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멘트>
이른바 일제고사 논란이 해를 거듭할 수록 거세지고 있습니다.
오늘도 시험을 본 학생. 체험학습등을 간 학생. 이렇게 두갈래로 나뉘었는데요.
이슈앤 뉴스, 오늘은 이 갈등의 해법은 없는지 집중점검하겠습니다.
먼저 무엇이 쟁점인지 김혜송 기자가 정리했습니다.
<리포트>
쟁점은 크게 3가지로 정리됩니다.
정부는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을 파악해 실력을 골고루 향상시키겠다는 반면에 전교조 등 반대쪽은 이 시험이 창의력과 학력 신장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주장합니다.
정부는 또 평가 결과를 도움이 필요한 학교를 선정하는 자료로 쓰겠다는 입장이고 반대측은 평가 결과를 공개함으로써 0교시 수업 등 파행을 가져 온다고 반박합니다.
평가 방식도 쟁점입니다.
전체 응시가 필요하다 정부 판단에 표본조사만으로도 가능하다고 맞서고 있습니다.
<인터뷰>양성광(교과부 교육정보정책관):"표집 평가만으로는 성적 부진아들을 찾아낼 수 없어서 전체가 시험을 보는 일제고사 필요한 실정입니다."
<인터뷰>변성호(전교조 서울지부장):"일제고사는 온 국민들이 아시다시피 우리 학교를 학생들을 줄 세우는 것에 목적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올해는 진보성향의 교육감이 대거 당선되면서 교육당국과의 갈등이 첨예화 되고 있습니다.
특히 학생인권운동단체인 아수나로가 거리 집회를 여는등 전사회적 관심사가 되고 있습니다.
<질문>
결국 학생의 '실력'이냐, '인권'이냐.또 '실력을 잰다면 지금 방식이 맞는 거냐. 이런 것들이 논쟁의 핵심일텐데요.
김혜송 기자! 일제고사가 10년 만에 부활하고도 벌써 3년째 갈등이 심하군요?
<답변>
네, 그렇습니다.
교육당국과 진보교육감들이 정면 충돌양상을 보이면서 학생과 학부모들은 혼란스럽기만한데요.
자녀를 학교에 보내는 학부모들은 과연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 KBS는 긴급 여론 조사를 실시했습니다.
정인석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먼저, 일제고사에 대한 학부모들의 찬반을 물었습니다.
매우 찬성 25, 대체로 찬성이 41, 전체적으로 66%, 3명중 2명은 찬성을 1명은 반대했습니다.
<녹취>강경숙(서울 잠실동):"학교 수준 그런 것도 알고싶고, 애들 학교간 차이도 알고 싶고..."
<녹취>안정선(경기 남양주):"학습능력이 냉철하게 분별될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해요."
일제고사의 긍정적인면에 대해선 41%가 학업성취 수준 파악을 20%가 기초 학력 미달학생들의 결손 보충을 꼽았습니다.
반면, 문제점으론 응답자의 38%가 성적에 따른 줄세우기를, 27%는 보충 수업 등의 파행을 들었습니다.
성적 공개에 대해선 학교간, 지역간 교육 격차 확대를 우려해 공개해선 안된다는 입장에 80%가량이 공감을 표시해, 공개 반대 의견이 압도적으로 높았습니다.
<녹취>유제승(서울 자양동):"성적을 공개하더라도 어느 정도 한계점을 두고 성적을 공개했으면 좋겠다."
<녹취>손춘복(서울 남가좌동):"원하는 사람에 한해서 자기 성적을 볼 수 있는..."
이번 조사는 KBS가 여론조사기관 엠비존에 의뢰해 전국 학부모 1016명을 대상으로 휴대전화로 실시했습니다.
<질문>
학부모들을 일단 취지에 찬성하는 목소리가 높고 직접 아이들을 가르치는 선생님은, 어떻습니까?
<답변>
한국교총과 전교조의 입장이 극명하게 갈리고 있습니다.
보수성향의 교총조사에서는 63%가 일제고사에 찬성이었던 반면 전교조는 90% 정도가 반대였습니다.
우리와 교육환경이 비슷한 일본에서도 일제고사격인 학력테스트를 실시하고 있는데요.
우리와 어떤차이가 있는지 권혁주 특파원이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올 4월 우리의 일제고사격인 일본의 학력테스트엔 초, 중학교 졸업반 학생중 73%가 응했습니다.
30.7%는 정부가 표본추출했지만 나머지 42.8%는 지자체가 희망한 학생들입니다.
학교, 지역간 과열경쟁 등 부작용으로 지난 1964년 폐지됐던 일본의 학력고사가 부활된 건 학력저하 지적때문입니다.
