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니 빼려면 6개월이나 대기

입력 2010.10.13 (07:56)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사랑니로 아파보신 분이라면 얼마나 아픈지 그 고통을 아실텐데요.

하지만 아픈 사랑니를 제 때 빼지 못한 채 6개월씩 기다리는 것도 예사라고 합니다.

동네 치과의원들이 이 빼는 것을 극도로 꺼리고 있기 때문입니다.

박은주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현장음> 사랑니 환자:"사랑니 뽑으러 왔는데요? (사랑니를 뽑으려면 대학병원에 가셔야 되요~)"


요즘 동네 치과의원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장면입니다.

치과의원들이 시간이 많이 걸리는 사랑니 뽑기를 극도로 꺼리고 있습니다.

<인터뷰> 김 OO/(해당 OO 치과 병원장):"100건 했으면 20건으로 줄였어요. 의료보험 수가는 낮고 위험부담이랑 들어가는 노력은 많고 하니 차라리 안하는 거죠"

이렇다 보니 환자들이 대학병원으로 몰릴 수 밖에 없습니다.

왼쪽 사랑니를 빼려고 대학병원을 찾은 김은정씨.

날짜가 잡혔는데 무려 내년 4월입니다.

<인터뷰> 김은정(사랑니 발치 대기환자):"욱씬거려서 동네병원에 2군데 알아봤는데.."

요즘 치과 대학병원에서 사랑니를 빼려면 적어도 여섯달은 기다려야 합니다.

<인터뷰> 명 훈(서울대치과병원 구강외과 교수):"사랑니 주변에 중요한 신경들이 지나가 발치후 예상치 못하게 감각신경 마비나 마신 물이 코로 넘어가는 등 예상치 못한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사랑니를 빼는데 길게는 2시간씩 걸리는데 비해 의료비 수가는 만 4천원으로 그리 많지 않다보니 사랑니로 인한 고통은 결국 환자들에게 고스란히 돌아가고 있습니다.

KBS 뉴스 박은주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사랑니 빼려면 6개월이나 대기
    • 입력 2010-10-13 07:56:43
    뉴스광장
<앵커 멘트> 사랑니로 아파보신 분이라면 얼마나 아픈지 그 고통을 아실텐데요. 하지만 아픈 사랑니를 제 때 빼지 못한 채 6개월씩 기다리는 것도 예사라고 합니다. 동네 치과의원들이 이 빼는 것을 극도로 꺼리고 있기 때문입니다. 박은주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현장음> 사랑니 환자:"사랑니 뽑으러 왔는데요? (사랑니를 뽑으려면 대학병원에 가셔야 되요~)" 요즘 동네 치과의원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장면입니다. 치과의원들이 시간이 많이 걸리는 사랑니 뽑기를 극도로 꺼리고 있습니다. <인터뷰> 김 OO/(해당 OO 치과 병원장):"100건 했으면 20건으로 줄였어요. 의료보험 수가는 낮고 위험부담이랑 들어가는 노력은 많고 하니 차라리 안하는 거죠" 이렇다 보니 환자들이 대학병원으로 몰릴 수 밖에 없습니다. 왼쪽 사랑니를 빼려고 대학병원을 찾은 김은정씨. 날짜가 잡혔는데 무려 내년 4월입니다. <인터뷰> 김은정(사랑니 발치 대기환자):"욱씬거려서 동네병원에 2군데 알아봤는데.." 요즘 치과 대학병원에서 사랑니를 빼려면 적어도 여섯달은 기다려야 합니다. <인터뷰> 명 훈(서울대치과병원 구강외과 교수):"사랑니 주변에 중요한 신경들이 지나가 발치후 예상치 못하게 감각신경 마비나 마신 물이 코로 넘어가는 등 예상치 못한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사랑니를 빼는데 길게는 2시간씩 걸리는데 비해 의료비 수가는 만 4천원으로 그리 많지 않다보니 사랑니로 인한 고통은 결국 환자들에게 고스란히 돌아가고 있습니다. KBS 뉴스 박은주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

많이 본 뉴스