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역 제독에게 듣는다] 천안함 사고 원인은?

입력 2010.04.15 (22: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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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앞서 침몰 원인과 관련해 상세한 보도가 있었습니다만, 아직도 궁금한게 많은데요.

예비역 제독인 안기석 KBS 객원해설위원 모셨습니다.

<질문>

오늘 인양 과정에서 선체 모습이 드러났는데, 이를 보고 사고 원인에 대한 판단을 할 수 있겠습니까?

<답변>

선체가 원 모습대로 온전한 상태로 있었습니다.

특히 선저 방향타, 스크루 프로펠러와 선저상태가 굴곡없이 평평한 모습이었습니다.

이를 보면 암초충격 가능성은 없어 보입니다.

또 하나 위에 포대가 온전한 상태로 있어 탄약에 의한 내부 폭발 가능성도 없어 보여입니다.

특히 손상이 함 중간 지점에 집중 돼 있어서 기뢰나 어뢰의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첫번째로 선체 절단 부위의 굴곡상태, 두번째로 함대부 구조물의 변형상태, 세번째로 파공개소의 유무와 상태 등을 살펴보면 1차적 판단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질문>

만약 기뢰나 어뢰라면 파편을 찾아야 하는데 시일이 얼마나 걸릴까요?

<답변>

기뢰나 어뢰는 그 재질이 경금속으로 되어 있어서 충격이 분해되어 조각이 되었을 것으로 보입니다.

경금속은 중금속에 비해 가볍기 때문에 센 조류에 떠밀려 갈 수 있고 해저에 내려가면 수중의 모래바람, 펄에 묻힐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이를 수고하는 데는 가급적 조기에 수거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2~3개월, 늦어도 6개월 내 찾을수 있을 거라 생각됩니다.

해군은 시간과의 싸움을 해야할 것입니다.

<질문>

이번 사태를 통해 사후 대응을 위한 매뉴얼이라든지 위기 때나 긴박한 상황 발생 때 군 당국에서 시급히 대책을 마련해야 할 부분들도 많이 드러난 것 같습니다. 어떻게 보십니까?

<답변>

매뉴얼을 시급히 마련해야합니다.

먼저 사후대응 매뉴얼로 보면 원인이 어떻게 밝혀지든 대 잠수함 대 기뢰전 매뉴얼은 실질적 보완이 필요합니다..

초동조치 관련해 상황을 동시에 전파하고 공유하는 체제로 바뀌어야 하는 실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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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예비역 제독에게 듣는다] 천안함 사고 원인은?
    • 입력 2010-04-15 22:14: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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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앞서 침몰 원인과 관련해 상세한 보도가 있었습니다만, 아직도 궁금한게 많은데요. 예비역 제독인 안기석 KBS 객원해설위원 모셨습니다. <질문> 오늘 인양 과정에서 선체 모습이 드러났는데, 이를 보고 사고 원인에 대한 판단을 할 수 있겠습니까? <답변> 선체가 원 모습대로 온전한 상태로 있었습니다. 특히 선저 방향타, 스크루 프로펠러와 선저상태가 굴곡없이 평평한 모습이었습니다. 이를 보면 암초충격 가능성은 없어 보입니다. 또 하나 위에 포대가 온전한 상태로 있어 탄약에 의한 내부 폭발 가능성도 없어 보여입니다. 특히 손상이 함 중간 지점에 집중 돼 있어서 기뢰나 어뢰의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첫번째로 선체 절단 부위의 굴곡상태, 두번째로 함대부 구조물의 변형상태, 세번째로 파공개소의 유무와 상태 등을 살펴보면 1차적 판단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질문> 만약 기뢰나 어뢰라면 파편을 찾아야 하는데 시일이 얼마나 걸릴까요? <답변> 기뢰나 어뢰는 그 재질이 경금속으로 되어 있어서 충격이 분해되어 조각이 되었을 것으로 보입니다. 경금속은 중금속에 비해 가볍기 때문에 센 조류에 떠밀려 갈 수 있고 해저에 내려가면 수중의 모래바람, 펄에 묻힐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이를 수고하는 데는 가급적 조기에 수거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2~3개월, 늦어도 6개월 내 찾을수 있을 거라 생각됩니다. 해군은 시간과의 싸움을 해야할 것입니다. <질문> 이번 사태를 통해 사후 대응을 위한 매뉴얼이라든지 위기 때나 긴박한 상황 발생 때 군 당국에서 시급히 대책을 마련해야 할 부분들도 많이 드러난 것 같습니다. 어떻게 보십니까? <답변> 매뉴얼을 시급히 마련해야합니다. 먼저 사후대응 매뉴얼로 보면 원인이 어떻게 밝혀지든 대 잠수함 대 기뢰전 매뉴얼은 실질적 보완이 필요합니다.. 초동조치 관련해 상황을 동시에 전파하고 공유하는 체제로 바뀌어야 하는 실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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