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추적] 불량 자동차 에어컨 가스 대량 유통
입력 2010.07.27 (22:01)
수정 2010.07.27 (22: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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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여름철 맞아 자동차 에어컨 가스를 교환하려는 분들 많으시죠.
오염 성분이 들어있는 중국산 불량 가스가 대량 유통되면서 멀쩡한 차가 망가지는 피해가 속출하고 있습니다.
박진영 기자가 고발합니다.
<리포트>
날씨가 더워지면서 에어컨을 켜지 않고서는 운전하기 어려워졌습니다.
에어컨 냉매가 다 돼 바람이 시원해지지 않으면 가스를 충전해야 합니다.
<녹취> 공업사 관계자:"뒤 승객석 포함해서 보통 4만 원에서 7만 원선 안팎으로 계산하면 되겠습니다."
이 차량은 얼마 전 에어컨 가스를 교체한 뒤 냉각기 계통에 문제가 생겨 정비소 신세를 지고 있습니다.
가스 압축기에 불순물이 끼어 고장이 났기 때문입니다.
<녹취> 공업사 관계자(음성변조):"에어컨 라인을 통째로 다 교환을 해야돼요. 한 300만 원 이상 나오겠죠."
이렇게 망가진 차량은 이 정비소에만 5대가 넘습니다.
<녹취> 공업사 관계자(음성변조):"시동이 꺼지는 경우도 있어요.(그런 경우는 좀 위험하겠네요?)네. 위험할 수 있죠."
피해 운전자 차량에 넣었던 것과 같은 종류의 에어컨 가스입니다.
무게나 순도가 어떻게 나오는지, 직접 측정해보겠습니다.
정밀 측정기에 가스를 주입해보니 오염됐다는 결과치가 나옵니다.
정품가스 외에 불순물이 들어가 사용할 수 없다는 얘기입니다.
게다가 불량품의 경우 무게도 정품보다 3킬로그램 이상 덜 나갔습니다.
<녹취> 에어컨 가스 수입업체 관계자:"확인된 것만 해도 약 7천 개 정도의 물량이 수입된 것으로…."
모두 최근 중국에서 정품보다 싼값으로 들여온 것들입니다.
<녹취> 중국 수출업체 관계자:"(한국으로 컨테이너 몇 개 분량을 수출했습니까?) 컨테이너 3개를 보냈습니다."
국내의 한 수입업체를 찾아갔습니다.
문제의 가스통이 수북이 쌓여있습니다.
자신들도 불량품인 줄 몰랐다고 주장합니다.
<녹취> 수입업체 관계자(음성변조):"중국으로 보내기로 해 가지고 회수하고 있어요. 우리는 누가 시키지도 않았는데…."
하지만 이미 전국 곳곳으로 팔려나간 상태입니다.
<인터뷰> 임기상(자동차시민연합 대표):"불량 가스를 사용하게 되면 엔진에 치명적인 손상을 초래하고 보증수리에서도 제외되기 때문에 운전자만 피해를 볼 수밖에 없습니다."
특히 일선 정비업소에는 불량 가스를 가려낼 수 있는 장비가 없어 운전자들의 불안감은 커지고 있습니다.
현장추적, 박진영입니다.
여름철 맞아 자동차 에어컨 가스를 교환하려는 분들 많으시죠.
오염 성분이 들어있는 중국산 불량 가스가 대량 유통되면서 멀쩡한 차가 망가지는 피해가 속출하고 있습니다.
박진영 기자가 고발합니다.
<리포트>
날씨가 더워지면서 에어컨을 켜지 않고서는 운전하기 어려워졌습니다.
에어컨 냉매가 다 돼 바람이 시원해지지 않으면 가스를 충전해야 합니다.
<녹취> 공업사 관계자:"뒤 승객석 포함해서 보통 4만 원에서 7만 원선 안팎으로 계산하면 되겠습니다."
이 차량은 얼마 전 에어컨 가스를 교체한 뒤 냉각기 계통에 문제가 생겨 정비소 신세를 지고 있습니다.
가스 압축기에 불순물이 끼어 고장이 났기 때문입니다.
<녹취> 공업사 관계자(음성변조):"에어컨 라인을 통째로 다 교환을 해야돼요. 한 300만 원 이상 나오겠죠."
