운항하고 있었습니다.

함장은 함장실에서 작전계획을 점검하고 있었고, 야간근무자를 제외한 병사들은 취침준비를 하고 있었습니다.

높은 파도와 거센 바람을 피해 백령도 1.8km까지 근접해 운항했지만, 경비구역을 벗어나진 않았습니다.

<녹취> 이기식(합참 정보작전처장) : "함대에서 지정해 준 경비구역 내에서 경비를 하면서 날씨가 나쁘기 때문에..."

정상적으로 운항중이던 천안함이 원인 미상의 충격으로 침몰하기 시작한 것은 이날 밤 9시 22분.

하지만 그 이전에 비상 또는 그에 준하는 상황이 벌어졌던 것으로 추정되는 정황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녹취> 이종걸(민주당 의원) : "9시16분 경에 실종자 중 한 분 입니다.(가족과 통화에서) '지금 비상이니까 나중에 통화하면 좋겠습니다'..."

실종자 중 한 명이 여자친구와 30여분간 휴대전화 문자 메시지를 주고받다 9시 16분 이후 갑자기 중단했다는 것도 비상상황 추정에 힘을 싣고 있습니다.

또, 함교에서 조타가 불가능할 때만 들어간다는 후타실에 사고 당시 병사 5명이 들어가 있었던 것도 의문입니다.

<녹취> 원태재(국방부 대변인) : "비상상황이 있었나 조사해서 확인해보겠습니다."

26일 밤 9시 16분에서 22분 사이 무슨 일이 있었는지가 천안함 침몰 원인을 밝힐 열쇠가 될지도 모릅니다.

KBS 뉴스 김귀수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26일 밤 9시 22분 이전에 무슨 일이?
    • 입력 2010-04-03 07:36:12
    뉴스광장
<앵커 멘트> 26일 밤 9시 22분. 국방부가 발표한 천안함 침몰 시각인데요, 그 이전에 천안함엔 뭔가 상황이 발생했다는 정황들이 있습니다. 9시 22분 전에 천안함엔 어떤 일들이 있었을까요. 김귀수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사고 직전 천안함은 백령도 북서쪽으로 운항하고 있었습니다. 함장은 함장실에서 작전계획을 점검하고 있었고, 야간근무자를 제외한 병사들은 취침준비를 하고 있었습니다. 높은 파도와 거센 바람을 피해 백령도 1.8km까지 근접해 운항했지만, 경비구역을 벗어나진 않았습니다. <녹취> 이기식(합참 정보작전처장) : "함대에서 지정해 준 경비구역 내에서 경비를 하면서 날씨가 나쁘기 때문에..." 정상적으로 운항중이던 천안함이 원인 미상의 충격으로 침몰하기 시작한 것은 이날 밤 9시 22분. 하지만 그 이전에 비상 또는 그에 준하는 상황이 벌어졌던 것으로 추정되는 정황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녹취> 이종걸(민주당 의원) : "9시16분 경에 실종자 중 한 분 입니다.(가족과 통화에서) '지금 비상이니까 나중에 통화하면 좋겠습니다'..." 실종자 중 한 명이 여자친구와 30여분간 휴대전화 문자 메시지를 주고받다 9시 16분 이후 갑자기 중단했다는 것도 비상상황 추정에 힘을 싣고 있습니다. 또, 함교에서 조타가 불가능할 때만 들어간다는 후타실에 사고 당시 병사 5명이 들어가 있었던 것도 의문입니다. <녹취> 원태재(국방부 대변인) : "비상상황이 있었나 조사해서 확인해보겠습니다." 26일 밤 9시 16분에서 22분 사이 무슨 일이 있었는지가 천안함 침몰 원인을 밝힐 열쇠가 될지도 모릅니다. KBS 뉴스 김귀수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2024 파리 올림픽 배너 이미지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