43년만인 2007년 부활 후 첫 3년간은 해당학년 모두가 시험을 쳤습니다.
그러나 올해부터 정부는 일부 학생만으로 줄였습니다.
한 해 우리돈 600억원이란 재정 부담 때문입니다.
그런데 상당수 지자체들이 자신의 예산을 들여가며 계속 시험을 치르겠다고 나섰습니다.
<녹취> 치카라 야스노리(후쿠오카현 교육위원회):"학생 전원의 학력을 파악하려면 표본추출이 아닌 현 차원의 조사가 필요합니다. 전국 평균은 돼야한다는 바램이 있기 때문입니다."
성적은 오는 10월 나오는데, 비공개를 권하는 정부에 비해, 각 지자체들은 공개하겠다며 적극적입니다.
<질문>
일본 같은 경우엔 정부보다 '지자체' 중심이 되서 운영하고 있는데요.
김 기자! 제도가 어떻든 간에 사실 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것. 바로 '학생' 아니겠습니까?
<답변>
교육의 본질은 학생을 위한것이라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될것입니다.
특히 지금 나타나고 있는 갈등은 진보와 보수의 이념적 대결 측면이 적지 않습니다.
더 이상의 소모적 논쟁을 끝내기 위해서는 정파적 요소는 철저히 배제하고 오직 학생들의 역량 향상에 도움이 되는 방향은 무엇인지 합의를 이끌어내기 위한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른바 일제고사 논란이 해를 거듭할 수록 거세지고 있습니다.
오늘도 시험을 본 학생. 체험학습등을 간 학생. 이렇게 두갈래로 나뉘었는데요.
이슈앤 뉴스, 오늘은 이 갈등의 해법은 없는지 집중점검하겠습니다.
먼저 무엇이 쟁점인지 김혜송 기자가 정리했습니다.
<리포트>
쟁점은 크게 3가지로 정리됩니다.
정부는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을 파악해 실력을 골고루 향상시키겠다는 반면에 전교조 등 반대쪽은 이 시험이 창의력과 학력 신장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주장합니다.
정부는 또 평가 결과를 도움이 필요한 학교를 선정하는 자료로 쓰겠다는 입장이고 반대측은 평가 결과를 공개함으로써 0교시 수업 등 파행을 가져 온다고 반박합니다.
평가 방식도 쟁점입니다.
전체 응시가 필요하다 정부 판단에 표본조사만으로도 가능하다고 맞서고 있습니다.
<인터뷰>양성광(교과부 교육정보정책관):"표집 평가만으로는 성적 부진아들을 찾아낼 수 없어서 전체가 시험을 보는 일제고사 필요한 실정입니다."
<인터뷰>변성호(전교조 서울지부장):"일제고사는 온 국민들이 아시다시피 우리 학교를 학생들을 줄 세우는 것에 목적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올해는 진보성향의 교육감이 대거 당선되면서 교육당국과의 갈등이 첨예화 되고 있습니다.
특히 학생인권운동단체인 아수나로가 거리 집회를 여는등 전사회적 관심사가 되고 있습니다.
<질문>
결국 학생의 '실력'이냐, '인권'이냐.또 '실력을 잰다면 지금 방식이 맞는 거냐. 이런 것들이 논쟁의 핵심일텐데요.
김혜송 기자! 일제고사가 10년 만에 부활하고도 벌써 3년째 갈등이 심하군요?
<답변>
네, 그렇습니다.
교육당국과 진보교육감들이 정면 충돌양상을 보이면서 학생과 학부모들은 혼란스럽기만한데요.
자녀를 학교에 보내는 학부모들은 과연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 KBS는 긴급 여론 조사를 실시했습니다.
정인석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먼저, 일제고사에 대한 학부모들의 찬반을 물었습니다.
매우 찬성 25, 대체로 찬성이 41, 전체적으로 66%, 3명중 2명은 찬성을 1명은 반대했습니다.
<녹취>강경숙(서울 잠실동):"학교 수준 그런 것도 알고싶고, 애들 학교간 차이도 알고 싶고..."
<녹취>안정선(경기 남양주):"학습능력이 냉철하게 분별될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해요."
일제고사의 긍정적인면에 대해선 41%가 학업성취 수준 파악을 20%가 기초 학력 미달학생들의 결손 보충을 꼽았습니다.
반면, 문제점으론 응답자의 38%가 성적에 따른 줄세우기를, 27%는 보충 수업 등의 파행을 들었습니다.
