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교사들, ‘서술형 평가’ 불신 크다!
입력 2010.10.04 (08:23)
수정 2010.10.04 (08: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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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요즘 일선학교에서는 중간고사가 한창인데요.
올해부터 대폭 확대된 '서술형 문제'를 놓고 고민이 많습니다.
시행 두학기를 맞고 있지만 학생들은 여전히 평가의 공정성을 의심하고, 교사들은 출제와 채점 기준을 자신있게 내 놓지 못해 불신이 커지고 있습니다
변진석 기자입니다.
<리포트>
창의성을 키우고 사교육을 줄이기 위해 도입된 서술형 평가!
올 들어 '정답'이 없는 '서술형 문제'가 전체의 시험문제의 30%까지 확대되면서 학생들은 혼란스럽기만 합니다.
평가를 제대로 받는지 공정성에 대한 우려도 큽니다.
<인터뷰>남궁정(중학교 3학년):"선생님께서 주관적인 평가를 하시는 거니까/객관적이게 평가를 해주신다는 것에 대한 신뢰도는 그렇게 많지 않은 것 같아요."
이러다보니 보다 다양한 풀이방법을 익히기 위해 오히려 사교육에 의존하는 실정입니다.
<인터뷰>강준호(중학교 3학년):"제가 맞다고 생각해도 선생님들이 다르다고 생각하면 틀린 거잖아요. 그러니까 제 의견이 아닌 선생님들의 의견도 듣기 위해서는 아무래도 학원을 다니면서..."
교사들도 출제와 채점을 기준을 자신 있게 마련하지 못한 상태여서 시험을 치를 때마다 고민입니다.
<인터뷰>강영미(교사):"어느 정도 인정을 해줘야 하고 어느 정도 부분점수로 채점을 해줘야 학생들이 공정하다고 판단할까 이런 문제에 대해서 늘 고민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교육당국은 형식적인 일회성 연수를 열거나, 사례집을 발간하는데 그치고 있습니다.
특히 서술형 평가는 내년부터 전국 초중고등학교로 확대될 방침이어서, 내신 성적 전반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지적입니다.
KBS 뉴스 변진석입니다.
요즘 일선학교에서는 중간고사가 한창인데요.
올해부터 대폭 확대된 '서술형 문제'를 놓고 고민이 많습니다.
시행 두학기를 맞고 있지만 학생들은 여전히 평가의 공정성을 의심하고, 교사들은 출제와 채점 기준을 자신있게 내 놓지 못해 불신이 커지고 있습니다
변진석 기자입니다.
<리포트>
창의성을 키우고 사교육을 줄이기 위해 도입된 서술형 평가!
올 들어 '정답'이 없는 '서술형 문제'가 전체의 시험문제의 30%까지 확대되면서 학생들은 혼란스럽기만 합니다.
평가를 제대로 받는지 공정성에 대한 우려도 큽니다.
<인터뷰>남궁정(중학교 3학년):"선생님께서 주관적인 평가를 하시는 거니까/객관적이게 평가를 해주신다는 것에 대한 신뢰도는 그렇게 많지 않은 것 같아요."
이러다보니 보다 다양한 풀이방법을 익히기 위해 오히려 사교육에 의존하는 실정입니다.
<인터뷰>강준호(중학교 3학년):"제가 맞다고 생각해도 선생님들이 다르다고 생각하면 틀린 거잖아요. 그러니까 제 의견이 아닌 선생님들의 의견도 듣기 위해서는 아무래도 학원을 다니면서..."
교사들도 출제와 채점을 기준을 자신 있게 마련하지 못한 상태여서 시험을 치를 때마다 고민입니다.
<인터뷰>강영미(교사):"어느 정도 인정을 해줘야 하고 어느 정도 부분점수로 채점을 해줘야 학생들이 공정하다고 판단할까 이런 문제에 대해서 늘 고민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교육당국은 형식적인 일회성 연수를 열거나, 사례집을 발간하는데 그치고 있습니다.
특히 서술형 평가는 내년부터 전국 초중고등학교로 확대될 방침이어서, 내신 성적 전반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지적입니다.
KBS 뉴스 변진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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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생·교사들, ‘서술형 평가’ 불신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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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정2010-10-04 08:38:08
<앵커 멘트>
요즘 일선학교에서는 중간고사가 한창인데요.
올해부터 대폭 확대된 '서술형 문제'를 놓고 고민이 많습니다.
시행 두학기를 맞고 있지만 학생들은 여전히 평가의 공정성을 의심하고, 교사들은 출제와 채점 기준을 자신있게 내 놓지 못해 불신이 커지고 있습니다
변진석 기자입니다.
<리포트>
창의성을 키우고 사교육을 줄이기 위해 도입된 서술형 평가!
올 들어 '정답'이 없는 '서술형 문제'가 전체의 시험문제의 30%까지 확대되면서 학생들은 혼란스럽기만 합니다.
평가를 제대로 받는지 공정성에 대한 우려도 큽니다.
<인터뷰>남궁정(중학교 3학년):"선생님께서 주관적인 평가를 하시는 거니까/객관적이게 평가를 해주신다는 것에 대한 신뢰도는 그렇게 많지 않은 것 같아요."
이러다보니 보다 다양한 풀이방법을 익히기 위해 오히려 사교육에 의존하는 실정입니다.
<인터뷰>강준호(중학교 3학년):"제가 맞다고 생각해도 선생님들이 다르다고 생각하면 틀린 거잖아요. 그러니까 제 의견이 아닌 선생님들의 의견도 듣기 위해서는 아무래도 학원을 다니면서..."
교사들도 출제와 채점을 기준을 자신 있게 마련하지 못한 상태여서 시험을 치를 때마다 고민입니다.
<인터뷰>강영미(교사):"어느 정도 인정을 해줘야 하고 어느 정도 부분점수로 채점을 해줘야 학생들이 공정하다고 판단할까 이런 문제에 대해서 늘 고민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교육당국은 형식적인 일회성 연수를 열거나, 사례집을 발간하는데 그치고 있습니다.
특히 서술형 평가는 내년부터 전국 초중고등학교로 확대될 방침이어서, 내신 성적 전반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지적입니다.
KBS 뉴스 변진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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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진석 기자 brick@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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