이렇게 망가진 차량은 이 정비소에만 5대가 넘습니다.
<녹취> 공업사 관계자(음성변조):"시동이 꺼지는 경우도 있어요.(그런 경우는 좀 위험하겠네요?)네. 위험할 수 있죠."
피해 운전자 차량에 넣었던 것과 같은 종류의 에어컨 가스입니다.
무게나 순도가 어떻게 나오는지, 직접 측정해보겠습니다.
정밀 측정기에 가스를 주입해보니 오염됐다는 결과치가 나옵니다.
정품가스 외에 불순물이 들어가 사용할 수 없다는 얘기입니다.
게다가 불량품의 경우 무게도 정품보다 3킬로그램 이상 덜 나갔습니다.
<녹취> 에어컨 가스 수입업체 관계자:"확인된 것만 해도 약 7천 개 정도의 물량이 수입된 것으로…."
모두 최근 중국에서 정품보다 싼값으로 들여온 것들입니다.
<녹취> 중국 수출업체 관계자:"(한국으로 컨테이너 몇 개 분량을 수출했습니까?) 컨테이너 3개를 보냈습니다."
국내의 한 수입업체를 찾아갔습니다.
문제의 가스통이 수북이 쌓여있습니다.
자신들도 불량품인 줄 몰랐다고 주장합니다.
<녹취> 수입업체 관계자(음성변조):"중국으로 보내기로 해 가지고 회수하고 있어요. 우리는 누가 시키지도 않았는데…."
하지만 이미 전국 곳곳으로 팔려나간 상태입니다.
<인터뷰> 임기상(자동차시민연합 대표):"불량 가스를 사용하게 되면 엔진에 치명적인 손상을 초래하고 보증수리에서도 제외되기 때문에 운전자만 피해를 볼 수밖에 없습니다."
특히 일선 정비업소에는 불량 가스를 가려낼 수 있는 장비가 없어 운전자들의 불안감은 커지고 있습니다.
현장추적, 박진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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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장추적] 불량 자동차 에어컨 가스 대량 유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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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0-07-27 22:01:19
- 수정2010-07-27 22:18:55
![](/data/news/2010/07/27/2134887_180.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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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름철 맞아 자동차 에어컨 가스를 교환하려는 분들 많으시죠.
오염 성분이 들어있는 중국산 불량 가스가 대량 유통되면서 멀쩡한 차가 망가지는 피해가 속출하고 있습니다.
박진영 기자가 고발합니다.
<리포트>
날씨가 더워지면서 에어컨을 켜지 않고서는 운전하기 어려워졌습니다.
에어컨 냉매가 다 돼 바람이 시원해지지 않으면 가스를 충전해야 합니다.
<녹취> 공업사 관계자:"뒤 승객석 포함해서 보통 4만 원에서 7만 원선 안팎으로 계산하면 되겠습니다."
이 차량은 얼마 전 에어컨 가스를 교체한 뒤 냉각기 계통에 문제가 생겨 정비소 신세를 지고 있습니다.
가스 압축기에 불순물이 끼어 고장이 났기 때문입니다.
<녹취> 공업사 관계자(음성변조):"에어컨 라인을 통째로 다 교환을 해야돼요. 한 300만 원 이상 나오겠죠."
이렇게 망가진 차량은 이 정비소에만 5대가 넘습니다.
<녹취> 공업사 관계자(음성변조):"시동이 꺼지는 경우도 있어요.(그런 경우는 좀 위험하겠네요?)네. 위험할 수 있죠."
피해 운전자 차량에 넣었던 것과 같은 종류의 에어컨 가스입니다.
무게나 순도가 어떻게 나오는지, 직접 측정해보겠습니다.
정밀 측정기에 가스를 주입해보니 오염됐다는 결과치가 나옵니다.
정품가스 외에 불순물이 들어가 사용할 수 없다는 얘기입니다.
게다가 불량품의 경우 무게도 정품보다 3킬로그램 이상 덜 나갔습니다.
<녹취> 에어컨 가스 수입업체 관계자:"확인된 것만 해도 약 7천 개 정도의 물량이 수입된 것으로…."
