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멘트>
재즈계에도 한류바람이 불고 있습니다.
재즈 강국이라 불리는 일본에서 한국 출신의 재즈 음악가들이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유승영 기자가 만났습니다.
<리포트>
감성을 자극하는 호소력 짙은 목소리.
팝과 블루스는 물론 클래식과 보사노바까지, 장르를 넘나드는 폭넓은 음색은 관객을 압도합니다.
<인터뷰> 김여군(관객) : "노래를 잘 하시고 뮤지션들도 잘 하시고 근사한 거 같아요."
그녀의 이름 웅산은 18살때 불교에 입문해 비구니로 수행하며 받은 법명이기도합니다.
음악이 좋아 세속으로 돌아온 그녀의 깊이 있는 목소리는 기교를 중시해온 일본 재즈계에 신선한 충격이었습니다.
<인터뷰> 웅산 : "한국사람들은 안에서부터 뿜어져 나오는, 깊은 곳에서부터 나오는 스트레이트한 창법 같은 게 있어요."
10여 년 전 일본에 진출한 뒤 공연 횟수만 5백여 회.
이름 없는 클럽에서 시작해 세계가 인정하는 일본의 재즈 전문 잡지, '스윙저널'이 주는 골드디스크를 한국인으로는 처음 수상했습니다.
지금도 1년에 4차례, 일본 전국 투어를 할 정도로 명실상부한 '재즈 한류'의 주역입니다.
<인터뷰> 스즈끼 하사츠그(일본 프로듀서) : "10년 활동하면서 고정 팬이 계속 늘고 있고, 아시아 음악 시장을 바꿀 수 있는 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
웅산을 잇는 차세대 주자는 4인조 그룹, 윈터플레이입니다.
이들은 지난해 7월 일본 라디오 방송국과 아이튠즈 재즈 차트 1위에 오르는 등 재즈 한류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인터뷰> 이주한(윈터플레이 리더) : "낯선 나라에서 우리 음악이 들려진다는 게 음악하는 사람으로서 그런 것들이 자부심을 느끼게 하는 것 같아요."
2008년 데뷔와 함께 세탁기 TV광고에 음악이 쓰이면서부터 국내에 이름이 알려졌습니다.
재즈적인 요소를 살리면서도 귀에 친숙한 멜로디.
일본 진출 2년 만인 지난해는, 재즈의 명예의 전당으로 불리는 '빌보드 라이브' 무대에 서는 등 급성장하고 있습니다.
드라마와 아이돌그룹에 이어 새로운 한류를 열어가고 있는 재즈!!
한국적인 색채를 담은 재즈 선율이 일본인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습니다.
KBS 뉴스 유승영입니다.
재즈계에도 한류바람이 불고 있습니다.
재즈 강국이라 불리는 일본에서 한국 출신의 재즈 음악가들이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유승영 기자가 만났습니다.
<리포트>
감성을 자극하는 호소력 짙은 목소리.
팝과 블루스는 물론 클래식과 보사노바까지, 장르를 넘나드는 폭넓은 음색은 관객을 압도합니다.
<인터뷰> 김여군(관객) : "노래를 잘 하시고 뮤지션들도 잘 하시고 근사한 거 같아요."
그녀의 이름 웅산은 18살때 불교에 입문해 비구니로 수행하며 받은 법명이기도합니다.
음악이 좋아 세속으로 돌아온 그녀의 깊이 있는 목소리는 기교를 중시해온 일본 재즈계에 신선한 충격이었습니다.
<인터뷰> 웅산 : "한국사람들은 안에서부터 뿜어져 나오는, 깊은 곳에서부터 나오는 스트레이트한 창법 같은 게 있어요."
10여 년 전 일본에 진출한 뒤 공연 횟수만 5백여 회.
이름 없는 클럽에서 시작해 세계가 인정하는 일본의 재즈 전문 잡지, '스윙저널'이 주는 골드디스크를 한국인으로는 처음 수상했습니다.
지금도 1년에 4차례, 일본 전국 투어를 할 정도로 명실상부한 '재즈 한류'의 주역입니다.