성적 공개에 대해선 학교간, 지역간 교육 격차 확대를 우려해 공개해선 안된다는 입장에 80%가량이 공감을 표시해, 공개 반대 의견이 압도적으로 높았습니다.
<녹취>유제승(서울 자양동):"성적을 공개하더라도 어느 정도 한계점을 두고 성적을 공개했으면 좋겠다."
<녹취>손춘복(서울 남가좌동):"원하는 사람에 한해서 자기 성적을 볼 수 있는..."
이번 조사는 KBS가 여론조사기관 엠비존에 의뢰해 전국 학부모 1016명을 대상으로 휴대전화로 실시했습니다.
<질문>
학부모들을 일단 취지에 찬성하는 목소리가 높고 직접 아이들을 가르치는 선생님은, 어떻습니까?
<답변>
한국교총과 전교조의 입장이 극명하게 갈리고 있습니다.
보수성향의 교총조사에서는 63%가 일제고사에 찬성이었던 반면 전교조는 90% 정도가 반대였습니다.
우리와 교육환경이 비슷한 일본에서도 일제고사격인 학력테스트를 실시하고 있는데요.
우리와 어떤차이가 있는지 권혁주 특파원이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올 4월 우리의 일제고사격인 일본의 학력테스트엔 초, 중학교 졸업반 학생중 73%가 응했습니다.
30.7%는 정부가 표본추출했지만 나머지 42.8%는 지자체가 희망한 학생들입니다.
학교, 지역간 과열경쟁 등 부작용으로 지난 1964년 폐지됐던 일본의 학력고사가 부활된 건 학력저하 지적때문입니다.
43년만인 2007년 부활 후 첫 3년간은 해당학년 모두가 시험을 쳤습니다.
그러나 올해부터 정부는 일부 학생만으로 줄였습니다.
한 해 우리돈 600억원이란 재정 부담 때문입니다.
그런데 상당수 지자체들이 자신의 예산을 들여가며 계속 시험을 치르겠다고 나섰습니다.
<녹취> 치카라 야스노리(후쿠오카현 교육위원회):"학생 전원의 학력을 파악하려면 표본추출이 아닌 현 차원의 조사가 필요합니다. 전국 평균은 돼야한다는 바램이 있기 때문입니다."
성적은 오는 10월 나오는데, 비공개를 권하는 정부에 비해, 각 지자체들은 공개하겠다며 적극적입니다.
<질문>
일본 같은 경우엔 정부보다 '지자체' 중심이 되서 운영하고 있는데요.
김 기자! 제도가 어떻든 간에 사실 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것. 바로 '학생' 아니겠습니까?
<답변>
교육의 본질은 학생을 위한것이라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될것입니다.
특히 지금 나타나고 있는 갈등은 진보와 보수의 이념적 대결 측면이 적지 않습니다.
더 이상의 소모적 논쟁을 끝내기 위해서는 정파적 요소는 철저히 배제하고 오직 학생들의 역량 향상에 도움이 되는 방향은 무엇인지 합의를 이끌어내기 위한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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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슈&뉴스] 일제고사 갈등 해법은?
-
- 입력 2010-07-13 22:07:30
<앵커 멘트>
이른바 일제고사 논란이 해를 거듭할 수록 거세지고 있습니다.
오늘도 시험을 본 학생. 체험학습등을 간 학생. 이렇게 두갈래로 나뉘었는데요.
이슈앤 뉴스, 오늘은 이 갈등의 해법은 없는지 집중점검하겠습니다.
먼저 무엇이 쟁점인지 김혜송 기자가 정리했습니다.
<리포트>
쟁점은 크게 3가지로 정리됩니다.
정부는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을 파악해 실력을 골고루 향상시키겠다는 반면에 전교조 등 반대쪽은 이 시험이 창의력과 학력 신장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주장합니다.
정부는 또 평가 결과를 도움이 필요한 학교를 선정하는 자료로 쓰겠다는 입장이고 반대측은 평가 결과를 공개함으로써 0교시 수업 등 파행을 가져 온다고 반박합니다.
평가 방식도 쟁점입니다.
전체 응시가 필요하다 정부 판단에 표본조사만으로도 가능하다고 맞서고 있습니다.
<인터뷰>양성광(교과부 교육정보정책관):"표집 평가만으로는 성적 부진아들을 찾아낼 수 없어서 전체가 시험을 보는 일제고사 필요한 실정입니다."
<인터뷰>변성호(전교조 서울지부장):"일제고사는 온 국민들이 아시다시피 우리 학교를 학생들을 줄 세우는 것에 목적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올해는 진보성향의 교육감이 대거 당선되면서 교육당국과의 갈등이 첨예화 되고 있습니다.