모두 최근 중국에서 정품보다 싼값으로 들여온 것들입니다.
<녹취> 중국 수출업체 관계자:"(한국으로 컨테이너 몇 개 분량을 수출했습니까?) 컨테이너 3개를 보냈습니다."
국내의 한 수입업체를 찾아갔습니다.
문제의 가스통이 수북이 쌓여있습니다.
자신들도 불량품인 줄 몰랐다고 주장합니다.
<녹취> 수입업체 관계자(음성변조):"중국으로 보내기로 해 가지고 회수하고 있어요. 우리는 누가 시키지도 않았는데…."
하지만 이미 전국 곳곳으로 팔려나간 상태입니다.
<인터뷰> 임기상(자동차시민연합 대표):"불량 가스를 사용하게 되면 엔진에 치명적인 손상을 초래하고 보증수리에서도 제외되기 때문에 운전자만 피해를 볼 수밖에 없습니다."
특히 일선 정비업소에는 불량 가스를 가려낼 수 있는 장비가 없어 운전자들의 불안감은 커지고 있습니다.
현장추적, 박진영입니다.
여름철 맞아 자동차 에어컨 가스를 교환하려는 분들 많으시죠.
오염 성분이 들어있는 중국산 불량 가스가 대량 유통되면서 멀쩡한 차가 망가지는 피해가 속출하고 있습니다.
박진영 기자가 고발합니다.
<리포트>
날씨가 더워지면서 에어컨을 켜지 않고서는 운전하기 어려워졌습니다.
에어컨 냉매가 다 돼 바람이 시원해지지 않으면 가스를 충전해야 합니다.
<녹취> 공업사 관계자:"뒤 승객석 포함해서 보통 4만 원에서 7만 원선 안팎으로 계산하면 되겠습니다."
이 차량은 얼마 전 에어컨 가스를 교체한 뒤 냉각기 계통에 문제가 생겨 정비소 신세를 지고 있습니다.
가스 압축기에 불순물이 끼어 고장이 났기 때문입니다.
<녹취> 공업사 관계자(음성변조):"에어컨 라인을 통째로 다 교환을 해야돼요. 한 300만 원 이상 나오겠죠."
이렇게 망가진 차량은 이 정비소에만 5대가 넘습니다.
<녹취> 공업사 관계자(음성변조):"시동이 꺼지는 경우도 있어요.(그런 경우는 좀 위험하겠네요?)네. 위험할 수 있죠."
피해 운전자 차량에 넣었던 것과 같은 종류의 에어컨 가스입니다.
무게나 순도가 어떻게 나오는지, 직접 측정해보겠습니다.
정밀 측정기에 가스를 주입해보니 오염됐다는 결과치가 나옵니다.
정품가스 외에 불순물이 들어가 사용할 수 없다는 얘기입니다.
게다가 불량품의 경우 무게도 정품보다 3킬로그램 이상 덜 나갔습니다.
<녹취> 에어컨 가스 수입업체 관계자:"확인된 것만 해도 약 7천 개 정도의 물량이 수입된 것으로…."
모두 최근 중국에서 정품보다 싼값으로 들여온 것들입니다.
<녹취> 중국 수출업체 관계자:"(한국으로 컨테이너 몇 개 분량을 수출했습니까?) 컨테이너 3개를 보냈습니다."
국내의 한 수입업체를 찾아갔습니다.
문제의 가스통이 수북이 쌓여있습니다.
자신들도 불량품인 줄 몰랐다고 주장합니다.
<녹취> 수입업체 관계자(음성변조):"중국으로 보내기로 해 가지고 회수하고 있어요. 우리는 누가 시키지도 않았는데…."
하지만 이미 전국 곳곳으로 팔려나간 상태입니다.
<인터뷰> 임기상(자동차시민연합 대표):"불량 가스를 사용하게 되면 엔진에 치명적인 손상을 초래하고 보증수리에서도 제외되기 때문에 운전자만 피해를 볼 수밖에 없습니다."
특히 일선 정비업소에는 불량 가스를 가려낼 수 있는 장비가 없어 운전자들의 불안감은 커지고 있습니다.
현장추적, 박진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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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진영 기자 parkjy@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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