<인터뷰> 스즈끼 하사츠그(일본 프로듀서) : "10년 활동하면서 고정 팬이 계속 늘고 있고, 아시아 음악 시장을 바꿀 수 있는 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
웅산을 잇는 차세대 주자는 4인조 그룹, 윈터플레이입니다.
이들은 지난해 7월 일본 라디오 방송국과 아이튠즈 재즈 차트 1위에 오르는 등 재즈 한류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인터뷰> 이주한(윈터플레이 리더) : "낯선 나라에서 우리 음악이 들려진다는 게 음악하는 사람으로서 그런 것들이 자부심을 느끼게 하는 것 같아요."
2008년 데뷔와 함께 세탁기 TV광고에 음악이 쓰이면서부터 국내에 이름이 알려졌습니다.
재즈적인 요소를 살리면서도 귀에 친숙한 멜로디.
일본 진출 2년 만인 지난해는, 재즈의 명예의 전당으로 불리는 '빌보드 라이브' 무대에 서는 등 급성장하고 있습니다.
드라마와 아이돌그룹에 이어 새로운 한류를 열어가고 있는 재즈!!
한국적인 색채를 담은 재즈 선율이 일본인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습니다.
KBS 뉴스 유승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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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화와 사람] 위풍당당 ‘재즈 한류’
-
- 입력 2010-05-01 21:39:37
![](/data/news/2010/05/01/2089841_190.jpg)
<앵커 멘트>
재즈계에도 한류바람이 불고 있습니다.
재즈 강국이라 불리는 일본에서 한국 출신의 재즈 음악가들이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유승영 기자가 만났습니다.
<리포트>
감성을 자극하는 호소력 짙은 목소리.
팝과 블루스는 물론 클래식과 보사노바까지, 장르를 넘나드는 폭넓은 음색은 관객을 압도합니다.
<인터뷰> 김여군(관객) : "노래를 잘 하시고 뮤지션들도 잘 하시고 근사한 거 같아요."
그녀의 이름 웅산은 18살때 불교에 입문해 비구니로 수행하며 받은 법명이기도합니다.
음악이 좋아 세속으로 돌아온 그녀의 깊이 있는 목소리는 기교를 중시해온 일본 재즈계에 신선한 충격이었습니다.
<인터뷰> 웅산 : "한국사람들은 안에서부터 뿜어져 나오는, 깊은 곳에서부터 나오는 스트레이트한 창법 같은 게 있어요."
10여 년 전 일본에 진출한 뒤 공연 횟수만 5백여 회.
이름 없는 클럽에서 시작해 세계가 인정하는 일본의 재즈 전문 잡지, '스윙저널'이 주는 골드디스크를 한국인으로는 처음 수상했습니다.
지금도 1년에 4차례, 일본 전국 투어를 할 정도로 명실상부한 '재즈 한류'의 주역입니다.
<인터뷰> 스즈끼 하사츠그(일본 프로듀서) : "10년 활동하면서 고정 팬이 계속 늘고 있고, 아시아 음악 시장을 바꿀 수 있는 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
웅산을 잇는 차세대 주자는 4인조 그룹, 윈터플레이입니다.
이들은 지난해 7월 일본 라디오 방송국과 아이튠즈 재즈 차트 1위에 오르는 등 재즈 한류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인터뷰> 이주한(윈터플레이 리더) : "낯선 나라에서 우리 음악이 들려진다는 게 음악하는 사람으로서 그런 것들이 자부심을 느끼게 하는 것 같아요."
2008년 데뷔와 함께 세탁기 TV광고에 음악이 쓰이면서부터 국내에 이름이 알려졌습니다.
재즈적인 요소를 살리면서도 귀에 친숙한 멜로디.
일본 진출 2년 만인 지난해는, 재즈의 명예의 전당으로 불리는 '빌보드 라이브' 무대에 서는 등 급성장하고 있습니다.
드라마와 아이돌그룹에 이어 새로운 한류를 열어가고 있는 재즈!!
한국적인 색채를 담은 재즈 선율이 일본인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습니다.
KBS 뉴스 유승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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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승영 기자 ryoo1109@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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