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대통령, 글로벌녹색성장연구소 창립 선언

입력 2010.06.16 (12:58)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이명박 대통령이 동아시아 기후포럼에 참석해 글로벌 녹색성장 연구소 창립을 선언했습니다.

저탄소 녹색성장을 위한 국제 협력을 강화하고 2012년까지 항구적 국제기구로 만들겠다고 밝혔습니다.

이재원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이명박 대통령은 오늘 '동아시아 기후포럼 2010' 기조연설에서 GGGI, 즉 글로벌 녹색성장 연구소 창립을 선언했습니다.

이 대통령은 글로벌 녹색성장 연구소를 오는 2012년까지 국제사회의 항구적 공동자산으로 만들기 위해 국제기구화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또 동아시아 기후포럼과 연계해 '글로벌 녹색성장 컨퍼런스'를 매년 개최하고 전세계 녹색성장 우수 사례와 녹색 기술을 공유할 것을 제시했습니다.

IPCC, 즉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간 패널'이 기후변화 원인을 과학적으로 규명하는 역할을 담당해 왔다면 GGGI는 정책적·기술적 해결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고 이 대통령은 설명했습니다.

이를 위해 우리 정부는 GGGI 설립 주도국으로서 앞으로 3년 동안 천만 달러씩 지원하고 외국 정부와 해외 재단 등의 자금 지원을 단계적으로 확대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이에 앞서 GGGI는 첫 이사회를 열고 녹색성장 계획 수립을 우선 지원할 나라로 인도네시아, 브라질, 에티오피아 등 3개국을 선정했습니다.

또 영국 옥스퍼드 대학과 온실가스 감축 잠재량 분석 모델을 공동 연구하기로 확정했습니다.

GGGI 초대 이사장은 한승수 전 국무총리가 맡고, 기후변화 분야의 석학인 니컬러스 스턴 영국 런던정경대 교수, 토머스 헬러 미국 스탠퍼드대 교수 '클라이미트 워크스 재단'의 안드레아 머클 사무총장 등이 이사로 참여합니다.

KBS 뉴스 이재원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이 대통령, 글로벌녹색성장연구소 창립 선언
    • 입력 2010-06-16 12:58:55
    뉴스 12
<앵커 멘트> 이명박 대통령이 동아시아 기후포럼에 참석해 글로벌 녹색성장 연구소 창립을 선언했습니다. 저탄소 녹색성장을 위한 국제 협력을 강화하고 2012년까지 항구적 국제기구로 만들겠다고 밝혔습니다. 이재원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이명박 대통령은 오늘 '동아시아 기후포럼 2010' 기조연설에서 GGGI, 즉 글로벌 녹색성장 연구소 창립을 선언했습니다. 이 대통령은 글로벌 녹색성장 연구소를 오는 2012년까지 국제사회의 항구적 공동자산으로 만들기 위해 국제기구화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또 동아시아 기후포럼과 연계해 '글로벌 녹색성장 컨퍼런스'를 매년 개최하고 전세계 녹색성장 우수 사례와 녹색 기술을 공유할 것을 제시했습니다. IPCC, 즉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간 패널'이 기후변화 원인을 과학적으로 규명하는 역할을 담당해 왔다면 GGGI는 정책적·기술적 해결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고 이 대통령은 설명했습니다. 이를 위해 우리 정부는 GGGI 설립 주도국으로서 앞으로 3년 동안 천만 달러씩 지원하고 외국 정부와 해외 재단 등의 자금 지원을 단계적으로 확대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이에 앞서 GGGI는 첫 이사회를 열고 녹색성장 계획 수립을 우선 지원할 나라로 인도네시아, 브라질, 에티오피아 등 3개국을 선정했습니다. 또 영국 옥스퍼드 대학과 온실가스 감축 잠재량 분석 모델을 공동 연구하기로 확정했습니다. GGGI 초대 이사장은 한승수 전 국무총리가 맡고, 기후변화 분야의 석학인 니컬러스 스턴 영국 런던정경대 교수, 토머스 헬러 미국 스탠퍼드대 교수 '클라이미트 워크스 재단'의 안드레아 머클 사무총장 등이 이사로 참여합니다. KBS 뉴스 이재원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