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역 제독에게 듣는다] 천안함 사고 원인은?
입력 2010.04.15 (22: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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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앞서 침몰 원인과 관련해 상세한 보도가 있었습니다만, 아직도 궁금한게 많은데요.
예비역 제독인 안기석 KBS 객원해설위원 모셨습니다.
<질문>
오늘 인양 과정에서 선체 모습이 드러났는데, 이를 보고 사고 원인에 대한 판단을 할 수 있겠습니까?
<답변>
선체가 원 모습대로 온전한 상태로 있었습니다.
특히 선저 방향타, 스크루 프로펠러와 선저상태가 굴곡없이 평평한 모습이었습니다.
이를 보면 암초충격 가능성은 없어 보입니다.
또 하나 위에 포대가 온전한 상태로 있어 탄약에 의한 내부 폭발 가능성도 없어 보여입니다.
특히 손상이 함 중간 지점에 집중 돼 있어서 기뢰나 어뢰의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첫번째로 선체 절단 부위의 굴곡상태, 두번째로 함대부 구조물의 변형상태, 세번째로 파공개소의 유무와 상태 등을 살펴보면 1차적 판단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질문>
만약 기뢰나 어뢰라면 파편을 찾아야 하는데 시일이 얼마나 걸릴까요?
<답변>
기뢰나 어뢰는 그 재질이 경금속으로 되어 있어서 충격이 분해되어 조각이 되었을 것으로 보입니다.
경금속은 중금속에 비해 가볍기 때문에 센 조류에 떠밀려 갈 수 있고 해저에 내려가면 수중의 모래바람, 펄에 묻힐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이를 수고하는 데는 가급적 조기에 수거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2~3개월, 늦어도 6개월 내 찾을수 있을 거라 생각됩니다.
해군은 시간과의 싸움을 해야할 것입니다.
<질문>
이번 사태를 통해 사후 대응을 위한 매뉴얼이라든지 위기 때나 긴박한 상황 발생 때 군 당국에서 시급히 대책을 마련해야 할 부분들도 많이 드러난 것 같습니다. 어떻게 보십니까?
<답변>
매뉴얼을 시급히 마련해야합니다.
먼저 사후대응 매뉴얼로 보면 원인이 어떻게 밝혀지든 대 잠수함 대 기뢰전 매뉴얼은 실질적 보완이 필요합니다..
초동조치 관련해 상황을 동시에 전파하고 공유하는 체제로 바뀌어야 하는 실정입니다.
앞서 침몰 원인과 관련해 상세한 보도가 있었습니다만, 아직도 궁금한게 많은데요.
예비역 제독인 안기석 KBS 객원해설위원 모셨습니다.
<질문>
오늘 인양 과정에서 선체 모습이 드러났는데, 이를 보고 사고 원인에 대한 판단을 할 수 있겠습니까?
<답변>
선체가 원 모습대로 온전한 상태로 있었습니다.
특히 선저 방향타, 스크루 프로펠러와 선저상태가 굴곡없이 평평한 모습이었습니다.
이를 보면 암초충격 가능성은 없어 보입니다.
또 하나 위에 포대가 온전한 상태로 있어 탄약에 의한 내부 폭발 가능성도 없어 보여입니다.
특히 손상이 함 중간 지점에 집중 돼 있어서 기뢰나 어뢰의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첫번째로 선체 절단 부위의 굴곡상태, 두번째로 함대부 구조물의 변형상태, 세번째로 파공개소의 유무와 상태 등을 살펴보면 1차적 판단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질문>
만약 기뢰나 어뢰라면 파편을 찾아야 하는데 시일이 얼마나 걸릴까요?
<답변>
기뢰나 어뢰는 그 재질이 경금속으로 되어 있어서 충격이 분해되어 조각이 되었을 것으로 보입니다.
경금속은 중금속에 비해 가볍기 때문에 센 조류에 떠밀려 갈 수 있고 해저에 내려가면 수중의 모래바람, 펄에 묻힐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이를 수고하는 데는 가급적 조기에 수거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2~3개월, 늦어도 6개월 내 찾을수 있을 거라 생각됩니다.
해군은 시간과의 싸움을 해야할 것입니다.
<질문>
이번 사태를 통해 사후 대응을 위한 매뉴얼이라든지 위기 때나 긴박한 상황 발생 때 군 당국에서 시급히 대책을 마련해야 할 부분들도 많이 드러난 것 같습니다. 어떻게 보십니까?
<답변>
매뉴얼을 시급히 마련해야합니다.
먼저 사후대응 매뉴얼로 보면 원인이 어떻게 밝혀지든 대 잠수함 대 기뢰전 매뉴얼은 실질적 보완이 필요합니다..
초동조치 관련해 상황을 동시에 전파하고 공유하는 체제로 바뀌어야 하는 실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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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예비역 제독에게 듣는다] 천안함 사고 원인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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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0-04-15 22:14:13

<앵커 멘트>
앞서 침몰 원인과 관련해 상세한 보도가 있었습니다만, 아직도 궁금한게 많은데요.
예비역 제독인 안기석 KBS 객원해설위원 모셨습니다.
<질문>
오늘 인양 과정에서 선체 모습이 드러났는데, 이를 보고 사고 원인에 대한 판단을 할 수 있겠습니까?
<답변>
선체가 원 모습대로 온전한 상태로 있었습니다.
특히 선저 방향타, 스크루 프로펠러와 선저상태가 굴곡없이 평평한 모습이었습니다.
이를 보면 암초충격 가능성은 없어 보입니다.
또 하나 위에 포대가 온전한 상태로 있어 탄약에 의한 내부 폭발 가능성도 없어 보여입니다.
특히 손상이 함 중간 지점에 집중 돼 있어서 기뢰나 어뢰의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첫번째로 선체 절단 부위의 굴곡상태, 두번째로 함대부 구조물의 변형상태, 세번째로 파공개소의 유무와 상태 등을 살펴보면 1차적 판단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질문>
만약 기뢰나 어뢰라면 파편을 찾아야 하는데 시일이 얼마나 걸릴까요?
<답변>
기뢰나 어뢰는 그 재질이 경금속으로 되어 있어서 충격이 분해되어 조각이 되었을 것으로 보입니다.
경금속은 중금속에 비해 가볍기 때문에 센 조류에 떠밀려 갈 수 있고 해저에 내려가면 수중의 모래바람, 펄에 묻힐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이를 수고하는 데는 가급적 조기에 수거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2~3개월, 늦어도 6개월 내 찾을수 있을 거라 생각됩니다.
해군은 시간과의 싸움을 해야할 것입니다.
<질문>
이번 사태를 통해 사후 대응을 위한 매뉴얼이라든지 위기 때나 긴박한 상황 발생 때 군 당국에서 시급히 대책을 마련해야 할 부분들도 많이 드러난 것 같습니다. 어떻게 보십니까?
<답변>
매뉴얼을 시급히 마련해야합니다.
먼저 사후대응 매뉴얼로 보면 원인이 어떻게 밝혀지든 대 잠수함 대 기뢰전 매뉴얼은 실질적 보완이 필요합니다..
초동조치 관련해 상황을 동시에 전파하고 공유하는 체제로 바뀌어야 하는 실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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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연욱 기자 donkey@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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