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멘트>
새만금 방조제, 한국 토목사업의 역사를 새로 썼다, 이런 평가가 나옵니다.
특히 유례가 없을 만큼 빠른 물살에 맞서 깊은 바다를 메운 난공사였습니다.
공사 과정과 의미, 박진영 기자가 정리했습니다.
<리포트>
서해 바다 특성상 새만금 주변의 조류는 무척 빠릅니다.
평균 조류 속도 초속 7미터, 시속으로 따지면 25km 정도로, 바다를 막는 것 자체가 어려운 일입니다.
빠른 조류로 인한 가장 큰 고비는 끝막이 공사 때 찾아왔습니다.
이때 세계 최초로 개발된 것이 '돌망태 공법'
큰 바위 여러 개를 그물에 넣어 무게 3톤 정도의 돌망태를 만든 겁니다.
빠른 물살에도 쓸려나가지 않는 돌망태 27만 개가 먼저 바다에 투입됐고, 그 위로 돌과 흙을 끝없이 부었습니다.
도저히 메워질 거 같지 않았던 방조제는 마침내 완전한 모습을 드러냈습니다.
<현장음> "새만금 만세, 만세!"
<인터뷰>조인현(단장/새만금사업단) : "여러 개의 돌망태를 동시에 투하함으로써 유속이 7.0m/s나 되는 구간을 일시에 쌓아올릴 수 있는 축조공법이 되겠습니다."
쓰인 자재의 양도 상상을 넘었습니다.
바다에 쏟아부은 돌과 흙은 1억 2천3백만 세제곱미터로 경부고속도로를 13미터 높이로 쌓을 수 있는 어마어마한 양입니다.
세계적으로 유례를 찾기 어려웠던 난공사였던 새만금 방조제 사업을 성공시키면서 이제는 국내 간척 기술을 인도 등 해외에 수출하는 방안도 적극 추진되고 있습니다.
KBS 뉴스 박진영입니다.
새만금 방조제, 한국 토목사업의 역사를 새로 썼다, 이런 평가가 나옵니다.
특히 유례가 없을 만큼 빠른 물살에 맞서 깊은 바다를 메운 난공사였습니다.
공사 과정과 의미, 박진영 기자가 정리했습니다.
<리포트>
서해 바다 특성상 새만금 주변의 조류는 무척 빠릅니다.
평균 조류 속도 초속 7미터, 시속으로 따지면 25km 정도로, 바다를 막는 것 자체가 어려운 일입니다.
빠른 조류로 인한 가장 큰 고비는 끝막이 공사 때 찾아왔습니다.
이때 세계 최초로 개발된 것이 '돌망태 공법'
큰 바위 여러 개를 그물에 넣어 무게 3톤 정도의 돌망태를 만든 겁니다.
빠른 물살에도 쓸려나가지 않는 돌망태 27만 개가 먼저 바다에 투입됐고, 그 위로 돌과 흙을 끝없이 부었습니다.
도저히 메워질 거 같지 않았던 방조제는 마침내 완전한 모습을 드러냈습니다.
<현장음> "새만금 만세, 만세!"
<인터뷰>조인현(단장/새만금사업단) : "여러 개의 돌망태를 동시에 투하함으로써 유속이 7.0m/s나 되는 구간을 일시에 쌓아올릴 수 있는 축조공법이 되겠습니다."
쓰인 자재의 양도 상상을 넘었습니다.
바다에 쏟아부은 돌과 흙은 1억 2천3백만 세제곱미터로 경부고속도로를 13미터 높이로 쌓을 수 있는 어마어마한 양입니다.
세계적으로 유례를 찾기 어려웠던 난공사였던 새만금 방조제 사업을 성공시키면서 이제는 국내 간척 기술을 인도 등 해외에 수출하는 방안도 적극 추진되고 있습니다.
KBS 뉴스 박진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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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새만금 방조제 공사, 한국 토목 역사 새로 썼다”
-
- 입력 2010-04-27 22:04:07
![](/data/news/2010/04/27/2087543_80.jpg)
<앵커 멘트>
새만금 방조제, 한국 토목사업의 역사를 새로 썼다, 이런 평가가 나옵니다.
특히 유례가 없을 만큼 빠른 물살에 맞서 깊은 바다를 메운 난공사였습니다.
공사 과정과 의미, 박진영 기자가 정리했습니다.
<리포트>
서해 바다 특성상 새만금 주변의 조류는 무척 빠릅니다.
평균 조류 속도 초속 7미터, 시속으로 따지면 25km 정도로, 바다를 막는 것 자체가 어려운 일입니다.
빠른 조류로 인한 가장 큰 고비는 끝막이 공사 때 찾아왔습니다.
이때 세계 최초로 개발된 것이 '돌망태 공법'
큰 바위 여러 개를 그물에 넣어 무게 3톤 정도의 돌망태를 만든 겁니다.
빠른 물살에도 쓸려나가지 않는 돌망태 27만 개가 먼저 바다에 투입됐고, 그 위로 돌과 흙을 끝없이 부었습니다.
도저히 메워질 거 같지 않았던 방조제는 마침내 완전한 모습을 드러냈습니다.
<현장음> "새만금 만세, 만세!"
<인터뷰>조인현(단장/새만금사업단) : "여러 개의 돌망태를 동시에 투하함으로써 유속이 7.0m/s나 되는 구간을 일시에 쌓아올릴 수 있는 축조공법이 되겠습니다."
쓰인 자재의 양도 상상을 넘었습니다.
바다에 쏟아부은 돌과 흙은 1억 2천3백만 세제곱미터로 경부고속도로를 13미터 높이로 쌓을 수 있는 어마어마한 양입니다.
세계적으로 유례를 찾기 어려웠던 난공사였던 새만금 방조제 사업을 성공시키면서 이제는 국내 간척 기술을 인도 등 해외에 수출하는 방안도 적극 추진되고 있습니다.
KBS 뉴스 박진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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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진영 기자 parkjy@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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