특히 학생인권운동단체인 아수나로가 거리 집회를 여는등 전사회적 관심사가 되고 있습니다.
<질문>
결국 학생의 '실력'이냐, '인권'이냐.또 '실력을 잰다면 지금 방식이 맞는 거냐. 이런 것들이 논쟁의 핵심일텐데요.
김혜송 기자! 일제고사가 10년 만에 부활하고도 벌써 3년째 갈등이 심하군요?
<답변>
네, 그렇습니다.
교육당국과 진보교육감들이 정면 충돌양상을 보이면서 학생과 학부모들은 혼란스럽기만한데요.
자녀를 학교에 보내는 학부모들은 과연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 KBS는 긴급 여론 조사를 실시했습니다.
정인석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먼저, 일제고사에 대한 학부모들의 찬반을 물었습니다.
매우 찬성 25, 대체로 찬성이 41, 전체적으로 66%, 3명중 2명은 찬성을 1명은 반대했습니다.
<녹취>강경숙(서울 잠실동):"학교 수준 그런 것도 알고싶고, 애들 학교간 차이도 알고 싶고..."
<녹취>안정선(경기 남양주):"학습능력이 냉철하게 분별될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해요."
일제고사의 긍정적인면에 대해선 41%가 학업성취 수준 파악을 20%가 기초 학력 미달학생들의 결손 보충을 꼽았습니다.
반면, 문제점으론 응답자의 38%가 성적에 따른 줄세우기를, 27%는 보충 수업 등의 파행을 들었습니다.
성적 공개에 대해선 학교간, 지역간 교육 격차 확대를 우려해 공개해선 안된다는 입장에 80%가량이 공감을 표시해, 공개 반대 의견이 압도적으로 높았습니다.
<녹취>유제승(서울 자양동):"성적을 공개하더라도 어느 정도 한계점을 두고 성적을 공개했으면 좋겠다."
<녹취>손춘복(서울 남가좌동):"원하는 사람에 한해서 자기 성적을 볼 수 있는..."
이번 조사는 KBS가 여론조사기관 엠비존에 의뢰해 전국 학부모 1016명을 대상으로 휴대전화로 실시했습니다.
<질문>
학부모들을 일단 취지에 찬성하는 목소리가 높고 직접 아이들을 가르치는 선생님은, 어떻습니까?
<답변>
한국교총과 전교조의 입장이 극명하게 갈리고 있습니다.
보수성향의 교총조사에서는 63%가 일제고사에 찬성이었던 반면 전교조는 90% 정도가 반대였습니다.
우리와 교육환경이 비슷한 일본에서도 일제고사격인 학력테스트를 실시하고 있는데요.
우리와 어떤차이가 있는지 권혁주 특파원이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올 4월 우리의 일제고사격인 일본의 학력테스트엔 초, 중학교 졸업반 학생중 73%가 응했습니다.
30.7%는 정부가 표본추출했지만 나머지 42.8%는 지자체가 희망한 학생들입니다.
학교, 지역간 과열경쟁 등 부작용으로 지난 1964년 폐지됐던 일본의 학력고사가 부활된 건 학력저하 지적때문입니다.
43년만인 2007년 부활 후 첫 3년간은 해당학년 모두가 시험을 쳤습니다.
그러나 올해부터 정부는 일부 학생만으로 줄였습니다.
한 해 우리돈 600억원이란 재정 부담 때문입니다.
그런데 상당수 지자체들이 자신의 예산을 들여가며 계속 시험을 치르겠다고 나섰습니다.
<녹취> 치카라 야스노리(후쿠오카현 교육위원회):"학생 전원의 학력을 파악하려면 표본추출이 아닌 현 차원의 조사가 필요합니다. 전국 평균은 돼야한다는 바램이 있기 때문입니다."
성적은 오는 10월 나오는데, 비공개를 권하는 정부에 비해, 각 지자체들은 공개하겠다며 적극적입니다.
<질문>
일본 같은 경우엔 정부보다 '지자체' 중심이 되서 운영하고 있는데요.
김 기자! 제도가 어떻든 간에 사실 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것. 바로 '학생' 아니겠습니까?
<답변>
교육의 본질은 학생을 위한것이라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될것입니다.
특히 지금 나타나고 있는 갈등은 진보와 보수의 이념적 대결 측면이 적지 않습니다.
더 이상의 소모적 논쟁을 끝내기 위해서는 정파적 요소는 철저히 배제하고 오직 학생들의 역량 향상에 도움이 되는 방향은 무엇인지 합의를 이끌어내기 위한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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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혜송 기자 pinekim@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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